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사업/교회증언 3.4.권

교회증언 4권 // 교회증언 28호 (1879) 경험과 수고

동심초(남양주) 2022. 3. 13. 01:04

 교회증언 28호 (1879) 경험과 수고 

 

 

 경험과 수고 

 271   이때에 사랑하는 나의 형제와 자매들에게 다른 "증언"을 보내게 된 이유는, 여호와께서 내게 그분 자신을 은혜롭게 보이셨으며,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인자의 다시 오심을 기다리고 있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에게 매우 중요한 문제를 계시하셨기 때문이다. 1875년 1월 3일에 내게 주어진 이상과 최근 하나님의 살아과 능력이 나타난 것 사이에는 3년 이상의 간격이 있게 되었다. 그러나 내게 최근 보인 이상에 들어가기 전, 나는 지난 일 년 혹은 이 년의 경험을 간략히 묘사해 보도록 하겠다. 1877년 5월 11일, 우리는 캘리포니아 주 오클랜드를 떠나서 미시간 주의 배틀크릭으로 갔다. 나는 여러 달 동안 심장 통증으로 어려움을 당했으며, 초원을 가로질러 여행하는 동안 호흡 곤란으로 매우 어려움을 당했다. 이 고통은 우리가 미시간에 도착해서도 나를 떠나지 않았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집을 다른 사람이 쓰고 있었으며, 우리를 돌보아 줄 다른 친척들이 그곳에 없었기 때문에 우리 아이들은 내내 캘리포니아에 있었다. 친절한 친구들은 나를 위해 그들이 해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해 주었으나, 나는 그들이 자신들의 가족들에게만 온전히 쏟아야 할 관심을 내게 갖는 것에 대해 편안하지가 않았다.

 

 272   한 전문이 내 남편에게 전달되었는데, 사업에 관련된 중요한 일을 돌보기 위해 배틀크릭으로 와 달라고 요청하는 내용이었다. 특별히 큰 용양원 건물의 계획을 수립하는 일을 감독해 달라는 것이었다. 이 요청에 응답하여 그는 그곳에 왔으며, 설교하고 저술하고 리뷰 출판소, 대학과 요양원에서 이사회를 주재하고, 거의 언제나 밤중까지 일하고 신실하게  종사하였다. 이것은 그를 두렵도록 쇠잔하게 하였다. 그는 이 기관들의 중요성을 느꼈다. 그러나 특별히 요양원 건물의 중요성을 느꼈는데, 여기에는 5만 달러 이상이 투자되었다. 그의 계속적인 정신적 고뇌는 갑작스럽게 쓰러지는 길을 준비하고 있었다. 우리는 함께 우리의 위험을 느꼈으며, 콜로라도로 물러나서 휴양과 쉼을 누리고자 결심했다. 이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동안 한 음성이 내게 말하는 것 같았다. "갑주를 입어라. 배틀크릭에서 그대들이 해야 할 일이 있다." 이 음성이 너무 분명했기 때문에 나는 누가 말하는가를 보기 위해 돌이켰다. 나는 아무도 볼 수 없었으며,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느끼는 중애 내 심령은 그분 앞에 부드러움 가운데 부서져 버렸다. 남편이 그 방에 들어왔을 때 나는 그에게 내 마음속에서 있었던 인상에 대해 말했다. 우리는 함께 울고 ㄱ도드렸다. 우리는 사흥 안에 떠나고자 했지만 이제 우리의 모든 계획은 바뀌게 되었다. 5월 30일, 용양원의 환자들과 의료진들은 이날 배틀크릭에서 2마일 정도 떨어진 고구악 호수변의 아름다운 숲에서 시간을 보내기로 계획하고, 나에게 참석해서 환자들에게 말해 달라고 요청했다. 만일 내가 내 자신의 감정을 생각했다면 가지 않겠지만, 나는 아마도 이것이 배틀크릭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의 한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식사 때쯤 되어 건강식품이 식탁에 차려졌고, 맛있게 식사들을 했다. 3시에 기도와 찬양으로 행사가 시작되었다. 나는 거침없이 사람들에게 말했다. 모든 사람은 깊은 관심을 가지고 들었다. 내가 말을 마친 후 용양원의 한 환자인 위스콘신의 판사 그래함이 일어서서 그 강연을 인쇄해서 그들의 도덕적이고 육체적인 유익을 위해 환자들과 다른 이들에게 배포하여, 그날 전해진 말씀들이 잊어버려지거나 없어지지 않도록 하자고 제안했다 "고구악 호수의 요양원 환자"라는 제목의 작은 팸플릿으로 출판되었다.

 

 273   배틀크릭 대학의 학기말이 다가오고 있다. 나는 학생들에 대해 관심을 느꼈으며, 이들 중 많은 이들이 회심하지 않았거나 하나님으로부터 물러갔다. 나는 그들에게 말하고자 원하였으며, 그들이 자신의 가정으로 흩어지기 전에 그들의 구원을 위해 노력하고자 애썼으나, 나는 그들을 위해 수고하는 일에 종사하기에는 너무도 허약했었다. 내가 이야기한 그 경험 이후에 나는 학생들의 구원을 위하여 수고하는 일에 하나님께서 나를 붙들어 달라고 구할 수 있다는 온갖 증거를 갖게 되었다. 학생들의 유익을 위해 우리의 예배 장소에서 집회들이 열리기로 예정되었다. 나는 그들을 위해 일주일 동안 수고하며 보냈고 매일 저녁과 안식일, 그리고 첫날에 집회가 있었다. 내 심령은 우리 학교의 학생들로 거의 채워진 예배당을 보면서 감동되었다. 나는 그들에게 순결함과 기도의 생애가 학문의 철저한 지식을 얻는 데  방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은 그들이 지식 안에서 자라나는 데 많은 방해를 제거하는 것이라는 감명을 주기 위해 애썼다. 구주와 연결됨으로써 그들은 그리스도의 학교에 보내졌으며, 만일 그들이 이 학교에서 부지런한 학생들이 된다면 악과 부도덕은 그들 가운데서 물리쳐질 것이다. 이것은 무두 쓸려나갈 것이며, 그 결과로 지식이 향상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는 자가 되는 모든 이들은 그들의 교육의 질과 범위 모두에 있어서 탁월하게 돌 것이다 나는 그들 앞에 그리스도를 위대한 교사로, 모든 지혜의 근원으로, 세상이 일찍이 알았던 가장 위대한 교사로 제시했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다." 하나님과 그분의 요구하심에 대한 지식은,  학생들에게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지식은, 학생들에게 열어 줄 것이다. 이 목적을 위해 학생들은 자신의 달란트가 가장 좋은 결과를 낳는 그런 길로 계발되어야만 한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이 일은 종교의 모든 교훈과 원칙이 그들의 학교 교육과 연결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어떤 경우에도 그의 연구가 하나님과 단절되어서는 안 된다. 지식을 추구함에 있어서 그는 진리를 구한다. 그리고 모든 진리는 진리의 근원이신 하나님으로부터 온다. 덕성이 있고 그리스도의 영으로 채워진 학생들은 그들의 모든 능력을 다 발휘하여 지식을 붙잡게 될 것이다.

 

 274   배틀크릭의 대학은 학문을 가르치고 동시에 모든 참된 지식이 흘러나오는 구주에게로 학생들을 인도하기 위한 목적으로 세워졌다. 성경의 종교 없이 얻어진 교육은 그것의 참된 밝음과 영광을 빼앗기게 될 것이다. 나는 학생들에게, 우리 학교는 젊은 이들 앞에 생애의 고상한 견해와 목적과 목표를 펼쳐 주고, 인간의 의무와 영원한 관심에 대한 정확한 지식을 교육하므로 다른 어떤 학문 기관보다 교육적인 견지에서 높은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고 감명시키려고 노력했다. 우리 대학을 세우는 데 있어서 큰 목표는 과학과 성경의 종교와의 조화를 보여 주면서 정확한 견해를 가르쳐 주는 것이다. 여호와께서 내게 힘을 주셨고 우리의 노력을 축복하셨다. 많은 사람들이 기도를 위해 앞으로 나왔다. 이런 이들 중 얼마는 깨어 기도하지 못함으로써 그들을 믿음과 하나님과의 연결의 증거를 상실했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단계를 취함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았다고 간증한다. 이 집회의 결과로 수많은 사람들이 침례를 위해 자신을 드렸다. 대학의 종업식이 고구악 호수에서 개최되므로 침례 식이 그 호수에서 진행되기로 결정되었다. 이 침례식은 모인 많은 회중들에게 큰 관심을 끄는 행사였으며, 적절하게도 이 엄숙한 예식으로 끝을 맺게 되었다. 나는 이 예식의 처음과 마지막에 연설을 했다. 남편은 열네 명의 고귀한 젊은이들을 아름다운 호수의 물로 데리고 내려가서 침례를 줌으로 주님과 함께 장사를 지냈다. 여기에 참여했던 몇 사람들은 그들의 고향에서 침례를 받기로 선택하기도 했다. 이렇게 해서 우리의 사랑하는 학교인 대학의 기념할 만한 예식이 끝나게 되었다.

 

 절제회 모임 

 275   그러나 배틀크릭에서의 내 사업은 아직 다 마쳐지지 않았다. 호수에서 돌아오자마자 우리는 큰 절제 집회에 참여해 달라는 간철한 요청을 받게 되었다. 이것은 배틀크릭의 상류층 시민들에게 나아가고자 하는 칭찬받을 만한 시도였다. 이 운동은, 6백 명 회원의 배틀크릭 개혁 클럽과, 260명 회원의 그리스도인 ㅇ성 절제 연합과 손을 잡았다.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그리고 성경을 이 열성적인 일꾼에게 낯익은 단어들이다. 이미 많은 선한 것들이 성취되었으며, 일꾼들의 활동과 그들 이 수고하는 체계, 그리고 이들의 모임의 정신은 미래에 큰 선을 약속하고 있었다. 6월 28일, 바르넘의 큰 이동 동물원이 이 도시를 방문하게 되었는데, 이때 그리스도인 여성 절제 연합의 여성들은 시골에서 이 동물원을 보기 위해 몰려든 사람들이 시험에 노출되기 쉬운 살롱이나 주점에 들어가는 것을 방비하기 위해 대중들을 수용할 수 있는 거대한 절제 식당들을 만듦으로써 절제와 개혁 사업을 위해 효과적인 결과를 거두었다. 미시간 합회가 장막회용으로 사용하는, 오천 명을 수용할 수 있는 대형 텐트가 이 일을 위해 제공되었다. 이 거대한 텐트 성정 밑에 손님들을 맞아하기 위해 15개에서 20개의 테이블이 세워졌다. 초청을 받은 용양원은 큰 천막 중앙에 대형 테이블을 설치하고 거기에 맛 좋은 과일과 곡류, 그리고 채소들을 차려 놓았다. 이 테이블은 가장 큰 매력을 불러일으켰으며, 다른 어떤 것보다도 고객들이 더 많았다. 이것은 길이가 30피트 이상이었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서 이것의 3/2 정도 되는 다른 것을 놓는 것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이것 역시 사람들로 크게 붐볐다. 초청 위원회는 초대로 오스턴 시장과, 제일 국립은행의 현금 계원 W. H. 스키너와, C, C, 피비오, 내가 말하게 되었다. 나는 7월 1일 일요일 저녁,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주제로 말했다. 하나님께서 그날 저녁에 나를 도우셔서 90분간 강연을 했는데, 거의 오천 명의 군중이 숨소리조차 들리지 않는 침묵 가운데 경청하였다.

 

 인디애나 방문 

 276   8월 9~14일에 나는 내 자부 메리 K. 화잇을 데리고 인디애나 장막회에 참석했다. 남편은 배틀크릭을 떠나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았다. 이 장막회에서 여호와께서는 아주 열렬하게 수고하도록 내게 힘을 주셨다. 그분은 내게 사람들에게 호소할 수 있도록 명확함과 능력을 주셨다. 내가 그곳에 모인 남녀들을 살펴볼 때, 외모의 고상함과 눈에 띄는 영향을 보면서, 6년 전에 모였던, 대부분이 가난하고 베우지 못한 소수의 무리들과 비교하면서 나는 이렇게 외칠 수밖에 없었다. "여호와꼐서 어떻게 역사하셨는가!" 월요일에 나는 폐의 심한 통증으로 고통을 당하였으며 독감에 걸렸다. 그러나 나는 다시 한번 영혼의 구원을 위해 수고할 수 있도록 힘을 달라고 여호와께 탄원하였다. 나는 내 연약함을 딛고 일어섰으며, 거침없이, 그리고 권세 있게 말할 수 있는 축복을 받았다. 나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심령을 하나님께 바치라고 호소하였다. 약 오십 명이 기도를 위해 앞으로 나왔다. 가장 깊은 관심이 나타났다. 이 집회의 결과로 열다섯 명이 침례초 그리스도와 함께 장사되었다. 우리는 오하이오와 동부의 장막회에 참석하고자 계획했다. 그러나 우리 친구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이렇게 하는 것은 나의 현재 건강 상태로 보아 도가 지나칠 것으로 생각되어 우리는 배틀크릭에 머물기로 결정했다. 내 목과 폐는 나를 매우 고통스럽게 했으며, 내 심장도 여전히 병에 걸려 있었다. 큰 고통이 오랫동안 지속되어서 나는 요양원의 치료에 내 자신을 맡기게 되었다. 

 

도서 구입처 : 시 조사 출판사

전화 : (02) 3299-5200,5327

팩스 : (02) 964-8883

 

www.hanwanso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