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2 권 // 18호 (1870) 교회를 향한 호소 (4)
18호 (1870) 교회를 향한 호소 (4)
서양물레나물
교회를 향한 호소(4)
478 오, 내가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그들의 창조주께 완전한 봉사를 하도록 하나님께 그들의 마음과 몸을 최선의 상태에 둘 의무가 그들에게 있음을 깨닫게 할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그리스도인 아내로 하여금 남편의 동물적 정욕을 자극하는 말이나 행동을 삼가도록 하라. 많은 살마들이 그런 일에 낭비할 힘을 가지고 있지 못하다. 청년시절부터 그들은 두뇌를 악화시켜 왔으며, 동물적 정욕의 만족을 통하여 신체의 활력을 소멸시켰다. 극기와 절제가 그들의 결혼 생활의 표어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들에게서 태어나는 자녀들에겐 도덕적 · 지적 기관이 약하고 동물적 기관이 강할 가능성이 줄어든다. 어린이들에게 있는 악습은 거의 보편적이다. 그 원인이 없는 것일까? 누가 그들에게 그런 특질을 주었는가? 주님께서 모든 사람들의 눈을 여셔서 그들이 미끄러지기 쉬운 곳에 서 있음을 알게 되기를 바란다.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의 부패상에 대하여 내게 제시된 바에 의하면, 인류에 대한 신뢰를 모드 잃어버릴까 두렵다. 나는 거의 모든 사람들에게 이 무서운 혼미 상태가 있는 것을 보았다. 깨어 있어야 할 사람들을 주관하는 능력에 대해 바로 인식시킬 수가 없다. 그들은 도처에 범람하고 있는 부패를 인식하지 못한다. 사단이 그들의 마음을 가렸고 그들을 세속적 안전 속에 잠들게 했다. 영혼들을 둘러싸고 있는 큰 위험들을 깨닫도록 남들을 일깨우는 우리의 노력이 실패함으로 인해 인간 마음의 부패상에 대한 나의 생각이 너무 과장되지나 않았는지 두려워진다. 그러나 타락한 마음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가히 신성한 일에 종사하며, 죄로 더럽혀진 손으로 하나님의 기구를 모독하는 사람의 불쌍한 모습을 보게 될 때에 내가 너무 지나치게 표현하지 않았다는 것을 확신하게 된다.
479 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위험한 때에 처해 있음을 일깨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글로나 강연으로 매우 강한 증언을 하였다. 사단의 역사를 알아야 하는 사람들, 깨어서 경계해야 할 사람들이 나타낸 무관심은 내 가슴을 몹시 아프게 하였다. 나는 사단이 진리를 공언하는 사람들이라도 끔찍한 간음죄에 빠뜨리고자 하고 있음을 보았다. 남녀들의 마음은 한순간에 순결과 성결로부터 타락과 부패와 범죄로 빠지지 않는다. 사람들 거룩하게 하거나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자들을 야수나 마귀로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우리는 바라 봄으로 변화된다. 조물주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 하더라도 인간이 자기 마음을 길들이면 한때 싫어하던 죄를 좋아할 수 있다. 그가 깨어 기도하기를 그치면 마음의 요새 지키기를 멈추게 되고, 죄와 악행에 빠지게 된다. 마음이 타락하여 도덕적 · 지적 능력을 노예화시키고 더 비천한 욕망에 굴복시키게 되면 그것을 부패에서 끌어올리기는 불가능하다. 육욕적인 마음과의 끊임없는 싸움은 유지되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은혜의 정화시키는 감화력의 도움을 받아야 되는바, 그것은 마음을 위로 향하게 하며 순결하고 거룩한 것을 명상하도록 길들인다. 많은 공언하는 안식일 준수자들이 몸을 간수하지 않는다. 마음이 항상 타락했던 어떤 이들이 안식이을 받아들였다. 그런데 그들은 진리를 받아들였을 때에 온전히 돌아서면서 그들의 모든 행동 노선을 바꾸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였다. 그들은 수년 동안 거듭나지 못한 마음의 성향을 따라 살아왔으며 그들의 육신적 본성의 부패한 욕정에 지배를 받아 왔다. 그것은 그들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지워 버렸으며 그들이 접촉하는 모든 것을 부정하게 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왕국에 들어가는 준비 단계로 베드로가 말한 그리스도인 온전함의 계단을 올라가기에는 그들의 남은 생애가 너무 짧다. 그러나 그들 중에는 우리 주님께서 아버지께 하신 기도 즉 "저희를 진리로 거룩하게 하옵소서 아버지의 말씀은 진리 니이다"라는 말씀의 응답으로 진리를 통하여 성화되지 않으면 진리를 공언하는 것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없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이 얼마 되지 않는다.
480 그리스도의 제자로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키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일상생활에서 좁은 문으로 들어가고자 힘쓰는 정신을 가져야 한다. 힘쓰는 자들만이 좁은 문과 영원한 생명으로 인도하고 영원한 기쁨과 행복의 충만함으로 이끄는 협착한 길을 통과하려고 노력할 것이다. 그저 들어가기를 구하는 자들은 결코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의 일평생 신앙생활은 들어가기를 구하는 노력에만 그칠 것이며, 그들의 유일한 상급은 좁은 문으로 들어가는 것이 전혀 불가능함을 발견하는 일일 것이다. 나는 많은 가정들이 사단에게 속아서 그들 중에 자행되고 있는 사단의 역사와 그의 간계에 속임수를 전혀 깨닫지 못하는 것을 보고 경악을 금할 수가 없었다. 부모들은 악한 자의 마비시키는 감화로 말미암아 넋을 잃은 것 같았으나 자기들은 아무 일 없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나는 사단이 결혼으로 연합하는 자들의 마음을 타락시켜서 그들의 자녀들에게 자기의 가증한 형상을 새겨 넣으려고 노력하는 것을 보았다. 그들이 결혼 관계에 들어갔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동물적 욕정에 지배받도록 허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이 신성한 제도를 왜곡시키려고 그들을 속이는 사단에게 인도된다. 그는 그들의 마음이 취하는 저열한 수준을 좋아한다. 왜냐하면 그런 면에서 그가 얻을 것이 많기 때문이다. 그는 만일 자기가 저열한 정욕을 자극하여 그것을 계속 상승시킬 수 있다면 그들의 그리스도인 경험에서 자기가 어려움을 당하지 않을 것을 안다. 왜냐하면 도덕적 · 지적 능력은 종속되고 그 반면 동물적 성향은 우세하여 상승세를 탈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이 저열한 욕망은 사용함으로 인하여 강화될 것이며 그 반면 고상한 자질은 갈수록 약화될 것이기 때문이다.
481 그는 부모들보다 후손들을 더 쉽게 꼴 지을 수 있다. 왜냐하면 부모들의 마음을 조종하여 자기 자신의 특질을 그들의 자녀들에게 물려줄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많은 아기들이 동물적 정욕의 상승세를 타고나는 반면 도덕적 능력은 나약하게 발달되어 있다. 이 아이들은 매우 주의 깊게 양육하여 도덕적 · 지적 능력을 강화시키고 발달시켜 이것들이 주도권을 잡도록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사단의 역사는 감지되지 않으며 그의 계교는 이해되지 않는다. 아이들은 하나님을 위하여 훈련되지 않는다. 그들의 도덕적 · 신앙적 교육을 소홀이 한다. 동물적 욕정은 계속 강화되는 반면에 더덕적 능력은 약화된다. 어떤 아이들은 유아 시기부터 자기를 더럽히는 행위를 한다. 그리고 그들이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그들의 키나 힘과 함께 호색적인 정욕도 자라난다. 그들이 마음은 안정되지 못한다. 소녀들은 소년들과, 소년들은 소녀들과 교제하기를 원한다. 그들의 행동은 염전치 않고 단정치 않다. 그들은 대담하며, 주제넘고, 버릇없는 행동을 한다. 수음의 습관이 그들의 마음을 타락시키고 그들의 영혼을 더럽혔다. 천한 생각, 소설과 애정 소설과 나쁜 책을 읽는 일은 그들이 상상력을 자극한다. 그런 것들은 그들의 타락한 마음에 잘 맞는다. 그들은 일하기를 좋아하지 않으며, 노동을 하면 피곤하다고 불평하며, 그들의 허리가 아프고, 머리도 쑤신다. 거기에 충분한 원인이 없을까? 그들이 노동으로 인해 피곤할까? 아니다! 그러나 부모들은 자녀들의 불평을 들어주고, 그들을 노동과 책임으로부터 면해 준다. 이것은 그들이 자녀들에게 할 수 있는 최악의 일이다. 이리하여 그들을 사단이 그들의 약화된 마음에 접근하지 못하게 방해하는 거의 유일한 장애물을 제거해 버린다. 유용한 노동은 사단이 결정적인 장악을 어느 정도 막는 보호 장치가 될 것이다. 우리는 사단이 어떻게 일하며 얼마나 그 일에 성공하는지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내게 보인 바에 의하면 그는 부모들의 마음을 마비시켰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잘못되거나 죄를 지을 수 있다는 것을 거의 생각지 않는다.
482 그 아이들 중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임을 공언하며 부모는 계속 잠자며 위험을 느끼지 못한다. 그러는 동안 그들의 자녀들의 몸과 마음은 파선하게 된다. 어떤 부모들은 교회에 있을 때에도 그들의 자녀들을 보살피지 않는다. 소녀들이 집회에 와서 자리에 앉을 때 때로는 그들이 부모들과 같이 앉는다. 그러나 더 빈번히 그들은 회중 뒤에 앉는다. 그들은 교회 밖으로 나가는 구실을 만드는 습관을 가졌다. 소년들은 이것을 알고 소녀들이 나가기를 전후해서 나가며 집회가 끝날 때에 그들은 함께 집으로 간다. 부모들은 이 점에 있어서 현명치 않다. 다시 밖에 나갈 구실을 대고 소년 소녀들이 장터나 혹은 후미진 곳에 모여 함께 놀며 신나게 시간을 보내지만 그들에게 주의를 주는 경험을 가진 사람은 없다. 그들은 나이 먹은 남녀들의 흉내를 낸다. 이 시대는 방탕한 시대이다. 어린 소년 소녀들이 유아원에서 정절의 공과를 배워야 할 나이에 벌써 서로에게 관심을 기울인다. 이렇게 섞여 놓는 것의 결과가 무엇인가? 그것이 그렇게 모이는 어린이들의 정숙함을 증대시키는가? 결코 아니다! 이것은 최초의 정욕을 증가시킨다. 그러한 모임 후에 어린이들은 마귀에 의해 미쳐서 비열한 습관에 빠지게 된다. 부모들은 잠자고 있으며 사단이 지옥의 깃발을 그들의 집에 꽂아 놓은 것을 모르고 있다. 이러한 의문을 던지게 된다. '이 부패한 세대의 어린이들은 장차 무엇이 될꼬?' 다시 말하거니와 부모들이 자고 있다. 아이들은 상사병 같은 감상주의에 도취되어 있다. 진리는 잘못을 바로잡을 힘을 잃었다. 악의 물결을 멈출 수 있는 길은 무엇인가? 부모들이 원한다면 많은 일을 할 수 있다. 열세 살이 된 소녀가 동갑내기나 그보다 나이 많은 소년에게 성적인 유인을 받았다면 그것에 대하여 분개해하고 그런 일이 다시없도록 교육을 받아야 한다. 만일 어떤 소년들이나 남성이 자주 어떤 소녀를 찾는다면 무엇인가가 잘못되었다. 그 소녀에겐 그녀의 본분을 가르쳐 주고 그녀를 제어하며, 그녀의 나이에 마땅한 행동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는 어머니가 필요하다.
483 건강의 차원에서 이성은 함께 어울려야 한다는, 널리 퍼진 이 부패시키는 가르침은 유해한 결과를 낳았다. 만일 부모들과 보호자들이 사단이 가진 치밀함의 십 분의 일만 나타낸다 하더라고 이 남녀의 어울림을 해롭지 않게 할 수 있다. 사단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호리는 일에 가장 성공적이다. 그리고 소년 소녀들을 어울리게 하는 것은 그 악을 20배나 증가시킬 뿐이다. 소년 소녀들에게 유용한 일을 시키라. 만일 그들이 피곤하다면 그들의 몸을 부패시키는 성향이 줄어들 것이다. 어른들의 마음이 온전히 바뀌지 않는 한 어린이들의 형편이 더 나아질 희망은 없다. 소년 소녀들의 얼굴에 비행이 나타나 있다. 그러나 이 해악의 진행을 멈추기 위해 무슨 일을 하고 있는가? 소년들과 젊은 남자들은 소녀들과 젊은 여자들의 단정치 못한 유혹에 의해 멋대로 행동하도록 허락되고 장려되었다. 하나님께서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을 일깨우사 이 끔찍한 상황을 바꾸기 위해 힘써 일하도록 하시기를 기도한다. 나는 하나님께서 안식일 준수자들에게 주신 증언들을 살펴보면서 그들에게 많은 경고를 주시고 그들의 위험들을 지적해 주시고 하나님께서 그들이 차지하기를 원하시는 고상한 위치를 그들에게 제시하시는 가운데 나타난 당신의 백성들에 대한 보살핌과 자비하심에 놀라게 되었다. 만일 그들이 그분의 사랑 안에 머물고 세상과 분리되고자 한다면 그분께서는 그분의 특별한 축복을 비추어 주실 것이다. 그들의 선한 감화가 모든 사업의 각 분야와 모든 복음의 일터에서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뜻에 부합하지 못하고, 그들이 과거에 그랬던 것처럼 이 사업의 고상한 성격을 계속적으로 깨닫지 못한다면 그들이 영향력과 모본은 무서운 저주임이 입증될 것이다. 그것들은 오직 손해만 끼칠 것이다. 귀한 영혼들의 피가 그들의 옷에서 발견될 것이다.
484 경고의 증언들은 반복되었다. 나는 질문한다. 누가 그것에 유의했던가? 누가 자기들의 죄와 우상 숭배를 회개하는 데 열심을 내었으며, 누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하나니의 높은 부르심의 상을 위하여 목표를 향해 열렬히 나아갔는가? 누가 자기 부정과 자아 희생으로 이끄는 하나님의 내적 역사를 나타내 보였는가? 누가 경고를 받아 세상과 분리되어, 그 애착과 정욕을 버리고 우리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지식 가운데서 매일 성장을 나타내었는가? 활동적인 자들 가운데서 교회를 위해 걱정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하나님께서 특별히 사용하셔서, 그들을 통하여 교회의 표준을 높이고 그 표준에 달하게 하심으로 주님은 축복을 부어 주시는 분임을 입증하는 자가 누구인가? 나는 하나님께서 성령을 어떤 이들에게 부으셔서 교회를 일깨우고 그 질서를 잡는 의의 도구로 사용하시기를 기대하여 걱정스럽게 기다려 왔다. 해가 지날수록 하나님께서 당신을 따르는 자들의 생애의 특징이 어떠하다고 내게 보여 주신바 그 단순함에서 더욱 멀어지는 것을 보고 나는 거의 절망했다.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관심과 헌신이 갈수록 줄어들고 있다. 나는 질문한다. 도대체 증언을 믿는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그들에게 주어진 빛대로 살고자 애썼는가? 도대체 그들이 주어진 경고에 주의하였는가? 도대체 그들이 받은 교훈에 유의했는가? 나는 하나님께서 다른 이들의 구원을 위해서 그들 속에 능력으로 역사하시기 전에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생애에 큰 변화가 먼저 이루어져야 할 것을 보았다. 그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따라 의와 참 경건 안에서 새로워져야만 한다. 그러면 세상에 대한 사랑, 자기 애착, 자기를 높이려고 계산된 모든 야망은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될 것이며,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특별한 일에 사용될 것이다.
485 겸손이 교만을 대신하며, 자고 한 마음이 온유한 심령으로 바뀔 것이다. 마음의 모든 능력은 모든 인류를 위한 사심 없는 사랑에 의해 주관될 것이다. 나는 그들이 자신에 대한 개혁 사업을 시작할 때 사달 일어날 것을 보았다. 그는 그 사람들이 하나님께 헌신하면 그분의 약속의 강함을 입증하고, 원수가 방해하거나 대적할 수 없는 힘이 그들과 함께 역사하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들은 영혼 속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을 여실히 보여 줄 것이다. 특히 한 가정은 식사 개혁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모든 유익이 필요했으나 그들은 완전히 타락하고 말았다. 고기와 버터는 거의 마음대로 사용되었으며, 양념들은 모두 버려지지 않았다. 이 가정은 영양가 있고 잘 조절된 식단으로 큰 유익을 얻을 수도 있었다. 그 가정의 가장은 단순하고 영양 있는 음식이 필요했다. 그의 습관은 앉아 있는 것이다. 그의 피는 신체를 활발하게 순환하지 않는다. 그는 남들과 같이 건강에 이로운 운동의 유익을 얻지 못하였기 때문에 그의 음식은 질과 양에 있어서 올바르게 섭취되어야만 하였다. 그 가정에서는 식사에 고나하여 올바른 관리를 하지 않았고 불규칙하게 했다. 매끼를 위하여 특정한 시간이 있어야 하며, 음식은 단순한 벙법으로, 동물성 기름을 쓰지 말고 준비할 것이나, 그것이 영양 있고 건간에 좋으며 구미가 당기게 하기 위하여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 가정은 다른 가정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손님을 위하여 특별한 과시를 하고 있다. 많은 음식들이 준비되었고 그것도 대개 과도히 기름지게 요리되어 식탁 앞에 앉은 사람들이 끝없이 먹고 싶은 유혹을 받을 정도였다. 그다음 손님이 없을 때에는 식탁 위에 차려 놓은 요리의 가지 수가 줄어드는 반작용이 있었다. 식물이 모자랐고, 영양분이 부족했다. 그것은 "바로 우리들에게만 관계되는"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된다. 식사를 자주 했으며 규칙적인 식사 시간이 고려되지 않았다. 그러한 관리로 말미암아 가정의 모든 식구들이 손상을 입었다. 우리 자매들 중에 어느 누구든지 손님을 위해서는 그러한 멋진 음식 준비를 하면서 자기 가족들 에게는 신체 조직에 영양을 공급하지 못할 빈약한 식물을 주어 학대하는 것은 죄이다.
486 위에서 언급한 형제는 신체의 부족함을 느꼈다. 그는 영양 공급을 받지 못하였고 자기에게 고기가 필요한 힘을 주리라고 생각하였다. 그가 적당히 보살핌을 받아서 제때에 영양 있는 식사를 할 수 있었더라면 그의 신체의 모든 요구는 풍성히 공급되었을 것이다. 버터와 고기는 몸을 자극한다. 그것들은 위장을 상하고 입맛을 왜곡시켰다. 예민한 뇌신경이 무감각하게 되었다. 그리고 동물적 욕망이 도덕적 · 지적 능력을 희생시키면서 강화되었다. 마땅히 지배해야 할 이 기능이 점점 약화되었으므로 영원한 사물들을 식별하지 못했다. 활동 불능 상태가 영적인 면과 신앙적인 면을 무감각하게 하였다. 사단은 창조주께서 선하고 위대한 일을 이루기 위하여 계획하신 지성적인 남녀들에게 식욕을 통하여 쉽게 침투해 들어가 통제할 수 있음을 알고 의기양양했다. 위에 언급된 경우는 한 가지 사건만은 아니다. 그것이 한 가지 사건이었다면 언급하지도 않았을 것이다. 사단이 마음을 장악하면 주께서 은혜롭게 주신 빛과 교훈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고 힘이 없어지는지! 얼마나 많은 살마들이 빛을 제쳐 놓고 그것을 짓밟는 가운데 그들의 잘못된 길을 계속하고자 핑계를 꾸미고 있지도 않은 필요를 만들어 대는가! 나는 확신 있게 말한다. 건강 개혁의 가장 큰 장애는 이 백성들이 그것을 실천하지 않는 것이다. 자기들은 건강 개혁을 실천하면서 체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침통하게 말할 것이다. 우리는 위의 모든 사례에서 그들이 건강 개혁을 실천하지 못하는 충분한 이유를 발견한다. 그들은 그것을 실생활에 옮기지 않으며 그것을 한 번도 엄격하게 따라 본 적이 없으므로 건강 개혁으로 말미암아 유익을 받지 못한다. 어떤 이들은 고기를 버렸기 때문에 동물성 기름과 양념을 넣지 않고 가장 천연적인 상태로 준비한 좋은 과실과 야채로 대체해야 할 필요는 없다고 잘못 생각하고 있다.
487 만일 그들이 창조주께서 그들 주위에 주신 것들을 기술적으로 관리하고 부모들과 자녀들이 깨끗한 양심으로 연합하여 그 일에 종사한다면 그들은 단순한 음식으로 즐길 수 있을 것이며 그다음에는 건강 개혁애 대하여 납득할 수 있도록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 개혁으로 돌아오지 않는 사람들과 그것을 한 번도 따라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건강 개혁의 유익을 판단할 만한 사람들이 되지 못한다. 기름진 칠면조나 다른 고기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때때로 자기들의 식욕을 변질시키는 사람들은 건강 개혁 체계의 유익을 판단할 사람이 되지 못한다. 그들은 원칙에 의하여서가 아니라 입맛에 의하여 지배받는다. 나는 모든 경우에 식탁을 잘 차린다. 나는 신자나 불신자를 막론하고 손님을 위하여 조금도 다르게 차리지 않는다. 나는 우연히 찾아오는 한 명이나 여섯 명까지의 손님을 나의 식탁에서 대접하는 데 있어서 준비가 없어 당황하는 일이 없도고 애쓴다. 언제나 배고픔을 만족케 하며 신체에 영양을 공급할 만큼의 단순하면서도 건강한 음식을 보유하고 있다. 만일 아무라도 이 이상을 원한다면 그들은 다른 곳에서 그것을 얻을 자유가 있다. 버터나 어떤 종류의 고기라도 나의 상에 올려놓지 않는다. 내 식탁에는 케이크가 없다. 나는 보통 과실과 좋은 빵과 채소들을 풍성하게 내어 놓는다. 우리 식탁에는 항상 손님들이 많으며, 그 음식을 먹는 모든 사람들은 만족하고 좋아한다. 모든 사람들은 식탁에 앉을 때에 식도락가의 식욕을 버리고 우리 창조주께서 공급하시는 풍성한 하사품을 맛있게 먹는다. 이 중요한 주제에 관하여 이 사업의 핵심부에 있는 사람들이 놀라우리만치 무관심을 나타내었다.
488 건강 개혁 원칙을 따르려는 확고한 의지가 결여된 것은 그들의 품성과 영적인 능력의 참모습을 보여 주는 것이다. 그들은 그리스도인 경험에 있어서 그 철저함이 부족하다. 양심은 존중되지 않는다. 새로워진 마음속에 존재하고 역사하는 모든 다른 행동의 근거나 원인은 표면적이거나 이기적인 동기가 없는 순종으로 인한 것이다. 진리의 정신과 선한 양심은 그리스도께 배우고 그분을 닮은 사람들의 동기와 행동을 고취하고 통제하기에 충분하다. 그 속에 신앙적 원칙의 힘이 없는 사람은 남의 잘못된 모본에 의하여 쉽게 동요되고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간다. 자기들의 의무가 무엇인지 하나님께 전혀 배우지 못하고, 자기들에 대한 그분의 목적을 알지 못하는 자들은 흑암의 세력과 맹렬히 싸울 때에 신뢰할 수 없다. 그들은 외형적이고 현실적인 모습에 의해 좌우된다. 세속적인 사람은 세속적 원칙에 의해 주관된다. 그들은 아무 다른 것도 인식할 수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그런 원칙들에 의해 지배되어서는 안 된다. 그들은 의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나타나고 일깨워진 양심에 의해 명해진 모든 요구애 순종하려는 사랑 이외에 다른 어떤 사항으로라도 자신들을 강화시키고자 노력해서는 안 된다. 새로워진 마음속에는 하나님의 뜻을 순종하고자 하는 확고한 원칙이 있게 될 것인바, 그 속에는 바르고 선하며 거룩한 것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기 때문이다. 머뭇거림이나, 기호를 고려하거나, 편리를 생각하다든가, 남들이 하는 것을 보고 움직이는 일 등이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살아가야 한다. 은혜로 거듭난 사람들의 생각은 계속해서 위로부터 빛과 은혜와 진리를 받고 그것을 남들에게 전파하는 공개 매체가 될 것이다. 그들의 사업에는 결실이 있다. 그들의 열매는 성결하고 그 결과는 영생이다.
489 그러나 자기들이 공언하는 진리의 성화시키는 능력에 대한 경험적인 지식을 가진 자들이 거의 없다. 그들의 순종과 헌신은 그들과 빛과 특권에 부합되지 않았다. 흑암의 자녀가 아니라 빛의 자녀로서 행해야 한다는 실제적인 의무감이 그들에게는 없다. 그들에게 주어진 이 빛이 소돔과 고모라에게 주어졌다면, 그들은 이미 베옷을 입고 재에 앉아 회개하며 하나님의 현저한 진노를 피하였을 것이다. 심판 날에는, 분명한 빛을 받고 할 일이 많았지만 그것에서 유익을 얻지 못한 자들보다 오히려 소돔과 고모라가 더 견디기 쉬울 것이다. 하나님께서 자비로서 주시고자 하셨던 그 큰 구언을 그들은 태만히 하였다. 그들은 마귀에 의해 너무 눈이 멀어서 자기들은 부요하며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신실하신 증인께서는 그들이 가련하고 불쌍하고 가난하고 눈멀고 벌거벗었다고 선포하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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