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호 (1868) 건강 요리법
눈오던날
건강 요리법
지난 7개월 동안 우리는 집에 약 4주일밖에 머물지 못했다. 여행을 하는 동안 우리는 아이오와에서 메인 주에 이르기까지 많은 식탁에 앉았다. 우리가 방문한 어떤 사람은 그들이 받은 빛대로 최선 껏 실천했다. 그러나 건강하고 훌륭하게 사는 법을 배우는 일에 있어서 동일한 기회를 가진 어떤 사람은 개혁의 첫째 계단도 거의 밟지 않은 상태였다. 그들은 이 새로운 방법으로 요리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고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요리하는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요리하는 이 문제에서 핑계할 수가 없다. "생활의 방법"이라는 책 속에는 우수한 많은 조리법이 소개되어 있고 그 책은 모든 사람이 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그 책에서 가르친 요리법이 내용이 완전한 것이라고 말하지는 않는다. 나는 어떤 면에서 내 마음에 좀 더 적합한 조그마한 책을 곧 마련할 예정이다. 그러나 "생활의 방법"이라는 그 책 여행자가 심지어 여러 제 칠일 안식일 예수재림교인의 식탁에서 자주 대하는 것보다 거의 무한히 앞선 요리법을 소개하고 있다.
681 많은 사람은 이것이 의무에 속한 일이 아니라고 느끼므로 음식을 적당하게 마련하고자 시도하지 않는다. 이것은 돼지기름, 버터, 육류 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하고 건전하고 쉬운 방법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솜씨가 단순함과 합쳐져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여인은 책을 읽고, 그들이 읽은 바를 꾸준히 실천해야 한다. 많은 사람이 이렇게 하고자 애쓰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고통을 받고 있다. 나는 그런 사람에게, 지금은 그대들의 잠시 능력을 깨어나게 하고 연구할 때이다 라고 말하는 바이다. 단순하게 요리하되 가장 맛이 있고 건전한 음식을 마련하는 방법으로 요리하는 법을 배우라. 단순히 구미를 즐겁게 하거나 입맛에 맞도록 요리하는 것이 좋지 않다는 이유로 아무도 빈약한 식 생활이 옳다는 생각을 품게 되어서는 안 된다. 많은 사람이 질병으로 쇠약해져 있으므로 영양분이 있고 풍부하고 잘 요리된 식사가 필요하다. 우리는 흔히 잘 부풀지 않고 시큼하면서도 부분적으로 굽힌 통밀 빵을 보게 된다. 이것은 요리하는 자의 중요한 의무를 배우고자 하는 관심과, 그 의무를 이행하고자 하는 주의력의 부족 때문에 생긴다. 때때로 우리는 살짝 구운 케이크나, 마르기는 했지만 굽히지 않은 소프트 비스킷과, 유사한 부류에 속한 다른 것을 보게 된다. 그럴 때, 요리하는 자는 옛 방식의 요리 법대로는 꽤 잘할 수 있다고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그러나 사실상 그들의 가족은 통밀 빵을 좋아하지 않으므로 이런 방식으로 살면 쇠약해질 것이다. 나는 그런 일을 이상하게 생각하지 않노라고 나 스스로에게 말해 왔다. 음식이 그처럼 맛이 없는 것은 그대들의 조리 방법 때문이다. 그런 음식을 먹는 것은 분명히 소화 불량을 초래할 것이다. 이처럼 서투른 요리사와, 그들이 만든 음식을 먹어야 하는 자는 건강 개혁이 그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퉁명스럽게 그대들에게 말할 것이다. 위장은, 빈약하고 쉽게 부풀지 않고 시큼한 빵을 좋은 것으로 바꿀 힘이 없다. 오히려 이런 빈약한 빵은 건강한 위장을 병든 것으로 바꾸어 줄 것이다. 그런 음식을 먹는 자는 힘을 잃고 있음을 깨닫게 된다. 거기에 대한 원인이 없을까? 이런 사람 중 어떤 이는 스스로를 건강 개혁자라고 부르지만 사실상 그렇지 않다. 그들은 요리하는 법을 모른다. 그들은 케이크와 감자와 통밀 빵을 마련하지만 거의 변화가 없이 동일한 것을 되풀이한다. 그리하여 신체가 튼튼해지지 않게 된다.
682 그들은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마련하는 일에 철저한 경험을 얻기 위하여 바치는 시간을 낭비한 것으로 생각하는 것 같다. 어떤 사람은 그들이 먹는 것은 잃어버리는 것인 양, 그리고 닥치는 대로 위장에 집어넣은 음식물이 그처럼 많은 수고를 하여 마련한 음식물 못지않은 것처럼 행동한다. 그러나 우리가 음식을 맛있게 먹는 것은 중요한 일이다. 만일 우리가 그렇게 하지 못하고 기계적으로 먹을 것 같으면, 우리가 위장에 넣는 음식을 즐길 때처럼 자양분을 공급받고 건강이 증진되지 못하게 된다. 훌륭한 질의 피를 만들기 위하여 우리는 올바른 방법으로 마련된 올바른 종류의 음식을 먹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하여 즐겁게 먹을 수 있게 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요리하는 자의 신앙적 의무이다. 어머니는 자녀에게 요리하는 법을 가르쳐야 한다. 젊은 여인의 교육 중 어떤 분야가 이것보다 더 중요할 것인가? 먹는 것은 생명과 관계가 있다. 빈약하고 보잘것없고 잘못 요리된 음식은 조혈 기관(造血器官)을 약화시키므로 피를 끊임없이 나쁘게 만들고 있다. 조리법이 가장 중요한 교육의 분야 중 하나로 간주되는 것이 극히 요긴한 일이다. 그러나 훌륭한 요리인은 소수에 불과하다. 젊은 여인은 요리하는 사람이 되는 것을, 자신을 천한 일을 하는 사람으로 격하시키는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다. 그들은 그 문제를 올바른 관점에서 보지 않는다. 음식, 특별히 빵을 건강에 좋게 마련하는 법을 알려 주는 지식은 천한 학문이 아니다. 많은 가정에서 우리는 소화 불량을 보게 되는데, 빈번히 그 원인은 잘 만드러 지지 않을 빵에 있다. 가정의 여주인은 그 빵을 버려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고 먹어 치운다. 이것이 그 빵을 처분하는 방법인가? 그대는 그것을 위장 속에 넣어서 피로 바뀌어지게 할 것인가? 위장은 신 빵을 달콤한 것으로, 쉽게 부풀지 않은 빵을 부푼 것으로, 곰팡이 나는 빵을 맛있는 것으로 바꿀 힘을 가지고 있는가?
683 어머니는 딸을 교육시킬 때 이 분야를 등한히 한다. 딸이 잡담하고 뜨개질하고 그가 좋아하는 공부를 위하여 핑계하고 있는 동안 어머니는 걱정과 수고의 짐을 지고 빨리 쇠약해 가고 있다. 이것은 잘 못된 사랑이요 잘못된 친절이다. 어머니는 흔히 자녀의 평생 동안 지속되는 손해를 그에게 주고 있다. 그가 인생의 짐을 어느 정도 질 수 있는 나이에 이르러도 그는 그렇게 할 자격을 갖추지 못한다. 그런 사람은 걱정과 짐을 감당할 수 없다. 그들은 어머니가 마치 짐에 눌려 있는 손수레처럼 걱정의 짐에 눌려 있는 동안 가벼운 짐을 지고 의무에서 벗어날 구실을 찾고 있다. 딸이 불친절하려는 의도는 없지만 부주의하고 무관심하다는 뜻이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어머니의 얼굴에서 피로의 모습과 괴로움의 흔적을 보고 더 무거운 부분의 짐을 그기 지고, 걱정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고통의 침대로, 아마도 죽음의 침대로 가야 할 어머니를 구제해 주고자 노력하게 될 것이다. 왜 어머니는 딸을 교육시키는 데 그처럼 맹목적이고 소홀할까? 내가 여러 가정을 방문했을 때, 어머니가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반면에 쾌활한 정신을 보여 주고 건강과 힘을 제대로 갖춘 딸이 아무런 염려도 하지 않고 책임도 느끼지 않는 것을 보고 마음이 아팠다. 큰 모임이 있어서 가족이 사람들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때, 나는 어머니가 짐을 지고 모든 일을 돌보고 있는 한편 딸은 젊은 친구와 함께 앉아서 잡담하여 사교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런 일들이 나에게는 너무도 잘못된 것처럼 보이므로 나는 도저히 견딜 수 없어서 분별없는 젊은이에게 이야기하고, 가서 일하라고 말하지 않을 수 없다. 피곤한 그대의 어머니를 해방시켜 주라. 그를 거실로 모셔 와서, 쉬면서 친구와의 교제를 즐기도록 권하라. 그러나 딸이 이 문제에서 전적으로 비난을 받아야 할 자들은 아니다. 어머니에게 잘못이 있다. 그는 딸에게 요리하는 면에서 의 지식이 부족함을 알기 때문에 일에서 벗어날 마음을 갖지 못한다.
684 그는 주의와 생각과 주목을 요하는 모든 것에 관여하지 않으면 안 된다. 젊은 여인은 요리하는 일에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생애에 있어서의 그들의 환경이 어떠하든지 간에 실제적으로 활용되어야 할 지식이 여기에 있다. 이것은 인간의 생명, 특별히 가장 사랑하는 사람의 생명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교육의 분야이다. 요리하는 분야에서 바른 교육을 받지 못하고 솜씨도 부족한 많은 아내요 어머니는, 소화 기관을 꾸준하고도 분명하게 파괴시키고, 빈약한 질(質)의 피를 만들고, 빈번히 염증성 질병의 날카로운 공격을 초래하고 조사(早死)의 원인이 되는 빈약하게 준비된 음식을 가족에게 매일 제공하고 있다. 많은 사람은 잘 부풀지 않고 시큼한 빵을 먹음으로 그들의 죽음을 초래해 왔다. 나는 시큼하고 잘 부풀지 않은 빵을 만든 어떤 식모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것을 치워 버리고 그 문제를 감추기 위하여 그는 매우 큰 두 마리의 돼지에게 한꺼번에 구운 그 빵을 던져 주었다. 이튿날 아침, 그 집주인은 돼지가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고 구유를 살펴보았더니 잘 부풀지 않은 이 빵 조각이 발견되었다. 주인이 물었더니 그 식모 처녀는 자기가 한 일을 시인했다. 그는 그런 빵이 돼지에게 미칠 영향을 생각하지 않았던 것이다. 만일 잘 부풀지 않은 시큼한 빵이 방울뱀이나 진저리 나는 모든 것을 거의 먹어 치울 수 있는 돼지를 죽일 수 있다, 부드러운 기관인 인간의 위장에는 그것이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거친 밀가루로 훌륭하고 달콤하고 딱딱하지 않은 빵을 만드는 법을 즉시 배우는 것이 모든 그리스도인 처녀와 여자에게 주어진 신앙적 의무이다. 어머니는 딸이 매우 어렸을 때부터 그들을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요리하는 솜씨를 가르쳐야 한다. 어머니는 교육 없이 가정 관리에 비결을 딸이 이해할 것으로 기대할 수는 없다.
685 그는 꾸준하고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유쾌한 얼굴과 용기를 주는 찬성의 말로, 할 수 있는 대로 그 일을 즐겁게 해 주어야 한다. 만일 그들이 한 번, 두 번, 세 번 실패할 지라도 비난하지 말라. 그렇게 하면 이미 용기가 꺾였기 때문에 그들은 "이것이 무슨 필요가 있어. 나는 이 일을 할 수 없어."라고 말하고 싶은 심정이 된다. 이 때는 비난할 때가 아니다. 의지는 약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이 용기를 주고 쾌활하게 해 주고 희망을 갖게 하는 말이 필요하다. "네가 실수했다고 생각하지 말라라. 너는 배는 사람에 불과하기 때문에 실수하는 것이 당연하단다. 다시 해봐. 네가 하고 있는 일에 마음을 집중하여라. 매우 조심하고, 그러면 분명히 성공할 거야." 많은 어머니는 이 분야의 지식의 중요함을 깨닫기는커녕 오히려 자녀를 가르치는 일과, 그들이 배우는 동안 저지르는 잘못과 실수를 귀찮게 여기고 괴롭게 생각한다. 그리하여 딸이 일하는 동안 실수를 저지르면 "다 귀찮다. 너는 이런저런 일은 할 수 없어. 네가 나를 도와주기보다는 오히려 곤란하고 난처하게 만드는구나."라고 말하면서 그들을 쫓아내 버린다. 이와 같이 배우는 자의 첫 번째 노력은 배척 당한다. 첫 실패가, 배우고자 하는 그들의 흥미와 열성을 너무도 냉랭하게 만들어 버리므로 그들은 다시 한번 더 시도해 보기를 두려워하고, 요리 외에 어떤 것 곧 재봉과 뜨개질과 집안 청소와 같은 것을 학자 제안할 것이다. 여기에서 어머니는 크게 실수했다. 그는 그들이 실천을 통하여 서투른 것이 제거되고 경험 없는 일꾼의 미숙한 동작이 고쳐질 수 있게 하는 경험을 얻도록 그들을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나는 여기서 1864년에 출판한 증언 10호에서 발췌한 글을 제시하는 바이다. "귀염과 시중을 받아 온 아이는 항상 그것을 기대한다. 그들의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들은 실망하고 용기가 꺾인다. 이 동일한 기질은 그들의 온 생애를 통하여 나타날 것이다. 그들은 무력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의존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그들에게 양보해 주기를 기대한다. 장성한 남녀로 자라난 후일지라도 그들이 반대를 당하면 그들은 학대받은 것으로 생각한다. 그리하여 그들은 세상을 걸어가는 길을 염려하고, 스스로의 짐을 거의 질 수 없고, 흔히 모든 것이 그들의 상황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불평하고 안달한다.
686 잘못된 부모는 자녀에게 파멸을 초래할 교훈을 가르치며 또한 그들의 앞길에 가시를 심어 주고 있다. 그들은 자녀의 욕망을 채워 주고 그들의 기호대로 하도록 허락함으로써 그들의 사랑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얼마나 잘못된 일인가! 이와 같이 멋대로 하도록 방임된 아이는 그들의 욕망을 제지당하지 않고, 그들의 기질을 굽히지 않고, 이기적이고 가혹하고 거만하게 자라나서 그들 자신과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저주가 된다. 보모가 자녀의 품성을 꼴 짓는 중요한 사업이 놓여 있다. 어린 시절에 주어진 교훈은 생애를 통하여 내내 그들을 따를 것이다. 부모들은 싹이 터서 선악 간의 열매를 맺게 될 씨를 뿌린다. 그들은 아들과 딸들이 행복하거나 불행하게 될 수 있도록 준비시킬 수 있다. 자녀는 매우 어렸을 때부터 유용하게 되고 자기 스스로를 돕고 다른 사람을 돕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 나이에 있는 많은 딸이 아무런 양심의 가책 없이 그들의 어머니들이 수고하고 요리하고 빨래하고 다림질하는 것을 보면서 그들은 거실에 앉아서 이야기 책을 읽고, 선 두르기 뜨개질, 코바늘 뜨개질, 수놓는 일 들을 할 수도 있다. 그들의 마음은 돌처럼 무감각하다. 그렇다면 이런 잘못이 어떻게 생기는가? 이 문제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누가 가장 크게 비난을 받아야 할 사람인가? 가련하고 기만당한 부모이다. 그들은 자녀의 장래의 복리를 간과해 보리고 그들의 그릇된 맹목적 사랑 때문에 자녀로 하여금 무위(無爲)한가운데 앉아 있게 하거나, 정신과 근육의 활동을 요구하지 않는 다만 하잘것없는 것을 용납한다. 그러고는 그들의 게으른 딸이 허약하기 때문에 그렇게 한다고 핑계한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들을 허약하게 만들었는가? 많은 경우에 부모의 그릇된 방침이 그렇게 만들었다. 집 주위에서 적당하게 활동하면 마음과 몸이 좋아진다. 그러나 아이는 그릇된 생각 때문에 이런 일을 박탈당하고 마침내 일하기를 싫어한다. 이것은 마음에 들지 않고 고상함에 대한 그들의 생각과 일치되지 않는 일이다. 접시를 씻고 다림질을 하는 것이나 싱크대 앞에 서는 것은 숙녀답지 못하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이 불행한 시대에 자녀에게 주어지는 유행 적 교훈이다.
687 하나님의 백성은 유행에 따라 모든 행동 과정을 측정하고자 하는 세상 사람보다 더 높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 되어야 한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는 자녀를 유용한 생활을 위하여 훈련시켜야 한다. … 어렸을 때부터 책임을 지도록 그들을 준비시켜라. 만일 자녀가 일하는 데 익숙해지지 않을 것 같으면 그들은 곧 피곤해질 것이다 그들은 허리가 아프고 어깨도 아프고 팔다리가 피로해졌다고 불평할 것이다. 그리하면 그대들은 그들에게 조금만 참도록 하기보다는 오히려 동정으로 그대들 자신이 일을 하는 위험에 빠지게 될 것이다. 자녀에게 처음에는 매우 가볍게 짐을 지게 해 주라. 그리고 매일 짐을 조금씩 증가시켜 마침내 그다지 피로하지 않고 적당한 양의 일을 할 수 있게 해 주라. 무 활동은 아이에게 있어서 허리가 아프고 어깨가 아파지는 가장 큰 원인이다. 어머니는 자녀를 부엌으로 데리고 가서 꾸준히 가르쳐야 한다. 그들의 체질은 그런 활동으로 더욱 양호해지고 그들의 근육은 양호한 상태가 되고 힘을 얻을 것이다. 그리하여 하루를 끝낼 때의 그들의 명상은 더욱 건전하고 고상해질 것이다. 그들이 피곤할 수도 있다. 그러나 적당한 양의 활동은 끝낸 후의 휴식은 얼마나 달콤하겠는가. 잠 곧 천연의 아름다운 회복자는 피곤한 몸에 활기를 주고 다음날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한 준비를 갖추어 준다. 그대들의 자녀가 노동을 하든지 안 하든지 별반 상관이 없다는 암시를 결코 하지 말라. 그들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과, 그들의 시간이 귀중하다는 것과, 그대들이 그들의 활동에 의존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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