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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가정/청년,보낸기별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5 편 // 055. 진보하고자 하는 욕망, 56. 참된 지혜, 57. 높은 표준을 세우라

by 동심초(남양주) 2022. 3. 22.

 55. 진보하고자 하는 욕망 

 56. 참된 지혜 

 57. 높은 표준을 세우라 

 세미원에서 

 

 

 진보하고자 하는 욕망 

자기가 끼친 감화에 대하여 하나님 앞에 책임이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면 그대들은 어떠한 경우에도 게으른 자가 되지 아니하고, 당신의 피로 그대들을 속하신 그리스도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재능을 계발하고 모든 능력을 훈련시킬 것이다. 청년들은 특별히 그들을 위하여 귀한 생명을 버리신 분께 가납될 수 있는 봉사를 하기 위하여, 그들의 마음을 단련하고 또한 지식을 얻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포착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는 것을 느껴야 한다. 그리고 어떤 사람도, 더 이상 서적이나 혹은 천연계에서 연구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충분한 교육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과오를 범하지 않도록 하라. 하나님께서 섭리 가운데 베풀어 주신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성경과 과학에서 가능한 한 모든 것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모든 능력에 대하여 바르게 평가하여야 한다. 사닥다리의 제일 밑에 있는 발판에서부터 오르기를 시작하지 아니하면 안 된다 할지라도 결코 실망하지 말 것이요, 한 계단, 한 계단씩 올라가서 마침내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에 할지어다"(마 25:21)라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을 수 있게 되도록 굳게 결심하라.

                                                  - 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213.

 

 참된 지혜 

참된 남녀들이 이 세상에서 최고의 교육을 받고도 하나님의 나라의 시민이 되기에 합당한 첫째의 원칙에 대하여는 무지한 자가 될 수 있다. 인간적인 학문은 어떠한 사람에게도 천국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을 주지 못한다. 그리스도의 왕국의 시민들은 이와 같은 형식이나 예식 또는 오랫동안 서적을 연구함으로 말미암아 되는 것이 아니다.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이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요 17:3).…

 

 성경과 과학 

우리는 매일 구약 성경을 연구하여야 한다. 하나님에 대한 지식과 하나님의 지혜는 끊임없이 하나님의 길과 사업을 배우는 자에게 이른다. 하나님께서 우로(雨露)와 일광을 하늘로부터 내려보내셔서 식물이 무성하게 자라게 하신다는 것을 믿게 될 때에, 모든 축복은 하나님께로서 내려오고 감사와 찬송을 마땅히 그분께 돌려야 할 것을 그들이 깨닫게 될 때에, 그들은 그들의 모든 길에 하나님을 인정하고 또한 날마다 신실히 그들의 의무를 이행하기에 이를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그들의 모든 생각 가운데 계실 것이다.… 많은 청년들은 과학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에 성경에 기록된 것보다 더 잘 아는 양 말한다. 그들은 그들의 유일한 이해력에 알맞은 어떤 것으로써 하나님의 길과 역사(役事)를 설명하려고 한다. 그것은 완전한 실패이다. 진정한 과학과 성경은 완전히 일치된다. 거짓 과학은 하나님을 떠난 것으로써 스스로 아는 체하는 무지이다. 지식의 탐구와 과학적 연구에 따르는 가장 큰 폐단 중의 하나는 이러한 연구에 몰두하는 사람들이 너무도 흔히 순수하고 거짓이 없는 종교의 거룩한 성격에 대하여는 간과해 버리는 일이다. 세속적으로 지식 있는 자들은 과학적 윈리로써 하나님의 영께서 마음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해 보려고 시도해 왔다. 이 방면으로 조금이라도 발걸음을 내디디면 우리의 마음은 회의의 미로(迷路)에 빠지게 될 것이다. 성경의 신앙은 곧 경건의 비밀이다. 어떠한 인간의 마음도 이것을 완전히 이해할 수 없으며 거듭나지 못한 심령에는 전혀 이해될 수 없는 것이다.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을 것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자신을 헌신하는 청년들이 그렇게 함으로 말미암아 마음이 약해지거나 혹은 능률이 저하되지는 아니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에게 교육이란 서적으로부터 얻는 지식을 의미한다. 그러나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잠 9:10)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지극히 작은 어린아이를 하나님께서는 가장 재능 있고 학식이 많지만 개인적 구원의 문제를 등한히하는 사람보다 더 크게 보신다. 마음과 생애를 하나님께 성별 하여 바치는 청년들은 자신들을 모든 지혜와 탁월함의 원천에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다. 청년들이 다니엘과같이 하늘 교사에게서 배우고자 하기만 한다면, 그들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 진실로 지식의 근본이 되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이렇게 하여 견고한 기초를 세운 다음에 다니엘과 같이 모든 특권과 기회를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어떠한 높은 학술적 성취에 있어서 어떤 높이건 오를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 헌신하고 또한 하나님의 보호와 그의 성령의 생기를 주는 영향을 힘입어 그들은 단순한 세속적 인물보다도 더욱 깊은 지력을 나타낼 것이다. 인간이 해석해 놓은 것을 통하여 과학을 배우는 것은 거짓된 교육을 받는 것이 된다.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배우는 것은 성경의 과학을 배우는 것이다. 마음이 청결한 자는 모든 섭리 가운데서 또한 참된 교육의 모든 면에서 하나님을 본다.그들은 하나님의 보좌로부터 방사되는 빛의 첫 접근을 알아본다. 영적 지식의 최초의 미광을 붙잡는 자에게는 하늘과의 교통이 열릴 것이다. 우리 학교의 학생들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다른 모든 것보다 높이 평가해야 한다. 성경을 상고함으로써만 이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록된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나님의 미련한 것이 사람보다 지혜 있고 하나님의 약한 것이 사람보다 강하리라…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고전 1:18~31).                                        - 청년 지도자, 1903. 11. 24.

 

 높은 표준을 세우라 

하나님께서 우리가 당신의 사업을 위하여 준비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회를 이용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그 사업을 완수하는 우리의 모든 힘을 다 쏟고 그 사업의 신성성과 무거운 책임감을 우리의 마음에 언제나 간직하기를 바라신다. 훌륭한 사업을 수행할 자격을 갖춘 많은 사람들이, 적은 것을 시도하기 때문에 적게 성취한다. 수많은 사람들은 마치 그들이 살아가야 할 큰 목적이 없고, 달성해야 할 높은 표준이 없는 것처럼 인생을 통과한다. 그렇게 되는 이유 중의 하나는 그들이 그들 스스로가 처해 있는 위치를 과소평가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를 위하여 무한한 값을 지불하셨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지불된 그 값에 따라 우리 자신의 가치를 평가하기를 우리에게 바라신다. 낮은 표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만족하지 말라. 우리는 도달할 수 있는 상태, 다시 말해 하나님의 바라시는 우리의 마땅한 표준에 도달해 있지 못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고력을 주시돼, 그것이 활동하지 않는 상태로 멈추어 있거나 세속 적이고 비열한 것을 추구함으로 왜곡되는 반면 가장 높고, 전진시키는 데 이용될 수 있게 하신다.

 

 개성을 유지함 

어떤 사람도 다른 사람의 마음에 의하여 움직이는 단순한 기계가 되는 일에 동의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생각하고 행동할 능력을 주셨다. 그러므로 그대는 지혜를 얻기 위하여 그분을 바라보고 신중하게 행동함으로써 책임을 견지하라. 다른 사람의 그림자가 되지 말라. 주님께서 그대 안에서, 그대 곁에서, 그리고 그대를 통하여 일해 주시기를 기대하라. 그대가 충분히 배웠으므로 이제는 노력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라고 결코 생각지 말라. 세련된 마음은 성숙한 사람의 척도이다. 그대의 교육은 일생 동안 계속되어야 한다. 매일 그대는 배우고 배운 지식을 실제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그대가 어떤 위치에 봉사하든지 그대의 동기를 계발시키고 품성을 자라게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대가 어떤 일을 하든지, 그 일을 정확하게 부지런히 하라. 안이한 일을 찾고자 하는 경향을 극복하라.

 

 전심으로 봉사함 

매일의 활동에 적용되는 같은 정신과 원칙이 온 생애에 적용돼야 할 것이다. 정해진 분량의 정신과 원칙이 온 생애에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정해진 분량의 일을 하고 고정된 월급을 받으며, 적응이나 훈련의 어려움 없이 정확하게 고정된 그일 만을 하려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하도록 부르시는 자들이 아니다. 그들의 육체적 · 정신적 · 도덕적 능력을 할 수 있는 대로 적게 쓰는 방법을 연구하는 자들은 하나님꼐로부터 풍성한 축복을 받으실 수 있는 일꾼들이 아니다. 그들의 모본은 전염성이 있다. 사욕(私慾)이 지배적인 동기가 된다. 감시를 받을 필요가 있는 사람들과 그들에게 배당된 매일의 의무만을 수행하는 사람들은 착하고 충성된 종들이라는 말을 들을 수 있는 일은 무엇이나 즐거운 마음으로 하는 일꾼들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은 실패가 무서워서 책임을 회피함으로써 무능해진다. 그리하여 그들은 경험에서 얻는 교육을 받지 못하게 되고 독서와 연구와 그 밖의 어떤 유리한 점에서 받은 교육도 그들에게 주어질 수 없게 된다. 사람이 환경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환경이 사람을 만들게 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환경을 일하는 도구로 이용해야 한다. 우리가 환경을 지배해야지 환경이 우리를 지배하도록 허용해서는 안 된다. 유능한 사람들은 반대를 당하고, 난처한 일을 만나고 방해를 받아온 사람들이다. 그들이 정력들을 일깨워서 활동시킴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만나는 장애들은 그들에게는 오히려 훌륭한 축복임이 입증된다. 그들은 자신감을 얻는다. 투쟁과 난관은 하나님을 의지하는 믿음과 능력을 계발시켜 주는 확고 한 신뢰심을 발휘하게 해 준다.

                                       - 치료 봉사, 459~461.

 

 생애를 가장 크게 이용함 

교육은 그것에 교육을 받은 자의 헌신이 결합될 때에 크게 유익하다. 그러나 높은 학문적 지식을 얻을 특권을 가지지 못할 자라 할지라도 지적 생활과 영적 생활에 진보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그들이 자기가 가진 바 지식을 가장 잘 이용하고 날마다 무엇인가를 마음에 쌓아두며 또한, 그리스도의 성격과 같은 품성을 배양하고 나쁜 성미를 이기려고 노력한다면 하나님께서 지식의 통로를 그들에게 열어 주실 것이다. 그리하여 옛날 히브리 어린이들에게 하나님께서 지혜와 지식을 주셨던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지혜와 깨달음을 주셨다.

                                  - 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192. 193.

 

1965년 04월 25일 초판 01쇄 발행

2014년 03월 03일 초판 14쇄 인쇄

2014년 03월 07일 초판 14쇄 발행

원저자 엘렌G. 화잇

편집인 : 박 재 만

발행인 : 김 대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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