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업/교회증언 1.2.권

교회증언 2 권 // 20호 (1871) 돈벌이를 사랑함

동심초(남양주) 2022. 3. 3. 21:05

  20호 (1871) 돈벌이를 사랑함 

 노루귀잎 

 남산제비꽃 

 흰민들레꽃 

 

 

  돈벌이를 사랑함  

 620   사랑하는 B 형제에게 : 나는 그대에 대한 증언을 두 번이나 쓰기 시작하였지만 시간이 없어서 마무리를 지을 수 없었다. 이제는 더 이상 지체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나는 그대의 형편에 대하여 슬퍼하는 부담을 느끼기 때문이다. 나는 여러 목사들에게 증언을 써 보냈다. 그들의 형편이 내 마음에 생각나는 때마다 나는 그들의 상태가 통탄할 지경에 있음을 느낀다. 그대의 경우도 예외는 아니다. 이익을 사랑하고 돈을 사랑함이 그리스도를 대표한다고 하는 많은 목사들 중에 만연하고 있다. 그들 중에 어떤 사례들은 백성들을 실망시킬 정도이다. 우리 목사들 중 어떤 이들은 하나님의 사업이 전진하는 길을 직접 막고 있으며 그들을 모본으로 삼고 바라보는 백성들은 하나님께로부터 물러가고 있다. 약 2년 전 나는 우리 목사들의 위험과,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의 사업에 미치는 결과를 보았다. 나는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심하지 않은 말로 이야기하였으나 가장 잘못이 많은 자들이 그 증언들을 자신에게 적용시키는 데는 가장 뒷전이었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이기적 관심으로 맹목이 되어 하나님의 사업의 고상한 성격을 잊어버렸다. B 형제여, 그대의 생애는 거의 실패작이었다. 그대는 영향력의 재능을 갖고 있었으나 그것을 최선 껏 계발하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의 가정에서 실패하였는데, 그곳에서 일들을 제대로 마무리짓지 못했으며 그와 같은 결점들은 교회에서도 나타났다. 주님께서는 그대가 가정에서 의무를 게을리하는 것과 그대가 과거의 잘못을 만회하기 위해 취해야 할 태도에 관한 빛을 그대에게 주셨다. 그대의 결점들이 지적되었지만 그대는 자녀들을 적당한 훈련 없이 세상에 놓아주는 잘못을 깨닫지 못하였다. 그대는 그들의 잘못들과 죄와 방황과 무모한 행동에 대해 변명하였으며, 점차로 그들이 잘될 것이라고 자위했다.

 

 621   엘리는 그대의 경우를 정확하게 나타내 준다. 그대는 가끔 그대의 자녀들을 나무라며 "왜 너희는 악하게 행동하는가?"라고 물었다. 하지만 그대는 아버지로서의 권위를 행사하지 않았고, 가정의 제사장으로서 명령하고 그대의 말이 가정에서 법이 되도록 하지 못하였다. 아이들에 대한 그대 부부의 잘못되고 맹목적인 애정은 부모 된 그대들에게 주어진 엄숙한 책임을 게을리하게 만들었다. 이중의 의무가 그대에게 놓여 있다. B 형제여, 하나님의 종으로서 그대 자신의 집안을 잘 다스리고 그대의 자녀들을 복종케 하여야 한다. 그러나 그대는 그들이 영리하다고 기뻐했고 그들의 잘못을 변명해 주었다. 그들의 죄는 매우 악하게 보이지 않는다. 그대는 책임을 태만히 함으로 하나님을 불쾌하게 하였고 자녀들을 거의 망쳐 놓았으며, 주께서 그대를 책망하시고 권고하신 후에도 그대는 이 태만을 계속하였다. 그대들이 살았던 여러 곳에서 그대의 가정이 하나님의 사업에 끼친 피해는 그대가 이루어 놓은 이익보다 훨씬 많다. 그대는 그대의 집안에 관하여 사단에게 맹목이 되었고 속았다. 그대와 그대의 아내는 자녀들을 그대들과 똑같이 만들었다. 그들은 자기들이 원하는 대로 향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일하는 그대의 슬픈 약점이었으며, 그대의 자녀들을 복종시킬 의무를 태만히 한 것은 더 큰 죄악, 곧 심지어 그대의 유용성을 파괴코자 위협하는 지경으로 인도했다. 그대는 자신을 더욱 섬기면서도 겉으로는 하나님의 사업을 섬기는 척하였다. 하나님의 사업은 쇠약해졌으나 그대는 자신의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서 열심히 숫자 계산을 하고 계획을 세웠으며, 그대의 의무 태만으로 영혼들은 상실되었다. 그대의 목회 생활 동안 그대가 이 사업을 일으켜 세우는 일을 하고 그대의 사심과 관계없이 하나님의 사업에 봉사하는 모본을 보였다면, 비록 하나님께 인정을 바디 못했을지라도 그대의 행위는 더욱 용서받을 만하였을 것이다.

 

 622   그러나 그대의 결점들이 어떤 면에서 너무 두드러졌고, 하나님의 사업은 그대가 그대의 집안에서 의무를 게을리 함으로 보인 모본에 의해서 크게 어려움을 당하였다. 그대가 공공연히 사업에 봉사한다 하면서 자신의 이익만을 두드러지게 챙기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통탄할 일이다. 그대가 일할 때에 백서들의 관심을 자주 일으켜서 그대의 공헌을 할 수 있을 바로 그때에 집안일이 그대를 하나님의 사업에서 멀어지게 하였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대는 모든 사람들이 진리 편이나 반대편에서 결론을 내릴 때까지 충분히 끈질기게 일하지 않았다. 사단의 세력과 싸움을 시작하여 전쟁의 장점에서 불명예스럽게 전장을 떠남으로, 원수의 진영을 떠나 그리스도의 편에 서려는 사람들을 원수가 더욱 든든히 붙들어 매도록 용인하는 것은 지혜로운 지휘관의 정신이 아니다. 한번 꺾어진 관심은 결코 다시 일으킬 수 없다. 소수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지 수 있을지 모르지만 대부분은 결코 영향을 미치지 못할 것이며 그들의 마음은 진리의 제시로 부드러워지지 않을 것이다. C 목사는 믿음의 형제들과 함께하는 투기에 참여함으로 진리의 능력과 영향력을 상실했다. 그것은 그리스도의 목사로서 특히 하나님께 거슬리는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같은 일을 하였다. 그대는  C 목사의 행위를 그대의 거래를 사랑하는 구실로 삼았다. 그대는 자신의 이익 추구를 정당화하였다. 왜냐하면 다른 목사들이 그 길을 따랐기 때문이다. 다른 목사들은 그대를 위한 표준이 아니다. 만일 그들이 그들의 영향력을 손상시키고 하나님의 인정을 받지 못한 채 형제들의 신임을 받지 못하면 그들의 행위를 물리쳐야 한다. 그리스도가 그대의 모본이지, 그분의 생애와 일치하는 삶을 살지 않는 잘못된 사람들의 길을 그대가 따라감에 대한 변명은 있을 수 없다. 그대가 지나간 몇 년 동안 해 온대로 계속한다면 그대의 영향력은 하나님의 사업에 죽음을 가져다줄 것이다. 그대의 장삿속과 거래, 그대가 벌지 않은 돈을 형제들에게서 거둬들이는 것은 하나님 앞에서 큰 죄다.

 

 623   어떤 이들은 가정의 안락을 위해 필요한 것들을 포기했고, 어떤 이들은 생필품마저도 그대를 돕기 위해 바쳤으며, 그대는 그것을 받았다. 바울은 빌립보의 형제들에게 이렇게 썼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곡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각자는 자기 일을 돌아보지 말고 남의 일을 돌아보라." 역시 고린도인들에게 이렇게 썼다. "누구든지 지기의 유익을 구치 말고 남의 유익을 구하라." 다시 슬픈 마음을 이렇게 말했다. "저희가 다 자기 일을 구하고 그리스도 예수 일을 구하지 아니하되." 그대가 품고 있는 자신의 이익만을 생각하는 정신은 점점 증가되어 그대의 대화는 탐욕으로 차 있다. 바울은 히브리 형제들에게 권면한다. "돈을 사랑치 말로 있는 바를 족한 줄로 알라 그가 친히 말씀하시기를 내가 과연 너희를 버리지 아니하고 과연 너희를 떠나지 아니하리라." 그대는 탐욕적인 정신으로 인해 그대의 명예와 영향력을 희생시키고 있다. 하나님의 귀한 사업이 목사들을 사로잡은 이 정신으로 인해 욕을 당하고 있다. 그대는 눈멀었고, 이것이 하나님께 얼마나 거슬리는지 모르고 있다. 만일 그대가 들어가기를 결정하여 세상의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다면 가서 그리하라. 그러나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을 빌미로 하여 그리하지 말라. 그대의 시간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바쳐지든지, 아니면 다른 곳이 쓰인다. 그대의 개인적 관심사들을 위해 사용되었으며, 그대는 하나님의 금고로부터 그대가 벌지 않은 돈을 받았다. 그대는 그대보다 안락하게 살지 못하는 사람들로부터 기꺼이 돈을 받았다. 그대는 그들의 형편을 고려하지 않고, 동정심도 없다. 그대는 그대를 도와주는 사람들이 그렇게 할 여유가 있는지 잘 살펴보지도 않는다. 그대는 자주 그대를 돕는 사람들에게 받기보다는 그들을 도와주어야 할 형편에 있었다. 하나님의 사업이 그대의 손에서 번성하기 전에 그대는 먼저 변화된 인간이 되어야 한다. 그대의 집안 살림과 농장에 대한 근심이 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대는 사업에 투신하지 않았다.

 

 624   집안에 오래 머물러야 하는 이유에 관하여 그대는 자녀들에게 그대가 필요하고, 그대의 돌봄이 필요하며, 계시 중에 그대에게 주어진 빛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그들과 함께 있어야 한다고 변명한다. 그러나 B 형제여, 그대는 그 일을 하였는가? 그대는 자녀들을 통제할 수 없을 정도이며, 너무 나이가 들어서 명령할 수 없다고 변명하지 않는가? 여기서 그대는 잘못하고 있다. 그대의 자녀 중 아무도 그들이 그대의 지붕 아래 있는 한 나이가 너무 많아서 그대의 권위를 존중하고 그대의 명령을 순종하지 못할 입장에 있지 않다. 엘리의 아들들이 얼마나 나이를 먹었는가? 그들은 결혼한 자들이었다. 엘리는 아버지로서, 하나님의 제사장으로서 그들을 제어할 책임이 있었다. 두 큰 자녀들이 지금은 그대의 통제를 벗어났다 하더라고,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그대가 그들을 내버려주어 망치고 있으니 그들을 잘 훈육해야 한다는 경고를 주셨을 때는 통제가 가능한 때였다. 그러나 그대의 세 어린 자녀들도 죄인의 길로 행하며, 불순종하며, 감사치 아니하며, 거룩하지 않으며, 하나님을 살아하기보다는 쾌락을 더욱 사랑하고 있다. 그대의 막내아들은 자기 형의 뒤를 따르고 있다. 그를 위하여 어떤 길을 가려고 하는가? 그대는 그들을 근면과 유용한 습관을 갖도록 훈련시키는가? 그대는 무척이나 태만히 했던 일을 두려움으로 바로잡고 과거를 속량하고 있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두려움에 떠는가?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과 그대에게 특별히 전달된바 그대의 태만을 드러내는 증언들에도 불구하고 그대의 가정에 존재하는 태만은 놀랄 지경이다. 그대의 아이는 자기가 원하는 대로 행한다. 그대는 그를 제어하지 않는다. 그대는 일상에서 그가 져야 할 짐을 지도록 그를 가르치고 훈련하지 않았다. 그는 그대의 태만 때문에 나쁜 소년이 되어 간다. 그의 생활은 그의 아버지에게 욕이 된다. 그대는 그대의 의무를 알고도 그것을 행치 않았다. 그는 진리에 대한 확신을 갖지 않았다. 그는 그의 길을 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단이 그의 마음을 조종한다. 그대는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가 집네 머묾에 대한 핑곗거리고 삼았다. 그러나 B 형제여, 세상의 일들이 첫째가 되어 버렸다.

 

 625   하나님의 사업은 그대의 영혼 가까이에 있지 않으며, 그대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보여 준 모본은 모방할 가치가 없는 것이다. 미네소타에는 편리한 때에 이곳저곳을 오고 가고 하는 목사들이 아닌 일꾼이 필요하다. 하나님의 사업은 사욕이나 세상 이익으로 인해 하나님의 사업이나 의무에 구름에서 나태해지지 않을 준비된 사람들을 필요로 한다. 미네소타는 넓은 들이다. 거기엔 진리의 영향을 민감하게 받을 만한 사람들이 많다. 교회들이 일할 태세를 갖추고 철저히 훈련받는다면 빛이 그들로부터 나와서 주 전체에 전파될 것이다. 그대는 미네소타에서 그대가 했던 일보다 열 배를 더 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세상이 그대와 하나님이 사업 사이에 끼어들어서 그대의 관심을 갈라놓았다. 사욕이 그대의 마음에 들어왔고, 진리의 능력이 밖으로 나갔다. 그대에게 큰 변화가 일어나 그대가 일할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그대는 참으로 진지한 일을 거의 성취하지 않았다. 그러나 그대는 그대의 권리라고 생각되는 모든 돈을 얻는 데 열심을 내었다. 그대는 정도를 넘어섰다. 그대는 사욕만을 채웠으며, 남들에게 손해를 보이면서 자신의 이익만을 챙겼다. 그대는 얼마 동안 이 방향으로 가고 있다. 그대가 멈추지 않으면 그대의 영향력은 끝장이다. 모제스 헐(Mpses Hull)이 이 방향으로 갔다. 그의 대화는 탐욕과 관계된 것이었으며 그는 그가 얻을 수 있는 모든 돈을 긁어모았다. 진리를 붙잡은 그의 손은 그의 이기심을 극복하기에 넉넉한 힘이 없었다.  B. F. 스누크가 진리를 받아들였을 때에 그는 매우 가난했다. 너그러운 신자들은 생활의 편안함을 포기하고 생필품을 줄여 가면서 그리스도의 충성된 종이라고 믿었던 이 목사를 도와주었다. 그들은 마치 그들의 구주를 돕는 듯이 훌륭한 신앙으로 그를 도왔다. 그러나 그것이 그 사람을 파멸시킨 수단이 되었다.

 

 626  그의 마음은 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지 못하였다. 그에겐 원칙이 부족했다. 그는 진리로 회심한 사람이 아니었다. 그가 더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돈에 대한 욕망은 더 커졌다. 그는 형제들로부터 받을 수 있는 것은 다 받았다. 그들의 너그러운 연보로 그는 값진 집도 하나 장만하게 되었다. 그러고 나서 그는 배도 하였고 그에게 가장 너그러웠던 자들에게 가장 큰 원수가 되었다. 그 사람은 진실된 마음의 신자들로부터 취한 돈에 대하여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 그는 그들을 약탈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고를 약탈한 것이다. 우리는 그의 불운을 원하지 않는다. 그러나 "하나님은 모든 행위와 모든 은밀한 일을 선악 간에 심판하시리라." 그는 자기 마음에 원하는 대로, 자기 눈에 보는 대로 행하였다. 그러나 이 모든 일로 인해 하나님께서 그를 심판하실 것이다. 흑암의 모든 감취 었던 것들이 밝혀질 것이고 마음의 숨은 뜻이 드러날 것이다. B 형제여, 그대는 이런 살마들과 같지 않다. 우리는 그대를 그들과 비교하고 싶지 않지만 이렇게 말하고 싶다. "그들의 발자취를 따르지 말도록 조심하고 그대의 대화가 탐욕으로 물들지 않게 하라." 목사들이 이기적인 목적을 의해 돈을 얻으려는 욕망을 가지면 그것이 그들에게 덫이 된다. 만일 그들이 그 욕망을  가지면 그것이 그들에게 덫이 된다. 만일 그들이 그 욕망을 계속 갖게 된다면 그들은 쓰러지고 말 것이다. 그들이 자아를 바라보게 될 때 하나님의 사업의 번창에 대한 그들의 관심과 불쌍한 영혼들에 대한 그들의 사랑은 점점 감소할 것이다. 그들은 진리에 대한 사랑과 관심을 단번에 상실하지 않는다. 그들이 바른 사업에서 떠나가는 것은 점진적으로 알아차릴 수 없는 것이어서 대개는 그들 속에 변화가 일어난 시간을 말하기 어렵다. 나는 그대의 행로가 매우 위태하다고 생각한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빛에 주의를 기울여 스스로를 일깨워서 그대의 가족을 구원하고 그대 가정의 아버지와 제사장으로서 임무를 다해야 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주신 빛을 부인하지 않았고 그것에 항거하지 않았다.

 

 627   그러나 그대는 그것을 행하는 것이 편리하지 않고 그대의 기분에 맞지 않기 때문에 그것을 수행하는데 태만하였다. 그러므로 그대는 메로스와 같다. 비록 그 문제가 그대의 자녀들의 영원한 유익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여호와를 돕고자 올라오지 않았다. 그대는 그대의 의무를 등한히 하였다. 그대는 이 점에 있어서 게으른 종이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자기 자녀들 훈육하기를 소홀히 하는 부모들을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 그대가 이 점을 개혁하시는지 전혀 알지 못하고 있다. 그대가 이 점을 개혁했더라면 교회에서 기강과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동일한 노력을 기울일 필요성을 알았을 것이다. 그대가 가정에서 해이한 것이 교회에서 일할 때에도 나타난다. 그대가 변화된 사람이 되기 전에는 교회를 일으켜 세울 수 없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빛을 소홀히 함으로 그대는 어느 정도 사단의 술책에 사로잡힌 자가 되었다. 그리하여 그를 위한 다른 방향의 접근로가 열리게 되었고 그대를 연약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사단은 그대의 가정 일로 그대의 눈을 멀게 하여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빛을 태만히 하게 하였다. 그러고 나서 사단을 그대를 다른 방향으로 에워쌌다. 그는 그대의 장삿속을 사랑하는 마음을 흥분시켰고, 돈을 살아하는 마음을 조장하여 그대의 관심을 하나님의 사업으로부터 갈라서게 만들었다. 하나님과 진리에 대한 사랑이 점차로 중요하지 않게 여겨진다.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이 그대의 일산적인 이익보다 덜 귀한 것으로 여겨진다. 그대가 이 길로 계속 나아간다면 그대는 곧 시기하고, 감각적이며, 질투할 것이며 다른 사람들이 그랬듯이 진리로부터 떠나게 될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지역에서 일감을 얻고자 애쓰고 있으며 그대의 자녀들을 일깨울 어떤 일이 생기거나 말씀이 주어지길 바란다. 그대는 그대의 의무를 등한히 하였다. 그대가 주께서 그대에게 행하도록 맡겨 주셨으나 오랫동안 태만히 했던 일을 다시 부여잡고,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스스로를 일깨워 그대의 집안을 정리한다면,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의 노력을 도우셔서 가족들의 마음에 감명을 주실 것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628   그대가 자녀들을 핑계로 집에 남아 있었지만 그대가 집에 머물게 해 달라고 구했던 그 일을 하지 않았다. 그대는 자녀들을 훈육하지 않았다. 그대의 아내도 이 점에 있어서 미흡하므로 그대는 그대가 의무를 감당할 위치에 서는 것이 더 필요하다. 그녀의 사랑을 그들이 내키는 대로 방종하도록 하며 친구들을 마음대로 사귀게 하는 유형으로, 그것은 그들을 패망으로 이끌 것이다. 그대가 그들이 원하는 대로 방치하면서 집에 머무는 것을 그대가 떠나 있는 것보다도 그대의 가정에 더 불리하며, 그것은 진리의 사업에 더 나쁜 영향을 끼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열렬하고 이타적이며 사심 없는 일꾼들을 부르시는바, 그들은 사업의 여러 영역, 예를 들어 정기 간행물의 독자를 확보하는 일이나 바칠 것을 즉각적으로 바치도록 가르치는 일, 형제들을 격려하여 조직적인 헌금을 드리도록 하는 일 등에 종사할 수 있다. 희생, 자아 부정, 수고, 사심 없는 헌금 등은 그리스도의 생애의 특징이었으며, 그분은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의 모본이시다.  참된 목사의 사업과 품성은 그리스도의 생애와 일치할 것이다. 그분은 당신의 영광, 당신의 통치권, 명예와 부를 버리시고 우리의 필요를 위해 자신을 낮추셨다. 우리가 모본처럼 똑같아질 수는 없겠지만 그분을 닮아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이 큰 희생을 치르신 대상인 영혼에 대한 사랑은 그분의 목사들을 자극하고 분발하게 하여, 자아 분정과 끈기 있는 노력으로써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그분과 동역자가 되게 해야 한다. 그럴 때에 하나님의 종들의 사업엔 열매가 맺힐 것인데 왜냐하면 그들이 참으로 그분의 친구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그분의 성령의 은혜로운 감화 속에서 그들 위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를 일깨워 장애물을 극복할 힘을 갖게 하실 것이다. 쉽게 낙담하지 말고, 만일 필요하다면 사도 바울이 한 것처럼 피곤함과 고통 중에서, 근신하며 연약함을 잊고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죽으신 영혼들에 대한 깊은 관심을 가지고 힘써 일하라.

 

 629   우리 목사들 중에 어떤 이들은 우리 형제들의 너그러움으로 자신의 익을 취한다. 그리함으로 그들은 점차로 그들의 영향력을 잃어버린다. 이런 일에 있어서의 그들의 모본을 그들에 대한 형제들의 신뢰심을 파괴시킨다. 그러면 그들은 완전히 문을 닫아 버리기 때문에 참으로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이 아무것도 얻지 못하게 되고 만다. 그들은 사업을 뒷받침하기 위하여 도움이 기대되는 곳에도 문을 닫아 버린다. 많은 백성들은 자기들이 고용한 어떤 목사들이 하나님의 사업의 번창에 대하여 관심이 거의 는 것을 보고 낙심한다. 그들은 사업에 대한 헌신을 보지 못한다. 백성들은 등한히 여김을 받고 사업은 메말라 간다. 그들이 그들의 목사로부터 기대할 권리가 있는바 훌륭한 지도력과 효과적인 노력이 없기 때문에 이런 일이 발생한다. 어떤 형제들은 그들의 교사들이 드러내는 이기심과 사욕을 볼 때 실망하여 더 참지 못하고 좌절하게 된다. 백성들이 많은 목사들보다도 앞서 있다. 만일 목사들이 자아 희생과 영혼을 사랑하는 정신을 보인다면 사업을 위한 영혼을 사랑하는 정신을 보인다면 사업을 위한 돈이 보류되지 않을 것이다. 목사들이 그리스도의 대표자로서 높은 표준에 서면 우리는 진리를 제시할 때에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며 영혼들은 그 분명함과 능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사업을 첫째로 삼아야 한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훌륭한 일을 할 수 있었다. 그대는 진리에 대한 지식이 있으며, 사심을 버리고 헌신하며 사업을 위해 자신을 구별한다면 현대 진리를 위한 큰 축복이 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거룩한 신임과 귀한 재능을 주셨다. 만일 그대가 그 신임에 진실되고 충성되이 그대의 재능들을 활용한다면, 주께서 오셔서 원금과 이자를 요구하실 때에 그대는 부끄러움을 당치 않을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셨던 빛을 경홀히 하거나 어떤 뜻으로 무시하는 것은 안전치 않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를 위하여 특별히 일 하실 수 있는 위치에 자신을 두기 위하여 해야 할 일이 있다.

 

 630   미네소타에서의 하나님의 사업 번창은 그대의 노력보다는 피어스 형제의 노력에 힘입은 바 더 크다. 그의 노력은 그 주에 특별한 축복이었다. 그는 부드러운 양심을 가진 사람이다. 그는 하나님을 두려워할 줄 안다. 연약함이 그를 심하게 압박하여 그로 하여금 자기가 자기의 임무을 잘 이행하는지 의심하게 하고 하나님께서 자기의 노력을 인정하지 않으시는지 두려워하게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피어스 형제를 사랑하신다. 그에겐 자기 자존심이 적다. 그는 두려워하고 의심하며 일을 몹시 걱정하는데, 그것은 자기가 남을 도울 수도 없고 자격도 없는 사람이라는 생각이 항상 그를 누르고 있기 때문이다. 만일 그가 수줍음을 극복하고 하나님께서 자기와 함께 하셔서 자기에게 힘을 주시라는 확신을 갖게 되며 그는 더욱 행복할 것이며 남에게 더 큰 축복이 될 것이다. 피어스 형제의 삶에는 남의 마음을 읽는 데 실패한 점이 있다. 그는 남들도 자신처럼 전직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속임을 당한다. 그는 어떤 이들이 가진 분별력을 가지지 못했다. 그대도 역시 그대의 생애에서 남의 마음을 읽지 못하는 실패를 하였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불행을 선포하신 사람들에게 평화를 선포하였다. 그의 나이와 연약함 때문에 피어스 형제는 다른 사람들의 억압을 받을 수 있을지 모르나 그가 이룬 업적으로 인해 모두는 그를 높이 존중해야 한다. 그는 자기 형제들의 사랑과 부드러운 동정심을 유발한다. 그 이유는 그가 양심적이고 하나님의 두려워하는 사람이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피어스 자매를 사랑하신다. 그녀는 수줍고 두려워할 줄 아는 사람으로서 자기 의무를 수행하는 데 양심적이다. 그녀가 끝까지 충성한다면 예수께서 오실 때에 상급을 받을 것이다. 그녀는 자기 덕을 내세우지 않았으며, 뒷전에 있으면서 조용한 사람 중에 하나였다. 그렇지만 그녀의 생애는 유용했으며 자기의 영향력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복을 주었다.

 

 631   피어스 자매는 자존심이나 자신감이 많지 않은 사람이다. 그녀는 겁이 많지만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지 못할 두려워하고 믿지 않는 자들 밑에 있지 않았다. 도성 밖에 있는 사람들은 가장 자신감 있고, 자랑하며 말로는 돋보이게 열성을 내나  진리와 행함에는 그렇지 않은 자들이다. 그들의 마음은 하나님과 바로 되어 있지 않다. 그분을 경외함이 그들에겐 없다. 두려워하고 믿지 않는 자들, 둘째 사망으로 벌 받을 자들은 이 땅에서 그리스도를 부끄러워하는 부류이다. 그들은 의를 행하며 그리스도 따르기를 두려워하는데, 금전적 손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서 그렇게 한다. 그들은 자기들의 의무를 태만히 하였고, 수치와 시련을 피하고 위험에서 도망친다. 시련과 핍박과 손해와 고통을 두려워하여 의를 행하지 않는 사람들은 겁쟁이들로서 우상 숭배자들, 거짓말쟁이들, 모든 죄인들과 더불어 둘째 사망을 의해 익어가고 있다. 그리스도의 산상 설교는 누가 참으로 복 받은 자인지를 선포한다. "심령이 가난한 [자고 하지 않으며 순박하며 겸손한 기질을 갖고 있으며, 너무 교만하여 가르침 받지 못할 정도가 아니며, 허영을 일삼고 세상의 명예를 바라지 않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천국이 저희 것임이요 애통하는 [회개하고 복종하며, 자기들의 잘못과 실패로 인해 성령께서 슬퍼하시기 때문에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자니 저희가 위로를 받을 것임이요 온유한  [부드럽고 용서할 줄 알며, 욕을 먹으나 욕하지 않고, 겸손히 배우는 정신을 나타내는 자, 자신을 높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땅을 기업으로 받을 것임이요." 여기에 나열한 자질을 가진 사람들은 이생에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뿐만 아니라 그분의 나라에서 영광과 존귀와 불멸로 관 씌움을 받을 것이다.

 

도서 구입처 : 시 조사 출판사

전화 : (02) 3299-5200,5327

팩스 : (02) 964-8883

 

www.hanwanso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