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업/교회증언 5.6권

교회증언 6 권 // 교회증언 제3부 교육 // 교회학교 사업의 결과

동심초(남양주) 2024. 10. 26. 19:52

  교회증언 6 권 // 교회증언 제3부 교육 // 교회학교 사업의 결과  

  (누린내풀)  

 

 

  교회 학교 사업의 결과  

교회 학교가 올바르게 운영되기만 하면, 그 학교들은 설립된 지역에서 진리의 깃발을 높이는 방편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고 있는 어린이들이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제사장들과 관원들이 깨닫지 못한 신비들을 해석하셨던 것처럼, 이 지상의 사업이 마칠 때에도 올바르게 교육받은 어린이들이 단순하게 표현하는 말로써 오늘날 "고등 교육"에 관하여 주장하고 있는 사람들을 놀라게 할 것이다.

 

 203  어린이들이 성정 뜰에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라고 노래했던 것처럼, 이 마지막 날에도 멸망해 가는 세상에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어린이들의 음성이 높여질 것이다.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이 성인들에게 더 이상 진리를 전하도록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보게 되면, 하나님의 성령이 어린이들에게 임하실 것이다. 그리하여 나이 많은 일꾼들이 길이 막혀 할 수 없는 진리를 선포하는 사업을 그들이 할 것이다. 우리 교회 학교들은 이 사업을 할 어린이들을 준비시키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세우신 것이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은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실제적인 선교 사업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병자들과 고통당하는 자들을 도와주기 위하여 일꾼들의 군대에 가담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의료 선교 사업에 가담하여 그들의 작은 힘으로 이 사업을 추진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그들의 투자는 적을 것이다. 그러나 모든 작은 도움과 그들의 노력을 통하여 많은 영혼들이 진리로 인도될 것이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기별이 전해지고, 그분의 구원의 능력이 모든 나라에 알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양 무리 중에 있는 어린양들을 위한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하도록 교육받고 훈련받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기업들이기 때문이다.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이 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로서 알맞게 교사(敎舍)들이 여러 해 전에 세워졌어야 했다. 우리 교회 학교에서 사용하는 교과서들은 하나님의 율법에 주의를 돌리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그리하면 진리의 빛과 힘과 능력은 확장될 것이다.

  세상에서 온 젊은이들  

 204  마음이 타락한 상태에 있던 젊은이들까지도 이와 같은 학교와 접촉함으로 회개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진리를 위한 그들의 증거는 부모들이 품고 있는 거짓 이론에 의하여 한동안 중단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진리는 마침내 승리할 것이다. 나는 이와 같은 종류의 선교 사업이 빛과 지식을 전하는 일에 효과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사실을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학교가 있는 지역에 거주하는 가정들이 우리의 거룩한 믿음을 훌륭하게 대표해야 한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학교가 설립되어 있는 교회들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큰 도덕적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것을 깨닫고 전율할 것이다. 고상하게 시작된 이 사업이 헌신적인 일꾼들의 결핍으로 실패하고나 쇠퇴해져야 될 것인가? 이기적인 계획과 야망이 이 사업에 개입되어야 할 것인가? 일꾼들은 이득을 좋아하고, 안일을 사랑하고 경건의 부족을 나타냄으로 그리스도를 그들이 마음에서 쫓아내고 그분을 학교에서 추방할 것인가? 결코 그렇게 해서는 안 된다. 사업은 이미 많이 진척되었다. 교육의 분야에 있어서 진지한 개혁 곧 더욱 참되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준비가 모두 갖추어져 있다. 우리의 백성들은 이 거룩한 의무를 받아들일 것인가? 그들은 갈바리의 십자가 아래 자신을 낮추고 온갖 희생과 봉사를 위한 준비를 갖출 것인가? 부모와 교사들은 예수께서 주고자 언제나 준비하고 계시는 지혜를 얻고자 가장 열렬하게 구해야 한다. 그것은 그들이 가장 흥미가 많고 감수성이 예민한 성장기에 놓인 사람의 마음을 취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205  그들은 젊은이들이 생애의 매단계에서 그 시기에 알맞은 자연적인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마치 정원의 식물과 꽃들처럼 점차적을 피어나도록 그들의 성향을 계발시키는 데 목적을 두어야 한다. 어린이들의 지도와 교육은 어떤 남자나 여자도 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선교 사업이다. 실물들을 적절하게 사용함으로 그들의 마음이 천연계에서 천연계의 하나님께로 이끌어 갈 수 있도록 교훈들이 매우 분명해져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는 이 분야의 사업을 추진해 갈 수 있는 지혜와 기량을 갖춘 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그리하여 진리의 씨가 뿌려져야 한다. 하나님의 큰 날만이 이 사업을 이룰 유익을 보여 줄 것이다. 어린이들이 교육에 특별한 재능이 활용되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구유를 높은 데 두고 양들에게 먹이를 줄 수 있다. 그러나 구유를 낮은 곳에 두고 어린양들을 먹이는 것은 어려운 문제이다. 이것은 초등학교 교사들이 배워야 할 교훈이다. 마음의 눈이 교육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렇지 않으면, 어린이는 악을 쳐다보는 데서 기쁨을 발견할 것이다. 교사들은 때때로 아이들의 운동과 놀이에 동참하여 그들에게 노는 법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그와 같은 방법으로, 그들은 비평하거나 결점을 찾고자 하지 않고 불친절한 감정과 행동을 제지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친교는 교사와 학생들의 마음을 하나로 묶어 줄 것이며, 학교는 모든 사람에게 기쁜 장소가 될 것이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이 주님의 가족 중 어린 일원이므로 그들은 사랑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부모들에게나 마찬가지로 그들에게도 "네가 받았던 떼, 네 아름다운 양 떼는 어디 있느뇨"(렘 13:20)라고 질문하실 것이다.

  학교 운영과 재정  

 206  나는 우리의 학교를 올바르게 운영하는 것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표현하기 위하여 언어를 자유롭게 구사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 모든 사람은 우리의 학교가 주님께서 당신 자신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는 기구라는 것을 느껴야 한다. 어느 곳에나 빛의 통로로 활동할 남녀들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진리가 온 세상에 전파되어 사람들이 그 진리를 통하여 빛을 받을 수 있게 되어야 한다. 우리는 진보된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하나님의 사업을 여러 분야에 가담할 교육받은 선교사의 군대를 양성할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학교와 우리의 병원과 의료 선교 사업과 출판 기관과 여러 주의 합회와 전반적인 목회 사업에 잘 훈련받고 교양 있는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높은 지적 훈련을 받고 주님을 위하여 최선의 사업을 할 자격을 갖춘 젊은 남녀들이 필요하다. 우리는 이 표준에 도달하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해 왔다. 그러나 우리는 아직도 주님께서 계획하신 바에서 훨씬 뒤떨어져 있다. 한 교회로서, 또한 개인으로서 우리가 심판의 때에 담대하게 서기를 원하면, 우리는 젊은이들을 훈련시키는 일에 아낌없는 노력을 기울여서 그들을 우리의 손에 맡겨진 위대한 사업의 여러 분야에 적합한 사람들로 만들어야 한다. 우리는 큰 빛을 가진 한 백성으로서, 재능 있는 자들의 정직한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단련시키고 연마함으로, 열성과 충성을 가지고 사업에 전념하는 능숙한 일꾼들의 결핍으로 그리스도의 사업이 방해받지 않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207  어떤 사람들은 우리 젊은이들 중 가장 유명한 소수의 사람들을 철저히 교육시키는 것으로 만족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모든 현세의 삶에서 유용한 자격을 갖추고 사생활과 공생애에서 다 같이 책임 있는 위치에 적합한 자가 되기 위하여 교육이 필요하다. 유능한 교역자들을 많이 양성해 내고, 많은 사람들이 교사로서의 자격을 갖추고, 그 밖의 사람들이 미래의 큰 사업을 위하여 훈련받고 양성받을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울 필요가 절실하다. 교회는 이런 상황을 고려하여 영향력과 재정을 통하여 매우 시급히 요망되는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빚 없는 학교  

우리의 학교들이 설립된 목적을 훌륭하게 달성하려면 부채에서 벗어나야 한다. 그들은 이자를 지불하는 부담을 지고 있지  않아야 한다. 교역자들을 양성할 학교를 세움에 있어서, 특히 형제들이 적고 자금이 제한되어 있는 새로운 지역에서는 사업을 지연시키는 것보다는 사업을 하는 친구들에게서 얼마의 돈을 빌리는 것이 더욱 나을 것이다. 그러나 가능한 한 언제든지, 우리의 기관들은 부채가 없이 헌당되어야 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위한 자금을 당신의 청지기들의 손에 가지고 계신다. 그러므로 우리의 학교들을 설립하고, 필요한 건물들을 세우고, 필요한 시설들을 갖추는 데서 빚을 지게 되면, 우리의 형제들에게 상황을 설명하고 그 빚을 덜어 주도록 요구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의 목사들은 이 일에 대한 책임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일치된 마음으로 일하고 그들의 능력에 비례해서 돕도록 격려해야 한다. 만일, 이런 일이 지나간 날에 성실과 열성으로 이루어졌을 것 같으면, 오래된 우리의 학교들이 지고 있는 부채들은 오래전에 없어졌을 것이다.

  절 약  

 208  학교의 교사를 세우고, 시설을 갖추고, 학교를 운영하는 모든 면에 있어서 가장 엄격한 절약의 원리가 실천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은 편협하거나 이기적인 계획에 의하여 운영되어서는 안 된다. 그 학교들은 할 수 있는 대로 가정과 같아야 한다. 그리고 모든 면에서 단순, 유용, 검약, 절약 등에 관하여 바른 교훈을 가르쳐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이 선교사로 나갈 때, 교육받은 재능을 통하여 필요한 편의와 시설들을 스스로 갖출 수 있을 만큼 자립적이고 유능한 사람들이 될 수 있도록 여러 분야의 일을 익히는 특별한 훈련을 받기 위하여 우리 학교에 있다. 남녀를 막론하고 그들 자신의 의복을 깔끔하게 수리하고, 세탁하고, 간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의 식사를 요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은 농사일과 기계로 하는 일에 익숙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들 자신의 경비를 절감하고, 그들의 모본을 통하여 절약과 검소의 원리를 가르칠 수 있다. 이와 같은 교훈들은 모든 일에서 절약의 원리가 양심적으로 실천될 때 가장 잘 가르쳐질 수 있다. 학교의 재정적 유익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위한 교육의 수단으로써도, 절약은 성실하게 연구되고 양심적으로 부지런히 실천되어야 한다. 경영자들은 모든 점을 주위 깊이 살펴서 쓸데없는 지출로 학교에 부채를 지우지 않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학생들은 이 문제에 있어서 책임을 지는 일에 조력할 것이다. 이렇게 하도록 교육을 받아 온 자들은 자아를 부인하신 우리 구주께서 가르쳐 주신 원리를, 접촉하는 사람들에게 교훈과 모본을 통하여 보여주게 될 것이다. 방종은 큰 악이므로 반드시 극복되어야 한다.

 

 209  어떤 사람들은 학교의 제정적 어려움을 학생들에게 알려 주는 것을 좋지 않게 생각한다. 그러나 학생들이 우리의 재정상 부족을 깨닫고 이해하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그들이 절약하는 일을 도울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 학교에 오는 많은 학생들은 간소한 집과 여러 가지 종류의 요리가 없는 단순한 식사를 하는 데 익숙해진 곳에서 떠나와 있다. 우리의 모본은 이와 같은 학생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우리는 우리의 재정을 사용할 길이 있고, 수많은 사람들이 질병과 기근과 전쟁과 화재로 굶주리며 죽어 가고 있는데, 단순히 식욕을 만족시키거나 외양을 꾸미기 위하여 쓸데없는 것을 하나라도 취하지 않도록 각 사람이 신중하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우리의 학교들이 올바른 노선에서 운영될 것 같으면 부채가 쌓이지 않게 될 것이고, 학생들은 여전히 안락하게 지내고, 식탁은 실속 있고 훌륭한 많은 음식물로 채워질 것이다. 우리의 경제는 빈약한 식사를 제공하게 하는 그런 종류의 것이 되어서는 안 된다. 학생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물로 풍성하게 공급받아야 한다. 그러나 요리를 책임 맡은 자들은 부스러기를 모으고 아무것도 버리지 않게 해야 한다. 학생들은 그들 자신의 재산과 학교의 재산을 주의 깊이  보호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학교에서나, 집으로 왕래하는 여행을 할 때나, 모든 종류의 쓸데없는 비용을 허비하지 않도록 해야 할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극기가 필요하다. 우리는 마지막 때에 접근하고 있으므로 받은 바 교훈에 유의해야 한다. 우리는 더욱더 계획하고 연구하고 절약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비상시에 돈을 꺼낼 수 있는 은행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운영할 수 없다. 그로 말미암아 우리는 궁핍한 상태에 빠져서는 안 된다. 우리는 주님의 기관에 속한 사람들로서, 또한 경영자들로서, 쓸데없이 과시하는 경향으로 흐르게 하는 모든 것을 끊어 버리고 우리의 지출을 우리의 수입의 범위 안으로 국한시켜야 할 것이다.

  훌륭한 경영  

 210  우리의 어떤 학교들에서는 재정적 운영이 크게 개선될 수 있다. 더욱 많은 지혜와 머리를 써서 그 사업을 해야 한다. 부채를 초래하는 경비 지출의 증가를 막기 위하여, 더욱 실제적인 방법이 활용되어야 한다. 배틀크릭과 칼리지뷰에서는 건물에 너무 많은 돈을 투자했고, 필요 이상의 돈이 학교 기숙사의 설비에 소비되었다. 학교의 경영자들이 지출을 감당할 수 없고 빚이 늘어나는 것을 깨닫게 되면, 그들은 분별 있는 실업가처럼 행동하고 그들의 방법과 계획을 바꾸어야 한다. 일 년 동안의 재정적 운영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깨닫게 되면, 지혜의 음성을 듣도록 해야 한다. 단호한 개혁이 있도록 하라. 교사들은 이런 상황들을 개선하기 위하여 진지하고 건전하게 생각하고 계획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같은 탁월성을 나타낼 수 있다. 그들은 경영자들의 계획에 진심으로 참여하여 그들의 짐을 나누어져야 한다.

  값싼 수업료  

우리의 학교들 중 어떤 곳에서는 수업료가 너무 싸다. 이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교육 사업에 손해늘 끼쳐 왔다. 그것은 실망을 안겨주는 부채를 지게 하였고, 오산과, 경제적 식견의 부족과 잘못된 계획 등이 경영면에 있다는 의심을 끊임없이 품게 하였다. 그것은 또한 교사들에게 매우 큰 실망을 안겨 주었고, 사람들이 다른 학교에서도 그처럼 싼 수업료를 요구하게 했다. 수업료를 생활 정도보다 낮게 정한 목적이 무엇이든지 간에, 학교가 몹시 뛰 떨어져 있다는 사실은 그 계획을 다시 고려하고 수업료를 재조정하여 미래의 학교 사업이 달라지게 해야 한다는 충분한 이유가 된다.

 

 211  수업료와 기숙사비로 요구하는 금액은 직원의 봉금과, 건강에 좋고 영양분에 있는 음식물을 충분히 제공하는 식탁과, 방에 있는 시설물들의 보존과, 건물의 수리와, 그 밖의 필요한 운영비 등을 충당하기에 충분한 것이어야 한다. 이것은 중요한 문제이므로 편협한 계산보다는 철저한 검토를 요한다. 주님의 권고가 힐요하다. 학교는 필요한 운영비를 지출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학교에 다니는 동안 그들의 사업에 필요한 무엇인가를 제공해 주기 위해서도 충분한 수입이 있어야 한다. 학기마다 부채가 축적되도록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실시할 수 있는 가장 높은 종류의 교육은 마치 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것처럼 빚지는 일을 피하는 것이다. 한 해 두 해 지나감에 따라 빚이 줄어가는 표가 나타나기는커녕 오히려 증가될 때는 중지하도록 요청되어야 한다. 운영자들은 "무엇인가 분명한 체제에 변화가 있지 않으면 더 이상 학교를 운영할 수 없다"라고 말해야 한다. 경영자들이 비용을 제때에 지불하면서 운영하는 이치를 깨닫기까지 학교의 문을 닫는 것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의 택함 받은 백성으로서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대 자신에게 일하도록 호소하고 우리의 학교에서 건전한 재정적 체제를 확립시켜라. 어떤 학교에서 수업교를 인상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언제든지 학교의 후원자들 앞에 그 문제를 먼저 제시하고, 수업료를 너무 낮은 액수고 정해 왔다는 것과 그 결과로 학교에 부채가 늘어나고 있으므로 학교 사업이 활발히 진행되지 못하고 방해를 받아 왔다는 것을 설명해 주어야 한다. 수업료를 적당하게 인상시키면 재학생 수가 줄어들 것이다. 그러나 재학생 수가 많은 것이 부채에서 벗어는 것 보다 더 큰 기쁨이 되어서는 안 된다. 배틀크릭에 수업료가 싼 결과로 나타난 한 가지 일은 지혜로웠다기보다는 많은 수의 학생들과 많은 가정들을 한 곳에 모이게 하였다. 만일, 배틀크릭에 있는 백성들 중 3분의 2가 다른 지역에 심긴 주님의 나무들이었다면 그들은 성장할 여지가 많았을 것이다.

 

 212  배틀크릭에 있는 큰 학교를 건전한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사용한 시간과 정력의 일부를, 교육의 일부분으로 수행되어야 할 농사일에 여지가 있는 다른 지역의 학교들에 사용하였을 것 같으면, 더욱 큰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 만일, 즐거운 마음으로 주님의 길과 계획을 따르고자 하였을 것 같으면, 많은 나무들이 오늘날 다른 지역에서 자라나고 있을 것이다. 교회와 학교의 설비들을 다른 지역들에서도 마련해야 한다는 곳, 곧 한 지역에 너무 많은 부담을 지우게 되었다는 주님의 말씀이 거듭거듭 우리에게 주어졌다. 사람들은 큰 중심 지역에서 나오게 하여 다른 지역들에 관심을 갖도록 하라는 지시가 주어졌다. 만일, 이 지시에 유의하여 재정과 시설들을 분배하여 배틀크릭에 여분의 대학 건물들을 세우는 데 사용한 돈을 다른 지역에 새로운 설비를 갖추는 데 충분히 공급했다면, 그 나무는 자라나서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지혜를 따르는 길을 택했기 때문에 지금껏 볼 수 없었던 열매를 맺게 되었을 것이다. 우리의 형제들은 우리 대열에 속한 수많은 젊은이들이 우리의 양성 학교에서 도움을 얻을 필요가 있지만 수업료가 싸지 않으면 학교에 진학할 수 없다는 호소를 목사들과 부모들이 하고 있다는 말을 전해 준다. 그러나 수업료를 싸게 해 달라고 요청하는 사람들은 모든 각도에서 문제들을 신중하게 고려해 보아야 한다. 만일, 학생들이 그들의 교육에 수반되는 원만하고 충실한 사업에 필요한 실제적인 비용을 스스로의 힘으로 충분히 감당할 수 없다면, 그들의 부모 친구들, 그들이 속해 있는 교회, 그들의 합회 안에 있는 도량이 넓고 박애의 마음이 많은 형제들이 그들을 도와주는 것이 학교가 부채의 짐을 지는 것보다 더욱 잣지 않겠는가? 학교가 부채로 운영되는 것보다 그 기관의 많은 후원자들이 비용을 같이 부담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것이다.

 

 213  우리의 교육 기관에 부채가 늘어나지 않도록 방지하는 방법이 고안되어야 한다. 완전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사업이 어떤 다른 각도에서 추진되지 않으면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부채 때문에 전체적인 사업이 손해를 입어서는 안 된다. 이 부채의 구름이 그들을 덮도록 허용하는 일에 한몫을 담당한 모든 사람들은, 이제 그 구름을 제거하기 위하여 그들이 할 수 있는 일을 다하는 것이 그들의 의무임을 느껴야 한다.

지은이   : G. 화잇

출판사   : 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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