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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증언 3 권 // 교회증언 21호(1872) 신뢰할 수 없는 체험

동심초(남양주) 2022. 3. 5. 22:20

 교회증언  21호(1872) 신뢰할 수 없는 체험 

             슬로베니아에서 

 

 

  신뢰할 수 없는 체험   

 68  사랑하는 N 자매에게 : 1871년 12월 10일에 받은 계시에서 나는 그대의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 큰 장애물이 있음을 보았다. 특별한 품성의 특성 때문에 그대는 얻을 수 있었던 유익을 못 얻고, 증진시킬 수 있었던 건강을 개선시키지 못했다.  그대는 틀에 박힌 절차를 갖고 있어서 거기에서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다. 그대에게는 실행하고 있는 스스로의 생각이 있는데, 그것들은 단지 그대의 생각에 불과할 뿐 신체의 법칙에 어긋나는 경우가  흔하다. 그대는 고집이 세고, 자신의 감정을 잘 추적할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보다도 그대가 스스로의 감정대로 움직이며 체험의 지배를 받는다. 그대는 이런저런 계획을 맘에 완전히 들 때까지 시도하고 있으며, 그대의 상황에는 그대의 판단을 따르는 것이 최고라고 결정했다. 그러나 그대의 표준은 무엇이었는가? 정답은 그대의 감정이다. 이제 나의 자매여, 그대의 상황에서 그대의 감정은 사실과 얼마나 관련이 있는가? 거의 관계가 없다. 감정은 부실한 기준이며, 특별히 강력한 상상과 굳은 의지의 지배를 받을 때 그러하다. 그대는 매우 단호해서 그대의 노선을 미리 그려 놓지만, 올바른 입장에서 그대의 상황을 바라보지 못한다. 그대의 상황과 관련된 그대의 판단은 의지할 만큼 안전하지 못하다. 나는 그대가 병세를 약간 호전시켰지만 자기 손으로 해결하려고 하기 때문에 생각만큼 크게, 신속하게, 혹은 철저하게 호전된 것이 아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또한 보다 경험 많은 이들의 판단에 따르는 것이 그대의 임무임을 느끼도록 하기 위해서 나는 그대가 의료 기관에 오기를 희망했다. 의료기관의 의사들은 질병과 원인 및 적절한 치료법에 대해서 그대보다 훨씬 더 잘 알고 있다. 만일 그대가 이미 굳어진 생각을 자발적으로 굴복시키고 의사들의 판단대로 행한다면 회복될 희망이 있다. 그러나 이를 거절한다면, 적절한 치료로 나을 수 있을 만큼 그대가 호전되리라는 희망이 내게는 전혀 없다.

 

 69   앞에 기록한 것처럼 나의 자매여, 그대는 체험에 의지하고 있다. 그대는 체험 때문에 특별한 행동 방식을 따르기로 결정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체험이라고 말하는 것들이 실은 체험이 아니다. 그것은 결과를 이루는 데 작용하는 법칙에 대한 지적인 생각이나 탐구 없이 맹목적으로 자주 따라 행하는 습관이나 방종에 불과할 따름이다. 진정한 체험은 편견에서 벗어나 이미 확립된 견해와 습관에 좌우되지 않는 마음에서 신중하게 이루어지는 다양한 시도들이다. 그 결과는 배우고, 증진시키고, 신체 및 도덕 법칙에 어긋나는 모든 습관을 개혁하려는 주의 깊은 열심과 열망으로 특징지어진다. 그대가 체험을 통해 배운 것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제기하는 반박은 그대에게 어리석고 가혹하기 이를 데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어떤 원인보다도 체험에 대한 잘못된 생각을 통해 받아들여 고수하는 오류가 더 많은데, 이는 일반적으로 체험이라고 일컫는 것이 실은 체험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행동에 내재된 원칙에 대한 지식을 갖고 실제적인 실험과 철저한 조사를 거치는 정당한 검증이 전혀 없었기 때문이다. 내가 보기엔 그대의 체험은 천연계 법칙에 위배되기 때에 신뢰할 만한 것이 아니었다. 내가 보기에 그대의 체험은 천연계 법칙에 위배되기 때문에 신뢰할 만한 것이 아니었다. 그것은 불변하는 천연계의 원칙과 상충된다.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병든 상상력에서 비롯된 미신 때문에 그대는 과학과 원칙에 상충되는 편에 서 있다. 어떤 것을 양보해야 하겠는가? 스스로에게 무엇이 추구해야 할 최선의 길인지에 관한 강한 편견과 굳어진 생각으로 인해 그대는 오랫동안 유익을 얻을 수 없었다. 나는 여러 해 동안 그대의 병세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이 문제를 그대가 깨닫고 이해할 수 있도록, 또한 그대에게 주어진 빛을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분명하게 제시하기가 어렵다고 느꼈다.

 

 70   자기의 체험이 믿을 만하지 못하다는 것에 대해 확신하지 못하기 때문에 항상 그런 상태로 머물게 될 환자가 현재 많이 있다. 두뇌는 신체의 중추이며 모든 신경과 지적 활동의 중심지이다. 두뇌로부터 나가는 신경들이 신체를 통한다. 마치 전보가 전달되는 것처럼 두뇌 신경을 통해 심상이 온 신체 신경에 전달되고 신체 각부의 생명 유지 행동을 통제한다. 모든 운동 기관은 두뇌로부터 받는 전달 내용에 좌우된다. 만일 마음에 목욕이 해로울 것이라는 인상이 굳어지면, 그 심상이 신체의 모든 신경에 전달된다. 신경이 혈액 순환을 통제하므로 심상을 통해서 혈액은 혈관 내에만 국한되어 목욕의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된다. 이 모든 것은 정신의 방해로 인해 혈액이 용이하게 흐를 수 없게 되고, 순환을 자극하고 증가시키고 촉진하기 위해 표피 가까이 나아올 수 없기 때문이다. 일례로 그대는 목욕하면 오슬오슬 추워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두뇌는 이 지령에 신체 신경에 보내게 되고, 그대의 뜻에 복종하도록 되어 있는 혈관은 직무를 수행하거나 목욕 후의 반응을 보이지 못하게 된다. 애써 주의를 기울여서 때때로 하는 목욕이 하등의 유익이 되지 못하는 이유를 과학이나 철학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다. 근육을 움직이고 신체 전반의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라면 특별히 그러하다. 목욕을 하면 끊임없이 쌓이는 불순물이 피부에서 제거되고, 피부와 슨기와 유연성이 유지되어 순환이 증진되고 균등해진다. 건강한 사람들은 어떤 이유로도 목욕을 등한히 하지 말아야 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목욕해야 한다. 건강하지 못한 이들은 혈액에 불순물이 있으므로 피부가 건강하지 못하다. 신체의 호흡을 하는 수많은 털구멍 혹은 작은 입구가 막혀 노폐물로 차게 된다. 피부를 조심스럽게 충분히 닦아서 털구멍이 신체로부터 불순물을 맘껏 방출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병이 들어 연약한 사람들에게는 주 2회 목욕으로 얻게 되는 유익과 축복이 분명히 필요하며, 이보다 더 자주 하는 것도 매우 필요하다.

 

 71   병들었든 건강하든 간에 목욕을 하게 되면 호흡 작용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이것을 통해 근육은 보다 유연하게 되고 심신이 모두 활기를 얻으며, 지력도 더욱 밝아지고, 모든 기관에 더욱 생기가 넘치게 된다. 목욕은 신경 진정제이다. 목욕은 전반적으로 발한 작용을 증진시키고, 순환을 촉진시키며, 신체의 장애물을 극복하고, 신장과 비뇨기에 유익을 끼친다. 목욕은 창자, 위, 간에 도움을 주어 활력과 새 생명을 준다. 또한 소화를 촉진시키고 조직을 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강화시킨다. 제대로 목욕을 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는 대신 감기에 대한 저항력이 강화되는데, 이는 순환 작용이 향상되고 다소 수축되어 있는 자궁 부위가 이완되기 때문이다. 혈액이 피부까지 전달되기 때문에 모든 혈관을 통해 혈액 순환이 보다 용이하고 규칙적으로 이루어진다. 체험이 가장 훌륭한 선생이라고들 말한다. 참된 체험은 책의 지식보다 실로 뛰어나다. 그러나 습관과 관습이 사람들을 쇠줄처럼 붙들어 매고 있는데, 그것들은 용어에 대한 보편적인 이해에 따르면 대개 체험에 의해 정당화된다. 소중한 체험을 남용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았다. 그들은 해로운 습관에 매달렸는데 그것은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 건강을 결정적으로 약화시킨다. 그대가 그런 사람들을 가르치려고 하면 그들은 자신의 체험을 언급하며 자기 방식을 당연시한다. 그러나 진정한 체험은 천연 법칙 및 과학과 조화된다. 신앙 문제에 있어서 가장 크게 곤란을 겪는 점이 바로 이것이다. 아주 명백한 사실을 제시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뒷받침되는 매우 분명한 마음과 귀가 닫혀 있기 때문에 가장 확실한 논증은 "나의 체험"이다. 이렇게 말하는 이도 있을 것이다. "주께서 복 주셨기에 내가 가진 것을 믿고 행하게 되었습니다." "나의 체험"에 매달리기 때문에 가장 고상하고 성화시키는 성경의 진리가 소위 체험이라는 핑계로 조잡한 수많은 습관을 간직한다. 특권이자 의무로서 마땅히 획득해야 할 신체적, 지적 및 도덕적 향상을 이루는 일에 실패하는 이들이 많다.

 

 72   왜냐하면 비록 오판으로 이뤄진 체험이 명백하게 입증된 사실에 반대되더라도 그들은 자기의 체험이 믿을만하고 안전하다고 강변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그릇된 습관 때문에 신체 조직과 건강을 파괴시킨 남녀들이 다른 사람에게 자기의 체험을 따르라고 장려하는 것을 발견할 것인데, 사실은 바로 그 체험 때문에 그들은 활력과 건강을 빼앗겼다. 남녀들이 자기의 체험을 의지함으로 어떻게 미혹되었는지 보여 주는 예들을 많이 들 수도 있다. 주님께서는 태초에 인간을 올바로 만드셨다. 인간은 온전히 균형 잡힌 정신을 소유하고 모든 기관의 크기와 힘이 완벽하게 발달된 존재로 창조되었다. 아담은 인간의 완전한 모형이다. 모든 정신적 자질은 균형이 잘 잡혔으며, 각 자질은 구별된 기능을 담당하면서도 그중 어느 한 가지를 온전하고도 적절하게 사용하려면 서로 의지하게 되어 있었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만 제외하고 동산의 모든 실과를 먹을 수 있다는 허가를 받았다. 주님은 거룩한 부부에게 말씀하셨다. "네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실과를 먹는 날에는 정녕 죽으리라"(창 2:17). 하와는 하나님께서 그 말씀대로 행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믿도록 뱀에게 미혹받았다.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창 3:4)고 뱀이 말했다. 이에 하와는 먹으면서 새롭고 더욱 탁월한 인생의 기분을 느낀다고 상상했다. 그녀는 그 열매를 남편에게 주었는데, 아담에게 압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한 것은 그녀의 체험이었다. 죽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뱀의 말대로 그녀는 실과에서 어떤 나쁜 효과도 감지하지 못했고 죽음을 의미한다고 해석할 만한 아무것도 없었다. 오히려 뱀이 말한 대로 천사들이 체험하는 것처럼 그녀가 상상했던 상쾌한 기분이 들었다. 그녀의 체험은 여호와의 단호한 명령과 대치되었는데도 아담은 아내의 단호한 명령과 대치되었는데도 아담은 아내의 체험에 미혹당하는 것을 허용했다. 종교계의 모습이 대체로 이러하다. 하나님의 명백한 명령을 어기는 이유는 "악한 일에 징벌이 속히 실행돼 지 않으므로 인생들이 악을 행하기에 마음이 담대 하"(전 8:11)기 때문이다.

 

 73   매우 단호한 하나님의 명령에도 불구하고 남녀들은 자신의 성향을 따르고 오히려 그 문제에 대해서 기도하며, 당신께서 밝히신 뜻과는 반대되는 길로 갈 수 있도록 허락해 달라고 하나님께 억지를 부린다. 주님은 이러한 기도를 기뻐하지 않으신다. 사탄은 마치 에덴에서 하와에게 그랬던 것처럼 그러한 사람들에게 다가와 영향을 기치는데, 그들은 정신을 작동하여 이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지극히 놀라운 체험으로 여기게 된다. 진정한 체험은 천연 법칙과 신성한 법칙에 완전히 조화될 것이다. 거짓 체험은 과학과 여호와의 원칙에 정면으로 대치될 것이다, 종교계는 도덕적 흑암이라는 장막으로 덮여 있다. 미신과 독선이 남녀들의 마음을 지배하고 그들의 판단을 어둡게 하여 동료 인간에 대한 의무를 식별하지 못하게 하며, 하나님의 뜻에 의문의 여지없이 복종해야 할 의무도 깨닫지 못하게 된다. 발람은 이스라엘을 저주해도 좋은지에 대해 하나님께 질문했는데, 이는 그렇게 하면 큰 보상을 약속받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 "너는 그들과 함께 가지도 말"(민 22:12)라고 말씀하셨지만 그는 강권하는 사자들에게 더욱 큰 유인물을 제시받았다. 발람은 이것에 대한 주님의 뜻을 보았지만, 보상에 대한 욕망이 너무 큰 나머지 감히 하나님께 두 번째로 여쭈었다. 주님은 발람에게 가라고 허락하셨다. 그 후 그는 놀라운 체험을 했지만, 그러한 체험을 통해 인도받기를 바라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자신의 천성과 조화되는 한 자신의 의무를 명확히 이해하는 이들이 있다. 환경과 이성은 명백하게 그들의 의무를 보여 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천성은 어긋날 경우 이러한 증거들은 자주 무시된다. 그리고 이들은 감히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의 의무를 알려 달라고 한다. 그러나 하나님은 경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실 것이다. 그분은 그러한 이들에게 그 소욕을 따르도록 허락하실 것이다. "내 백성이 내 소리를 듣지 아니하며 이스라엘이 나를 원치 아니하였도다 그러므로 내가 그 마음의 강퍅한 대로 버려두어 그 임의대로 행케 하였도다"(시 81:11, 12).

 

 74   자신의 기호를 충족시키는 방식을 따르길 원하는 이들은 하나님의 영의 인도를 받고 있다는 착각 하에 자신의 성향을 따르도록 내버려진바 될 위험 가운데 빠져 있다. 어떤 이들의 임무는 환경과 사실에 의해 매우 분명하게 지적되어 있다.  그러나 자신의 성향에 어울리는 친구들의 간청에 그들은 의무의 길에서 벗어나 관련된 명백한 증거를 저버리게 된다.  그런 다음 매위 의식적으로 길게 기도하며 열렬하게 빛을 간청한다. 그들은 그 일이 중요하다는 느낌을 품으며, 그런 느낌을 하나님의 성령이라고 해석한다. 그러나 그들은 기만당한 것이다. 이런 방식은 하나님의 영을 서글프게 한다. 그들은 빛을 가졌으며 이치상 명백하게 자기의 의무를 깨달아야만 했다. 그러나 몇 가지 즐겁게 하는 유인물에 빠져 그릇된 쪽으로 마음이 솔린 나머지, 이것을 주님께 강요하고 그들의 처지를 강조하게 되면 주님께서도 그들의 길을 가도록 허용하신다. 자기의 행동 방식을 따르려는 그들의 성향이 매우 강하기 때문에 주님은 그들이 그렇게 하여 고통스러운 결과를 맛보도록 허용하신다. 이들은 놀라운 경험을 하고 있다고 상상한다. 나의 사랑하는 자매여, 그대 마음에는 견실함이 강력하고 주도적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그대는 반대에 굴하지 않고 난관과 곤경을 헤쳐 나아갈 수 있는 힘을 얻었다. 그대는 다투는 것을 싫어하며, 매우 예민하고 깊게 느낀다. 양심에 엄격하며 판단력에서 수긍이 갈 때에야 다른 사람들의 의견에 굴복한다. 만일 신체 건강이 손상되지 않았다면 그대의 탁월하고 유용한 여성이 되었을 것이다. 오랫동안 투병한 사실이 상상력에 영향을 미쳐 그대 자신에 대해서 생각을 집중하게 되었고, 신체도 상상의 영향을 받았다. 그대의 습관은 많은 면에서 좋지 않다. 먹는 음식은 양이나 질에서 올바르지 못하다. 양질의 혈액으로 바뀔 수 없는 질적으로 형편없는 음식을 너무 많이 먹었다. 그대는 이런 유의 식생활에 적응되도록 위장을 길들였다. 그대의 판단대로 한다면 이것은 최선의 것이다.

 

 75   왜냐하면 그대는 이에 대해 거의 불편을 느끼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것은 올바른 체험이 아니다. 그대의 위장은 음식에서 취해야 할 활력을 얻지 못했다. 액체 상태로 먹은 음식은 신체에 건강한 활력과 탄력을 주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대가 이 습관을 바꿔 고형 음식을 취하고 액체 음식을 덜 취한다면 그대의 위장은 불편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만 그대는 이 문제에 있어 굴복하지 말아야 한다. 그대는 고형 음식을 좀 더 감당할 수 있도록 위장을 달련시켜야 한다. 그대는 옷을 너무 많이 껴입었기에 피부를 약화시킨다. 그대는 신체에 호흡할 수 있는 기회를 주지 않았다. 신체가 호흡하는 피부의 털구멍들이 막혔으며 조직은 불순물로 가득 찼다. 마차 타고 옥외에서 볕을 쬐는 습관은 그대에게 매우 유익하다. 옥외 생활 덕분에 현재 그대가 누리고 있는 신체적 활력이나마 유지한 것이다. 그러나 그대는 이보다 훨씬 중요한 다른 운동들을 등한히 했다. 그대는 짧은 거리를 갈 때도 마차를 의지한다. 조금이라도 걷게 되면 해를 받으이라고 생각했으며 걷는 것에 싫증을 느꼈다. 그러나 그대의 이런 체험은 신뢰할 만하지 못하다. 마차를 타고 내릴 때, 계단을 오르내리느라 움직일 때 드는 만큼의 힘을 걷는 일과 일상적이고 필요한 생활의 의무를 수행하는 데 쏟을 수 있다. 그대는 가사 의무에 있어서 매우 무력했다. 남편의 옷이나 음식을 챙겨 주는 일은 생각도 못했다. 나의 자매여. 이러한 무능력이 실은 그대가 수행할 능력이 없기 때문이 아니라 그대의 상상 때문에 존재한다. 그대는 이것저것 하면 피곤해지고 부담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그렇다. 그러나 실제적이고 경제적인 일에 사용할 때 많은 유익을 얻게 되고 그대를 훨씬 더 유용하고 행복한 사람이 되게 할 수 있는 힘이 그대에게 있다. 그대는 무력해지는 것을 너무 두려워한 나머지 주님께서 그대에게 복으로 주신 힘을 활용하지 않는다. 그대는 많은 면에서 남편을 도왔지만, 동시에 그의 인내와 힘에 부담을 끼쳤다.

 

 76   만일 그가 그대의 어떤 습관을 바꾸고 개선할 수 있다고 생각하면, 그대는 남편이 그대의 처지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여겼다. 그대의 친구들은 그대가 가정에서 무력한 사람이 아니하 보다 유용한 사람이 될 수 있다고 느꼈다. 이로 인해 그대는 슬퍼졌다. 그대는 그들이 이해하지 못한다고 생각했다. 그대의 처지에 대해 자기의 생각을 분별없이 강요한 이들도 있었는데, 이것 역시 그대를 슬프게 했다. 그대는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께서 도와주실 것이라 생각했으며, 실제로 이런 식으로 수많은 도움을 받았다. 그러나 특권으로 누릴 수 있는 신체 활력을 얻지 못했는데 이는 그대의 몫을 수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영과 완전히 연합해서 일하지 않았다. 주님은 그대에게 해야 할 일을 주셨는데, 그 일은 그분께서 그대를 위해 하시지 않는다. 감정에 상관없이 천연 법칙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그대가 원칙으로 삼고 있는 것으로부터 떠나야 한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빛대로 행동하기 시작해야 한다. 이 모든 것을 단번에 행할 수는 없을 것이나, 하나님께서 그대의 도움이 되시고 그대에게 힘을 주실 것이라고 믿는 믿음으로 서서히 이동함으로 많은 것을 행할 수 있다. 걷는 일과 가정에서 힘이 적게 드는 의무들을 수행함으로 운동할 수 있고 그토록 많이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지 않을 수 있었다. 할 수 있다는 의식은 힘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 만일 손을 더 움직이고 다른 사람을 위한 궁리에 머리를 덜 쓴다면, 그대의 두뇌가 태만한 것은 아니지만 다른 신체 기관이 그에 상응하는 일을 하지 않는다. 그대에게 확실히 유익할 운동은 조직적으로 해야 하며 사용하면 강화될 수 있는 쇠약해진 기관에 영향을 끼치는 것이 되어야 한다. 운동요법은 너무 연약해서 운동할 수 없는 환자들에게 큰 유익이 된다, 그러나 자기 근육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면서 운동에 의존하는 것을 싫증 내는 환자는 큰 실수를 범하는 것이다.

 

 77   우리 주변에서 원하기만 했더라면 건강하게 살았을 수천의 사람들이 병들어 죽어 가고 있다. 그들은 실은 상상에 붙들려 있다. 그들은 운동하고 움직인다면 약화될 것이라고 두려워하지만 이것이야 말로 건강하개 되기 휘애서 변해야 할 부분이다. 이렇게 하지 않고서는 결코 나아질 수 없다. 그들은 의지력을 행사하고, 통증과 무기력을 박차고 일어나 유용한 일에 참여해서 등과 옆구리와 폐와 머리가 아픈 것을 잊어야 한다. 전신 혹은 신체 일부를 움직이기를 등한히 하면 병에 걸리는 상태가 초래될 것이다. 신체의 어떤 기관이든지 활동하지 않게 되면 근육의 크기와 힘이 줄어들며, 혈관을 통해 혈액이 느리게 흐르게 된다. 가정생활에 필요한 일이 있을 경우, 그대는 그 일을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다른 사람을 의지한다. 필요한 도움을 얻기가 매우 불편한 경우도 가끔 있다. 그대는 계획을 세워 그대를 의해 일해 줄 사람을 찾느라고 정작 그 일을 수행하는 데 드는 갑절의 힘을 소모할 때가 종종 있다. 만일 마음을 고쳐먹고 작은 일과 가사를 직접 하겠다고 한다면, 그대는 축복을 받아 그 면에 강해지고 하나님의 사업에서 그대의 영향력도 훨씬 증가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낙원에 아담과 하와를 만드시고 유용하고 사랑스러운 모든 것으로 그들을 두셨다. 초목과 꽃 가운데 사용할 수 없거나 아름답게 장식할 수 없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인간의 창조주께서 는 당신의 손으로 만드신 존재가 일하지 않고는 행복해질 수 없음을 아셨다. 낙원이 그들의 영혼에 즐거움을 주었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았다. 신체의 놀라운 기관들을 활동시킬 수 있는 노동이 그들에게 필요했다. 주님을 사용하도록 기관을 만드셨다.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다면, 거룩한 무죄 상태의 인간은 무직 상태로 남아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만드신 분은 그의 최고의 행복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아셨기에 인간을 위해서 만들자마다 그에게 일을 할당하셨다. 행복해지기 위해서 인간은 수고해야만 했다.

 

 78   하나님께서는 우리 모두에게 행해야 할 몫을 주셨다. 우리 앞길에 놓여 있는 다양한 의무를 수행함으로 우리의 생애는 쓸모 있게 되며 우리는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운동을 통해서 신체 기관만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기관들의 움직임을 통해 정신도 능력과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정신 기관 중 어느 한 가지만 끊임없이 움직일 때 사용되지 않는 기관들을 계발하고 강화시킬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근육은 전혀 아무것도 하지 않도록 내버려 둔 채 한 가지 근육만 움직이면, 활동하지 않은 근육은 더 이상 강화되지 않는다. 정신은 각 기능과 각각의 근육에는 고유의 기능이 있으며, 적절하게 발달시키고 건강한 활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모두 움직여야 한다. 각각의 기관과 근육은 살아 있는 유기체 속에서 나름대로 각자의 역할이 있다. 기계의 모든 기어는 살아 있고, 활동적이고, 작동해야만 한다. 천연계의 걸작은 창조된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움직여야 한다. 각 기관은 다른 기관과 연결되어 있기에 적절하게 계발되기 위해서는 모든 것이 움직여야 한다. 신체 근육 하나가 다른 것보다 더 많이 움직인다면, 사용된 것이 너무 커져서 신체의 조화롭고 아름다운 계발을 파괴할 것이다. 다양하게 운동하면 신체의 모든 근육이 사용될 것이다. 연약하고 무기력한 이들은 움직이지 않으려는 성향에 굴복해서 공기와 햇빛을 상실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걷는 일과 정원 일 같은 옥외 활동을 해야 한다. 매우 피로해지겠지만 피해를 보지는 않을 것이다. 나의 자매여, 그대는 피곤은 느끼겠지만 해를 입지는 않을 것이고, 일한 다음 누리는 휴식은 훨씬 달콤할 것이다. 움직이지 않으면 활동하지 않은 기관들이 약화된다. 이러한 기관들을 사용하게 되면 고통과 피곤을 겪게 될 것인데, 이는 근육들이 약해졌기 때문이다. 움직이면 통증이 있다고 해서 그런 근육들을 사용하지 않기로 하는 것을 훌륭한 생각이 아니다. 그런 고통은 움직이지 않아서 부분적으로 생명력을 잃은 부분에 생기와 활력을 주기 위해서 천연의 회복력이 발휘되기 때문에 자주 생긴다. 이렇게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근육들을 움직이면 천연의 회복력이 그것들을 살아나도록 일깨우기 때문에 고통이 생길 것이다.

 

 79   가능한 모든 경우에 걷는 것은 아픈 몸에 최선의 치료제인데, 이는 이 운동을 할 때 신체의 모든 기관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운동요법을 의지하는 많은 이들은 단순히 움직이는 것보다 근육 운동을 통해 더욱 많은 것을 스스로 성취할 수 있다. 어떤 경우에 활동 부족은 장과 근육에 약화와 수축을 초래하는데, 사용 부족으로 약화된 이 기관들은 운동으로 강화될 것이다. 걷는 것을 대신할 만한 운동은 전혀 없다. 걸으면 혈액 순환이 크게 증진된다. N 자매여, 그대는 팔다리를 활발하게 사용함으로 최대의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그대는 생각이 너무 많고 매우 다혈질이어서 스스로에게 해를 끼쳤다. 자신을 의사의 손에 맡기기 두려워하고 의사보다 그대가 그대의 병에 대해 더 잘 안다고 생각하는 한 그대의 병을 의사가 치료한다고 해도 효과 없이 해만 입게 될 것이다. 의사가 환자의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환자를 결코 도와줄 수 없다. 만일 스스로 처방 내리고 어떻게 치료해야 할지 의사보다 더 잘 안다고 생각한다면 그대는 유익을 얻을 수 없다. 그대는 자신의 뜻과 생각을 굴복하고, 그대의 상태에 대해 의사기 내리는 판단과 조언을 거부하지 말아야 한다. 나의 자매여, 주께서 그대를 도우셔서 믿음뿐 아니라 그에 걸맞은 행위도 갖추게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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