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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증언 3 권 // 교회증언 24호 (1875) 반역이 치유되지 않음

동심초(남양주) 2022. 3. 7. 23:53

 교회증언 24호 (1875) 반역이 치유되지 않음 

 슬로베니아에서 

 

 

   반역이 치유되지 않음   

하나님의 심판이 이처럼 무시무시하게 나타난 다음에 백성은 그들의 장막으로 돌아갔다. 그들은 공표에 사로잡혔으나 겸비하게 되지 않았다. 그들은 반역의 정신에 깊이 감명되었고, 고라와 그 무리의 아첨을 통해 자기들은 매우 선한 백성이며, 모세에 의해 잘못 취급을 당하고 학대를 받았다고 믿게 되었다. 그들의 마음은 멸망당한 이들의 정신에 너무 철저하게 감염되었기 때문에 맹목적인 편견으로부터 벗어나는 일은 어려웠다. 만일 그들이 그라와 그의 무리는 모두 사악하며 모세가 의롭다고 인정해야 한다면, 그들이 모두 광야에서 분명히 죽을 것이라는 믿기 싫은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 그들은 이 말에 복종할 수 없었고, 그 모든 것은 모세가 그들을 속이기 위한 협잡에 협잡에 불과하다고 믿고자 노력했다. 멸망당한 이들은 그들에게 기분 좋은 말을 했고, 그들에게 특별한 관심과 사랑을 나타내 보였다. 그리하여 그들은 모세를 야심적인 인물로 생각했다. 그들은 자기들이 잘못할 수가 없다고 결정했다. 결국 멸망당한 인물들은 선한 인물들이었으며, 모세는 어떤 면에서든 그들의 멸망의 원인이었다.

 

 352   사탄은 미혹당한 영혼들을 더욱 깊이 끌고 들어갈 수 있다. 그는 그들의 판단력, 그들의 보는 것, 그들의 듣는 것을 왜곡시킬 수 있다. 이스라엘이 ㅂ로 이런 경우였다.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며 가로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 하고"(민 16:41). 백성은 모세와 아론을 위하는 방향으로 일이 매듭지어진 것에 대해 실망했다. 고라와 그의 무리들, 불경스럽게도 저들의 향로를 들고 제사장직을 행한 모든 이들의 모습은 백성에게서 찬양을 자아내었다. 그들은 이들이 감히 신령하신 대주재를 모욕하고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들이 멸망당했을 때 백성은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그러나 잠시 후에 모두는 흥분한 모습으로 모세와 아론에게 나아와 하나님의 손에 의하여 멸망을 당한 이들의 피에 대해 그들을 비난했다. "회중이 모여 모세와 아론을 칠 때에 회막을 바라본즉 구름이 호막을 덮었고 여호와의 영광이 나타났더라 모세와 아론이 회막 앞에 이르매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희는 이 회중에게서 떠나라 내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 하시매 그 두 사람이 엎드리니라"(민 16:42~45). 이스라엘의 반역과 자기에 대한 그들의 무자비한 행동에도 불구하고 그는 아직도 이전과 다름없이 그들에 대해 동일한 관심을 나타내었다. 주님 앞에 엎드려서 그는 백성을 살려 주시기를 하나님께 탄원했다. 당신의 백성의 죄들을 용서해 주시도록 주님께 그렇게 기도하고 있을 때, 모세는 아론에게 그가 주님 앞에 남아 있는 동안 그들의 죄를 위해 대속하도록 요청했다. 그의 기도가 향과 함께 올라가 하나님께 가납하신 바 되고, 모든 회중이 그들의 반역을 통해 멸망받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너는 향로를 취하고 단의 불을 그것에 담고 그 위에 향을 두어 가지고 급히 회중에게로 가서 그들을 위하여 속죄하라 여호와께서 진노하셨으므로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아론이 모세의 명을 좇아 향로를 가지고 회중에게로 달려간즉 백성 중에 염병이 시작되었음이니라 이에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고 죽은 자와 산 자 사이에 섰을 때에 염병이 그치니라 고라의 일로 죽은 자 외에 염병에 죽은 자가 일만 사천 칠백 명이었더라 염병이 그치매 아론이 회막 문 모세에게로 돌아오니라"(민 16:46~50).

 

   우리 시대를 위한 교훈   

 353   고라, 다단, 아비람의 예를 통해서 우리는 그들의 본을 따르지 아니하도록 경고의 교훈을 받는다.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주를 시험하다가 뱀에게 멸망하였나니 우리는 저희와 같이 시험하지 말자 저희 중에 어떤 이들이 원망하다가 멸망시키는 자에게 멸망하였나니 너희는 저희와 같이 원망하지 말라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하였느니라"(고전 10:9~11). 하나님의 말씀 속에서 당신의 백성이 크게 미혹당하기 쉽다는 증거를 볼 수 있다. 하나님의 명예에 대한 진실된 열성처럼 보이는 수많은 경우가 사실은 그 근원을 따지자면, 사물의 진실된 상태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통해 마음에 인상을 끼치고, 마음을 시험하도록 원수에 대해서 영혼을 무방비 상태로 놓아둔 데 있음을 보게 된다. 이 말세에 우리는 바로 그러한 일을 예상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사탄은 이스라엘 회중에 대해서 그러했던 것처럼 현재도 그렇게 바쁘기 때문이다. 편견의 무자비함과 그 힘은 이해되고 있지 않다. 회중이 반역으로 인한 이들 지도자들의 멸망을 목격했건만, 그들의 마음속에 들어간 회의와 불신의 권세는 제거되지 않았다. 그들은 땅이 갈라지고 반역의 지도자들이 땅속으로 꺼져 버리는 것을 보았다. 이 두려운 모습은 분명히 저들을 고쳐서 저들로 하여금 모세를 비난한 것에 대해 깊이 회개하도록 해야 한다. 

 

 354   여기에서 하나님께서는 온 이스라엘로 하여금 저들의 악한 길을 보고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심으로 회개와 고백으로 이끌고자 하셨다. 그분은 기만당한 이들에게 그들이 죄인이며, 당신의 종 모세가 옳다는 것에 대해 압도적인 증거를 주셨다. 그들은 그들이 목격한 하늘의 두려운 형벌을 생각하는 가운데 한 밤을 보낼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그러나 이성은 비뚤어졌다. 고라는 반역을 부추겼고, 250명의 족장들이 불만을 퍼뜨리는 일에 그와 합류했다. 모든 회중은 모세를 대항하여 범람하고 있던 시기, 의심, 증오에 다소간 영향을 받았으며, 이 일로 매우 두드러지게 무서운 모습으로 하나님의 불쾌히 여기심이 임했다. 그러나 우리의 은혜의 하나님께서는 공의와 자비의 하나님이심을 보여 주신다. 그분은 선동가들, 반역한 지도자들과 그들에 의하여 미혹되어 이끌림을 받은 이들을 구분하셨다. 그분은 미혹당한 이들의 무지와 미련에 대해 불쌍히 여기셨다. 하나님께서는 회중들로 하여금 모세의 자리를 선택한 인물들의 장막으로부터 떠나가도록 모세를 통해 명령하셨다. 스스로의 멸망을 미리 자초한 바로 이 인물들은 하나님의 손 안에서 그 기회를 저들의 생명을 보호하는 수단이었다. 모세는 "너희는 고라와 다단과 아비람의 장막 사면에서 떠나라"(민 16:24)고 말했다.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에 의하여 그들의 죄 가운데서 멸망당할 위험 가운데 빠져 있음을 마찬가지로 경고받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동정을 나타내고, 그들과 사귐으로 그 인물들의 죄악에 참여한 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만일 모세가 이스라엘 회중 앞에서 시험을 제시하고 있는 동안에 반역을 시작한 이들이 회개하고 하나님과 또한 그분의 손상받은 종의 용서를 구했다면 하나님의 진노는 그때에도 정지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장막 속에 고라, 곧 반역의 선동자와 그의 동조자들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 모세를 통하여 결코 하나님의 진노를 내리시지 않을 것처럼 그분의 진노를 무시하는 양 우뚝 서 있었다. 그리고 그 반역자들은 모세와 함께 거의 직접적으로 하나님의 존전으로 부르심을 받아 그분의 비할 데 데 없는 영광을 보는 특권을 하나님께로부터 극히 최근에 누린 자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치 전혀 그렇지 않은 자인 것처럼 행동했다.  이들은 모세가 두 돌비를 받아서 산에서 내려올 때 그의 얼굴이 하나님의 영광으로 반사되어 백성이 감히 그에게 접근하지 못하고 그로부터 도망치는 것을 보았다.

 

 355   모세는 그들을 불렀지만 그들은 두려워하는 것처럼 보였다. 그는 돌비를 제시하고 말했다. 나는 너희를 위해 간구했고 너희에게서 하나님의 진노를 돌이켰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회중을 떠나시고 그들을 멸망시킨다면, 나의 이름을 당신의 책으로부터 도말해 달라고 나는 간청했다. 보라, 주님께서 내게 응답하셨고, 내 손에 들려 있는 이 돌비들은 당신의 백성에 대한 그분의 화해의 서약으로 내게 주어진 것이다. 백성은 그것이 모세의 음성인 것을 깨달았다. 비록 그는 변화되어 영광스럽게 되었지만 그는 여전히 모새였다. 그들은 그에게 그의 얼굴을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왜냐하면 그의 얼굴에서 비치는 빛이 너무 찬란하여 그들에게 고통스러웠기 때문이다. 그의 얼굴은 해와 같았다. 그들은 그것을 볼 수 없었다. 모세가 어려움을 발견했을 때, 그는 자기 얼굴을 수건으로 가렸다. 그는 그의 얼굴 위에 있는 빛과 영광이 하나님께서 그의 위에 베푸신 하나님의 영광이 반사되는 것이며, 백성은 그것을 감당해야 한다고 설득하지 않았다. 오히려 그는 영화케 된 얼굴을 바라보는 것은 고통스럽게 되었다. 하나님의 성도들이 우리 주님의 재림 직전에 영화롭게 변할 때도 마찬가지가 될 것이다. 악인들은 물러나서 그 고아경으로부터 숨은 것이다. 왜냐하면 성도들의 용모에 나타난 영광은 그들에게 고통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세에게 임한 이 모든 영광, 하나님의 겸손한 종 위에 찍힌 이 모든 신성한 도장이 잊혔다.

 

   자비를 소홀히 여김   

히브리인들은 이 큰 반란에 가장 탁월했던 인물들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내리는 모습을 바라본 장면에 대해 심사숙고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가장 책임이 큰 이들에 대해 하나님의 진노가 발해졌을 때 이 감사할 줄 모르는 백성을 완전히 멸절시키지 않은 일을 통해서 하나님의 선하심과 자비가 나타났다. 그분은 스스로 미혹을 당하도록 허용한 회중에게 회개의 여지를 주셨다. 주님 곧 저들의 보이지 아니하시는 지도자께서 이 일에 그토록 큰 인내와 긍휼을 보여 주셨다는 사실은, 그들이 자신의 죄를 깨닫고 회개와 겸비로 그분께 돌아갈 때 그분께서는 가장 흉악한 범죄자들까지도 기꺼이 용서하신다는 증거로 분명히 기록되어 있다. 신성모독적인 길에서 회중은 주님의 진노의 나타남을 통해 지적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하나님을 대항한 큰 죄인으로서 그 배반적인 길에 대해 그분의 진노를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356   하나님께서 저들을 인도하도록 임명하신 도구들을 멸시하고 거절하는 것보다도 인간이 더 크게 하나님을 모독할 수 있는 길은 거의 없다. 그들은 이렇게 했을 뿐 아니라 모세와 아론을 죽이고자 계획했다. 이들은 죽을 까 봐 두려워서 고라, 다단, 아비람의 장막으로부터 도망쳤다. 그러나 그들의 반역은 치료되지 않았다. 그들은 저들의 죄를 인하여 슬픔과 절망 가운데 빠지지 않았다. 그들은 저들의 가장 소중한 특권을 남용하고 빛과 지식을 거슬러 죄를 범했기 때문에 각성시키고 책망하는 양심의 작용을 느끼지 못했다. 우리는 여기에서 예수님 곧 광야에서 히브리인들 앞에서 행하셨던 천사의 오래 참음에 관한 소중한 교훈을 배우게 된다. 그들의 보이지 아니하는 지도자께서는 저들이 수치스러운 멸망 가운데 빠지지 않도록 지켜 주실 것이었다. 용서가 그들 위에 머물렀다. 만일 그들이 지금이라도 회개한다면 용서를 방들 수 있었다. 하나님의 진노는 이제 그들 가까이에 이르러 왔고, 그들에게 회개를 촉구했다. 특별하고 거역할 수 없는 하늘로부터의 간섭을 통해서 그들의 신성 모독적인 반역이 제지되었다. 만일 그들이 하나님의 섭리의 간섭에 대해 지금 반응을 보인다면 그들의 구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회중의 회개와 겸손은 그들의 범죄에 비례하는 것이어야 한다. 하나님의 현저한 능력이 나타남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불확실한 영역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들이 받아들이려고 한다면, 모세와 아론의 거룩한 부르심과 진정한 위치에 관하여 알 수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베푸신 증거들을 그들이 등한히 한 것은 치명적이었다. 그들은 저들 편에서 신속한 행동을 통해 저들의 흉악한 죄에 대해 하나님께 용서를 구해야 하는 일의 중요성을 깨닫지 못했다. 

 

 537   히브리인들에게 주어진 유예의 밤은 저들의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는 일 없이 지나갔으며, 오히려 그들에게 저들이 죄인 중 괴수임을 보여 준 증거들을 거절할 다른 길을 모색하는 중에 보내어졌다. 그들은 여전히 하나님의 임명함을 받은 인물들에 대한 불타는 적개심을 간직하고 있었으며, 모세와 아론의 권위를 거슬리는 미친 길을 더욱 힘차게 걸어갔다. 판단력을 마비시키고 들의 눈을 가려 멸망으로 끌고 가기 위해 사탄이 활동하고 있었다. 그들이 마음은 불만으로 철저하게 중독되었으며, 모세와 아론은 사악한 이물로서 고라, 다단, 아비람의 죽음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한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의문의 여지가 없는 확실한 것으로 여겼다. 그들은 고라, 다단, 아비람이 히브리인들에게 견책 대신에 찬양이, 근심과 고난 대신에 평강이 지배하는 더욱 나은 질서의 세계를 가져다 줄 구주가 될 수 있었다고 생각했다. 그 전날, 모든 이스라엘은 구덩이로 빠져 들어가 멸망당하는 죄인들의 부르짖음에 놀라 도망을 쳤다. "땅이 우리도 삼킬까 두렵다"(민 16:34). 그러나 "이튿날 이스라엘 자손의 온 회중이 모세와 어론을 원망하여 가로되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을 죽였도다"(민 16:41)라고 했다. 분노한 중에 그들은 하나님의 임명함을 받은 살마들, 그들 생각에 선하고 거룩한 인물들을 죽이는 큰 죄를 범한 이들에 대해 폭력의 손길을 뻗을 준비가 되어 있었다. 그러나 회막 위에 여호와의 영광 속에서 그분의 임재하심이 나타났으며, 반역한 이스라엘은 그들의 미치고, 신성 모독적인 길을 저지당했다. 그분의 두려운 영광 속에서 여호와의 음성이 그 이전 날 이스라엘 회중에게 명령하던 때와 동일한 말씀으로 모세와 아론에게 지금 말씀하셨다. "너희는 이 회중에서 떠나라 재가 순식간에 그들을 멸하려 하노라"(민 16:45). 여기에서 우리는 빛과 증거로부터 돌아서는 인간의 마음을 가려 버리게 될 눈먼 상태에 대한 현저한 예증을 발견하게 된다. 여기에서 우리는 완고한 반역의 힘을 보며, 그것을 정복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 발견할 수 있다. 진정으로 히브리인들에게는 그들을 속인 인물들의 멸망을 통해서 가장 크게 확신시켜 주는 증거가 주어진 바 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여전히 담대하고도 멸시적인 태도로 우뚝 서서 모세와 아론이 선하고 거룩한 인물들을 죽였다고 비난했다. "이는 거역하는 것을 사슬의 죄와 같고 완고한 것은 사신 우상에게 절하는 죄와 같음이라"(삼상 15:23).

 

 358   모세는 죄책감을 느끼지 않았으며, 히브리인들이 그 전날 고라 다단, 아비람의 장막으로부터 도망친 것처럼 주님의 말씀을 듣고 신속히 자리를 뜸으로 회중이 멸망당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았다. 모세는 지체했다. 왜냐하면 그는 그 큰 무리가 지속적인 반란을 통해 하나님의 진노를 받아 마땅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그들로 하여금 멸망당하도록 포기하는 것을 승낙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는 백성이 겸비해야 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않았기 때문에 하나님 앞에 스스로 엎드렸다. 그는 그들이 그들 스스로를 위해 간구할 필요를 전혀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그들을 위하여 중보 하였다. 모세는 여기에서 그리스도를 표상한다. 이 위기의 때에 모세는 그분의 돌보심 아래 있는 양들에 대해 진정한 목자의 관심을 나타내었다. 그는 감정이 상하신 하나님의 진노로 인해 그분의 선민이 전적으로 멸망당하지 않게 되기를 간구했다. 그리고 그의 중보를 통하여 그는 진노의 팔을 붙잡았으며, 불순종하고 반역적인 이스라엘의 완전한 종말은 이르러 오지 않았다. 그는 이론에게 하나님의 진노가 발하여 염병이 시작된 그 무서운 위기의 때에 어떻게 해야 할지 아론에게 지시했다. 아론은 모세의 중보가 향연과 함께 올라가는 동안 그의 향로를 가지고 여호와 앞에서 손들었다. 모세는 그의 간청을 감히 중단할 수 없었다. 그는 마치 야곱이 씨름할 때에 그랬던 것처럼 천사의 힘을 붙들었으며, 야곱처럼 승리를 거두었다. 아론은 "내가 너의 기도를 들었노라. 내가 철저히 소멸하지 아니하리라"는 은혜의 응답이 이르러 올 때에 산 자와 죽은 자 사이에 서 있었다. 회중이 무시했고, 죽이고자 했던 바로 그 인물들이, 하나님의 복수의 칼을 칼집 속에 집어넣음을 ㅗ죄된 이스라엘이 살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해 간구하는 인물이었다.

 

   견책을 멸시하는 자들   

 359   사도 바울은, 여행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당한 경험이 말세를 맞을 이 시대에 살고 있는 자들을 위하여 기록되었다고 분명하게 말한다. 우리는 우리가 당하는 위험이 히브리인들이 당했던 것보다 못하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오히려 더욱 큰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에 대해 기록된 것처럼 앞으로도 질투와 불평에 대한 유혹이 있을 것이며 대담한 반역이 일어날 것이다. 죄악과 잘못에 대한 책망을 대항하기 위해서 일어나는 정신이 언제나 있게 될 것이다. 죄악과 잘못에 대한 책망을 대항하기 위해서 일어나는 정신이 언제나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 때문에 경책의 음성이 잠잠해져야 하겠는가! 만일 그렇다면, 우리는 사람들의 잘못과 범람하는 죄악들을 견책하기 두려워하는 여러 다른 교단과 아무 다를 바가 없는 위치에 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의의 교역자로 세우신 자들을 백성의 죄악을 책망할 엄숙한 책임을 지고 있다. 바울은 다음과 같이 디도에게 명했다. "너는 이것을 말하고 권면하고 모든 권위로 책망하고 누구에게든지 업신여김을 받지 말라"(딛 2:15), 담대히 죄를 견책하는 자를 멸시하는 자들이 항상 있을 것이나 견책을 하지 않으면 안 될 때가 있다. 바울은 디도에게 어떤 부류의 사람들이 믿음 알에 견고히 서도록 엄한 책망을 할 것을 지시한다. 서로 다른 성질을 가지고 교회로 모여든 잠녀들은 독특한 성격과 결점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것들이 발전될 때, 그들에게는 견책이 필요하다. 중요한 위치에 놓인 자들이 전혀 견책이나 책망을 하지 않는다면 이내 하나님의 명예를 크게 손상시킬 비도덕적인 상황들이 벌어질 것이다. 그러나 어떻게 견책해야 할까? 사도는 다음과 같이 대답한다.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견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2). 견책을 필요로 하는 자 앞에 원칙이 제시되어야 하되 하나님의 백성이 잘못이 무관심하게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견책을 멸시하고 항상 그것에 대항하여 감정을 내는 남녀들이 있을 것이다. 잘못을 지적당하는 것은 유쾌한 일은 아니다. 견책이 필요한 거의 모든 경우마다 주님의 성령께서 슬픔을 당하시며 하나님의 사업이 수치를 당한다는 사실을 완전히 무시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개인의 감정이 상했다는 이유로 견책을 받아 마땅한 자들을 동정할 것이다. 이 모든 성화되지 못한 동정 때문에 동정자들은 견책을 받은 자의 죄악에 동침하는 자리에 나아간다.

 

 360   견책을 받은 자가 자신의 잘못을 느낄 수 있는 위치에 놓인다면, 십중팔구 자신의 잘못을 깨닫는 일에 도움을 받을 것이요 개혁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참견하기를 좋아하며 성화되지 않은 동정자들은 견책자의 동기와 주어진 견책의 성격에 잘못된 의미를 부여하며, 또한 책망받은 자를 동정함으로 그로 하여금 정말로 자신이 학대를 받았다고 생각하게 한다. 그리하여 책망받은 자의 감정은 단지 의무를 이행한 견책자에게 반항하여 일어나게 된다. 하나님께 책임을 느끼면서 이 불유쾌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한 자들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이 당신의 뜻을 행함에 있어서 언제나 진지하기를 요구하신다. 디모데에게 권고하는 중에 사도는 이렇게 말했다. "말씀을 전파하라 때를 얻든지 못 얻든지 항상 힘쓰라 범사에 오래 참음과 가르침으로 견책하며 경계하며 권하라"(딤후 4:2). 히브리인들은 주님의 지시와 제지와 기꺼이 순복 하려 하지 않았다. 그들은 단지 자신의 길을 원했으며, 그들의 마음이 이끄는 대로 따라가며 , 그들 자신의 판단에 의해 지배받기를 원했다. 만일 그들이 이 일을 행하도록 자유로이 방치되었다면 모세를 향한 불평이 전혀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제한을 받을 때 그것을 참지 못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훈련을 받아 행동의 조화를 이름으로써 그들이 동일한 견해를 가지며, 한마음이 되고, 동일한 판단을 내리게 되기를 바라신다. 이러한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많은 일이 성취되어야 한다. 육욕적인 마음은 굴복되고 변화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교회 안에 항상 살아 있는 증언이 있도록 계획하신다. 책망하고 교훈하는 일이 필요할 것이며, 어떤 이들은 경우에 따라 심한 책망을 받을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리는 흔히 "오, 나는 너무나 감정이 예민하여 조그마한 비난도 감당할 수 없다!"라고 변명하는 소리를 듣는다. 그러나 이러한 인물들이 정확하게 자신의 경우를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이 말하여야 할 것ㅎ이다. "나는 너무 고집스럽고 자부심이 강하고 교만하여서 남의 명령을 받지 않을 것이며 책망을 받지 않을 것이다. 나는 개인적인 판단의 권리를 요구한다. 나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믿고 말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 주님께서 우리로 하여금 우리의 개성을 굴복하도록 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누가 개인의 자주권을 행사할 한계를 정할 올바른 판단자가 될 수 있겠는가?

 

 361   베드로는 그의 형제들에게 권면한다. "젊은 자들이 이와 같이 장로들에게 순복하고 다 서로 겸손으로 허리를 동이라 하나님이 교만한 자를 대적하시되 겸손한 자들에게는 은혜를 주시느니라"(벧전 5:5). 사도 바울 역시 빌립보 교회의 형제들에게 연합과 겸손에 대해 권고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안에 무슨 권면이나 사랑에 무슨 위로나 성령의 무슨 교제나 긍휼이나 자비가 있거든 마음을 같이하여 같은 사랑을 가지고 뜻을 합하여 한마음을 품어 아무 일에든지 다툼이나 허영으로 하지 말고 오직 겸손한 마음으로 각각 자기보다 남을 낫게 여기고 각각 자기 일을 돌아볼뿐더러 또한 각각 다른 사람들의 일을 돌아보아 나의 기쁨을 충만케 하라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1~5). 또다시 바울은 그의 형제들에게 권한다. "사랑엔 거짓이 없나니 악을 미워하고 선에 속하라 형제를 사랑하여 서로 우애하고 존경하기를 서로 먼저 하며"(롬 12:9, 10). 에베소 교회를 향해 편지를 쓰는 중에 그는 말한다. "그리스도를 경외함으로 피차 복종하라"(엡 5:21). 이스라엘 백성의 역사는 우리에게 기만의 큰 위험을 보여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저들 자신의 죄악적인 본성에 대해서나 용서의 은혜에 대해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본성적 어두움에 처해 있으며, 유혹과 큰 기만에 굴복하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께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다. 그러나 그들은 그들의 행위가 하나님께로부터 미움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신의 삶에 크게 만족하고 있다. 이러한 자들은 항상 성령의 인도를 거스를 것인데, 특히 책망에 대해 그렇게 할 것이다. 그들은 간섭받기를 원하지 않는다. 간혹 그들은 이기적인 두려움과 선한 목적을 가지며 근심스러운 마음이나 죄책감을 가지지만, 영원한 반석 되신 분에게 고착되어 있지 않음으로 깊은 경험을 가지지 못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분명한 증언의 필요를 결코 깨닫지 못한다. 그리스도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그들도 빛 가운데 행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죄는 그들에게 심히 악한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362   한편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은 큰 빛을 받아 특별한 각성을 하고 하나님의 영의 역사를 진정으로 경험한 자들이다. 그러나 사탄의 다양한 유혹이 저들을 굴복시켰다. 저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에 대해 감사하지 않는다. 그들은 성령께서 발하시는 경고와 책망에 유의하지 않는다. 그들은 정죄 아래 놓여 있다. 이들은 직설적인 증언이 저들을 정죄하기 때문에 항상 그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한 연합체가 될 것을 계획하신다. 그리하여 그들은 서로 눈을 마주치고 동일한 마음을 가지고 동일한 판단을 내리게 될 것이다. 이러한 일은 교회 내에 명백하고 단도직입적이며 산 증언이 없이는 성취될 수 없다. 그리스도의 기도는 당신의 제자들도 당신이 당신의 아버지와 하나이신 것처럼 서로 하나가 되게 해 달라는 것이었다.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 내게 주신 영광을 내가 저희에게 주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하나가 된 것같이 저희도 하나가 되게 하려 함은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과 또 나를 사랑하심같이 저희도 사랑하신 것을 세상으로 알게 하려 함이로소이다"(요 17:2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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