▶교회사업/교회증언 5.6권

교회증언 6 권 // 교회증언 제3부 교육 // 실업 개혁

동심초(남양주) 2024. 10. 21. 13:26

  교회증언 6 권 // 교회증언 제3부 교육 // 실업 개혁  

  (아기 나팔꽃)  

 

  실업 개혁  

 176  어려움이 생긴다고 해서 교육의 일부를 취급해 온 실업을 빠뜨려서는 안 된다. 학교에 다니는 동안, 젊은이들은 도구들을 사용하는 법을 배울 기회를 가져야 한다. 경험 있는 일꾼들과 끈기 있고 친절하게 가르칠 수 있는 목수들의 지도 아래, 학생들은 직접 학교의 대지 위에 건물들을 세우고 필요한 개축 공사들을 해야 하며, 이와 같은 실제적인 학습을 통하여 경제적으로 건축하는 법으로 배워야 한다. 학생들은 또한 천막 제조와 그 밖의 유용한 분야에 작업과 동시에 식자, 인쇄, 제본 등과 같이 인쇄에 관련된 여러 분야에 일을 할 수 있도록 훈련받아야 한다. 작은 과목들을 심고 채소와 꽃들을 재배해야 한다. 여학생들이 이런 일들을 하기 위하여 옥외로 불려 나갈 수 있다. 그들은 또한 실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모든 분야에서 쌓은 수양은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외국의 나라들에서 진리를 유력하게 증거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그렇게 될 때, 그들은 그들이 사는 지방의 사람들에게 요리하고 재봉하고 집 짓는 일을 의존하지 않게 될 것이며, 학교 건물과 집회소와 가옥들을 설계하기 위하여 사람들을 수천 마일씩 여행시키는 데 돈을 허비할 필요가 없게 될 것이다. 만일, 선교사들이 경험 없는 자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일하여 최대의 결과를 나타내는 법을 가르칠 수 있다면, 그들은 사람들 사이에 서서 훨씬 더 감화력이 크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 그들은 선교사들이 실업을 지도하는 교육자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종류의 가르침은 올바른 평가를 받게 될 것이다. 이런 선교사들은 그들의 연구에 겸해서 체력을 실제적인 노동에 최선 것 활용하기 때문에, 그들을 부양하는 데 훨씬 적은 자금이 요구될 것이다.

 

 177  그리고 어디로 가든지 이와 같은 분야에서 얻은 모든 것은 그들에게 유익한 기반이 될 것이다. 실업 부서에 일하는 학생들은 가사에서 일하거나, 토지를 경작하거나, 다른 어떤 방법으로 일하거나 간이 그들이 일과 관련해서 배울 실제적이요 영적인 교훈을 이야기할 시간과 기회를 가지게 되어야 한다. 생애의 모든 실제적 의무에서 천연계의 교훈과 성경의 교훈을 비교되어야 한다. 도시에 있는 어떤 장소들을 버리고 시골에 우리의 학교들을 세우게 된 이유는 다른 곳에 있는 학교들에도 적용된다. 학교가 이미 큰 빚을 지고 있는데 새 건물들을 증축하는 일에 돈을 쓰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일치되는 일이 아니다. 만일, 우리의 큰 학교들이 비싼 건물들을 짓는 데 사용한 돈을 학생들이 적당한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토지를 사는데 투자했다면, 그처럼 많은 학생들이 오늘날 늘어나는 부채의 짐을 지고 애쓰지 않을 것이며, 이런 교육 기관들의 사업은 훨씬 더 번영하는 상태에 놓여 있을 것이다. 이 길을 따랐을 것 같으면 학생들에게서 어느 정도의 불평이 있었을 것이며, 많은 반대가 부모들에게서 일어났을 것이다. 그러나 학생들은 여러 가지 분야의 실제적 일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새 땅에 있는 주님의 농장에서 일할 곳을 마련해 주는 원만한 교육을 받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우리의 모든 학교들이 농업 분야의 사업을 장려했을 것 같으면, 오늘날 전혀 다른 면모를 보여 주게 되었을 것이다. 그처럼 큰 실망은 없어졌을 것이며, 반대하는 세력도 극복되고, 재정적인 상태로 바뀌어졌을 것이다. 학생들에게는 노동의 기회가 균등하게 주어졌을 것이다. 그리하여 인간 기계의 모든 부분에 균일하게 부담을 짐에 따라, 육체적 정신적 능력을 더욱 크게 발달하게 되었을 것이다. 

 

 178  그러나 주님께서 주고자 하시는 교훈을 너무 미약하게 받아들이고 있으므로, 장애물을 아직껏 극복되지 않았다. 노동의 분야 곧 가장 최선의 교육을 제공해 주는 분야에서 그처럼 느리고 불확실하게 활동하는 것은 비겁한 태도를 보여 주는 일이다. 천연계를 바라보라. 그 광활한 영역에서 땅을 정지하고, 토지를 경작하고, 학교를 건립할 여지가 있다. 이 사업은 영적 발전에 가장 유리한 교육을 실시하는 데 필수적이다. 그것은 천연계의 음성이 그리스도의 음성이며 우리에게 사랑과 능력과 순종과 오래 참음에 대한 수많은 교훈을 알려 주기 때문이다. 어떤 사람들은 농사의 가치를 올바르게 이해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들은 모든 일을 올바른 면에서  발전하지 못하도록 견제할 것이기 때문이다. 과거에도 그들의 영향력은 방해가 되어 왔다. 땅을 경작하면 하나님의 축복으로 그 땅이 우리의 필요를 채워 줄 것이다. 우리는 외관상 실패처럼 보이는 일 때문에 현세적 사물에 관하여 용기를 잃어버리거나, 지체되는 일 때문에 낙담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성실한 일꾼들을 위하여 땅이 그 내부에 풍성한 저장물을 간직하고 있다는 것, 곧 금이나 은보다 더 귀중한 것을 저장하고 있다는 것을 믿고, 즐겁고 낙관적으로, 그리고 감사한 마음으로 땅을 경작하는 일을 해야 한다. 땅에게 책임을 맡겨 버리는 인색한 태도는 잘못된 것이다. 적절하고 지혜롭게 경작할 때, 땅은 인간의 유익을 위하여 그의 보화를 산출해 준다. 산들과 언덕들은 변하고 지구는 옷과 같이 낡아지고 있을지라도, 광야에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식물을 마련개 주신 하나님의 축복은 결코 끊어지기 않을 것이다. 엄숙한 시기가 우리 앞에 다가왔다. 진리를 세상의 큰길은 물론이여 작은 길에도 전하기 위하여 가정들이 도시들을 떠나 시골로 갈 필요성이 크다. 우리의 계획들을 주님의 말씀에 따라 세우고 불굴의 노력으로 그 계획들을 실천하는 데 따라 많은 것이 좌우된다.

 

 179  비범한 재능과 책에서 얻는 지식보다 헌신적 활동과 불굴의 노력에 더욱 많은 것이 좌우된다. 인간에게 주어진 모든 재능과 능력과 사용하지 않으면 거의 쓸모가 없다. 더욱 단순한 방법으로 돌아가는 것은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환영하게 될 것이다. 정원과 들에서 일을 하게 되면, 어린 마음들이 결코 거기에만 국한되어서는 안 될 이론적 지식을 얻는 매일의 지루한 활동에서 벗어나서 유쾌한 변화를 갖게 될 것이다. 무진장하고 기억하기 어려운 교훈들을 책에서 찾는 신경질적인 아이에게는 이런 일이 특히 유익할 것이다. 천연계를 연구하면 건강과 행복을 얻게 된다. 그리고 거기서 받은 인상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그 인상들이 언제나 그의 눈앞에 있는 사물들과 관련을 지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땅을 경작하는 일은 근육을 움직이게 하고 정신을 휴식시켜 주기 때문에 가장 유익한 일 중의 하나이다. 농업 분야의 연구는 우리의 학교들에서 실천하는 교육의 기본이 되어야 한다. 이것은 마땅히 착수해야 할 첫째 되는 일이다. 우리 학교들은 간강에 요긴한 곡물과 야채, 그리고 과일 등을 다른 곳에서 가져오는 것에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의 젊은이들은 학문적인 분야에서와 마찬가지로 나무를 베어 내고 땅을 경작하는 교육이 필요하다. 많은 학생들의 작업을 감독하고 그들과 함께 일을 하기 위하여 여러 분야의 교사들이 채용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교사들 스스로가 책임을 진 자로서 책임을 완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또한, 적당한 학생들이 같은 방법으로 교사들과 함께 책임을 지고 일하는 자들이 되기 위하여 교육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일을 수행하는 최선의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모든 사람이 함께 의논해야 한다. 지닌 동안에 할 수 있었던 일을 성취하기에는 시간이 너무 모자란다. 그러나 이 마지막 때에라도 우리들은 젊은이들을 교육하는 일에 있는 악을 시정할 일이 많다.

 

 180  시간이 짧기 때문에, 우리의 신앙과 일치하는 교육을 우리의 젊은이들에게 주고자 열렬하며, 열성을 다해 일해야 한다. 우리는 개혁자다. 우리의 자녀들이 최선의 것을 얻는 공부를 하기를 원한다. 이 일을 성취하기 위해서, 근육을 운동하게 하는 일을 그들에게 주어야 한다. 이렇게 늦은 때에도 매일 조직적으로 하는 노동이 젊은이의 교육의 일부가 되어야 한다. 이 방법으로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 이 계획을 따름으로 학생들은 정신과 탄력과 사고력을 얻게 될 것이며, 그들은 홀로 공부할 때보다 주어진 시간 내에 더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그리하여 그들은 망가지지 아니한 신체의 기능과 하나님의 섭리에 따라 어디를 가든지 견딜 수 있는 힘과 용기를 갖춘 후에 학교를 떠나게 될 것이다. 손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고 젊은이들로 생애의 무서운 짐을 지도록 훈련시키는 활동은 육체적 힘을 부여해 주고 모든 기능을 발달시켜 준다. 모든 사람은 그들 자신에게 유익이 되고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어떤 할 일을 발견하게 된다. 하나님께서는 일을 축복이 되도록 정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부지런한 일꾼만이 참된 기쁨과 생애의 즐거움을 발견하게 된다. 건강과 활력을 유지하려면 뇌와 근육이 균등하게 짐을 져야 한다. 그렇게 되면, 젊은이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있어서 건전한 지식과 균형진 마음을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그들은 건전한 사상을 소유하고 그 말씀에서 나오는 귀중한 것들을 간직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 진리를 소화하게 되고 그 결과로 진리가 무엇임을 식별할 수 있는 정신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기회가 주어지면, 그들은 자기들에게 있는 소망의 까닭을 묻는 모든 사람에게 온유함과 두려움으로 대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아본데일 학교 농장  

 181  내 앞에 전개되었고 또한 그대들에게 제시하라는 명령을 받은 학교와 교회 부근에 있는 토지들의 처분과 사용에 관한 몇 가지 일들이 있다. 나는 최근까지 그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자유롭지 않았고, 지금도 우리 백성들이 하나님의 섭리로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들을 모두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기를 꺼림칙하게 생각한다. 밤의 이상 중에서, 어떤 사실들이 내 앞에 분명히 제시되었다. 사람들은 학교 부근의 분양지를 선택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그 토지 위해 주택들과 가옥들을 건축하겠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계신 한 분이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장차 후회하게 될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이 토지는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시설들을 준비하기 위한 것 외의 다른 건물들로 점령되어서는 안 된다. 이 학교 주변의 토지는 학교 농장으로 보존해 두어야 한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산 설교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교의 토지를 평범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주님께서 그들에게 배우기를 바라시는 바를 그들에게 나타내 주는 교과서로 보아야 한다. 그 교훈은 심령을 계발시키는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학교 근처에 있는 토지에 개인의 주택들이 들어서도록 허용함으로, 학교에서 먼 곳에 있는 곳에 다른 토지를 경작하기 위하여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된다면, 그것은 큰 잘못이요 언제나 후회하게 될 처사가 될 것이다. 교사 근처에 있는 모든 땅은 젊은이들이 훌륭한 자격을 갖춘 감독자 아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 농장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 취학할 젊은이들에게는 가까이 있는 모든 땅이 필요하다. 그들은 그 땅에 관상수와 과목들을 심고 농작물들을 재배해야 한다.

 

 182  학교 농장은 교사들이 실물 교훈으로 이용할 천연계 속의 교과서로 간주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생들은 세계와 그 속에 있는 만물을 창조하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생물의 생명과 빛이 되신다는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받을 기회를 즐겨 붙잡고자 하는 모든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생애는 학교에 있는 동안 그들의 눈이 머무르는 사물들로 인하여 감사하고 즐거워할 것이다."

  우리가 할 일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학생들을 교육하실 더욱 많은 교사들과 더욱 많은 재능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얻은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하여 이곳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부모 없는 소년 소녀들은 이곳에서 가정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병원으로 사용할 건물들을 건축하고, 학교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배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유능한 농장 경영자가 채용되어야 하고, 또한 여러 가지 실업 분야의 감독자로 활동할 현명하고 열성적인 사람들, 그들의 재능 전체를 학생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시는 데 사용할 사람들을 채용해야 한다. 산업 분야에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학교를 찾아올 것이다. 실업 교육은 부기법, 목공, 농사에 관한 모든 것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대장간 일, 페인팅, 제화, 요리, 제과, 세탁, 의복 수선, 타자, 인쇄 등을 가르칠 준비도 갖추어야 한다. 이와 같이 훈련시키는 일에 우리의 능력을 다 기울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의 의무를 수행할 준비를 갖추어 나가게 할 것이다. 학업에 필요한 작은 집들과 건물들을 학생들 스스로에 의하여 세워져야 한다. 이런 건물들을 함께 밀집되거나 학교 교사 가까이에 위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183  이 일을 관리하기 위하여 유능한 지도자를 아래 작은 무리들이 형성되어, 그들의 책임감을 완전히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 모든 일은 단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믿음으로 일을 착수해야 한다. 

  확보되어야 할 토지  

주님께서는 학교 주변에 있는 땅들이 그분 자신의 교육의 장소로 그분께 바쳐진 곳이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많은 땅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와 교회 근처에 있는 땅들이 개인의 주택들로 점령되지 않아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자들이 모두 성품의 변화를 입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 모두가 올바른 실물 교훈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가 되면서도 교회와 학교에 가까이 있기를 바라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도움을 받고 사랑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의 성격도 상황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이 가장 힘든 노력과 희생으로 바쳐진 돈과 빌려 온 사람에게 갚지 않으면 안 될 돈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의 학교들 가까이에 정착하고자 하는 자들 가운데는 자존심으로 충만한 자들과 자기 자신의 명성에 관하여 열망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민감하고 당파심이 강하다. 그들이 주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 곳에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주어지면 그들을 해롭게 할 뿐만 아니라 형제들에게 걱정을 끼칠 혜택을 구하도록 사단이 그들을 유혹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산 원칙들은 오늘날 이 원칙들이 용납될 틈이 없는 많은 사람들의 생애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모든 은총을 그들이 받기에 과분한 것으로 알고, 그들 스스로 행복한 사람으로 간주할 것이다. 

 

 184  그들의 얼굴은 주님 안에 있는 화평과 안식을 나타낼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봐 주신다는 말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을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사 66:1, 2). 1896년이 마칠 무렵에 이 말씀의 의미하는 바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많은 경험을 했다. 나의 마음은 몹시 무거웠다. 학교 근처에 있는 땅을 처분함으로 주택들이 들어서게 되고, 거기서 야기될 악에 관한 문제가 내 앞에 펼쳐졌다. 우리가 회의를 위해 모인 것 같았는데, 그곳에는 우리를 어려움에서 도와주실 것처럼 보이는 한 분이 우리 가운데 서 계셨다. 그분께서 하신 말씀은 분명하고 결정적이었다. "이 토지는 하나님의 지시에 의하여 학교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그대들은 인간의 본성이 작용하고 있는 것과 그 본성이 유혹을 받을 때 나타내는 증거들을 보아 왔다. 학교 교사 주변에 정착하는 가정들의 수가 많아질수록, 교사들과 학생들이 나가는 길에 더 많은 어려움이 있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그들에게 편리해지지 않을 것 같으면, 인간의 본성적인 이기심이 생애에 나타날 준비가 잦추어질 것이다. 학교 주변에 있는 토지는 학교 농장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농장은 그대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공간을 점유해야 한다. 학문을 연구하는 일과 관련된 작업은, 주신 권고를 따라 이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호주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님의 영으로 감동되어, 많은 자선 사업과 구제 사업을 돕고 격려하기 위한 동정과 자금을 바쳐야 한다. 이런 사업들은 가난한 자들과 의지할 데 없는 자들과 무식한 자들에게 그들 스스로를 돕는 법을 가르쳐 주는 방편이 될 것이다."

지은이   : G. 화잇

출판사   : 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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