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가정/청년,보낸기별

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8 편 // 079. 기도할 때의 태도, 80. 믿음과 기도, 81. 성경 연구의 가치

by 동심초(남양주) 2022. 3. 23.

 79. 기도할 때의 태도 

 80. 믿음과 기도 

 81. 성경 연구의 가치 

 세미원에서 

 

 

 기도할 때의 태도  

우리가 하나님께 기도드릴 때에는 공중 앞에서든지 혹은 은밀한 방에서든지 주님 앞에 늘 무릎을 꿇고 하는 것이 우리의 특권이다. 우리의 모본이신 예수께서도 "무릎을 꿇고 기도하"(눅 22:41) 셨으며 그분의 제자들도 "무릎을 꿇고"(행 9:40. 20:36, 21:5) 기도하였다고 기록되었다. 바울은 "이러하므로 내가 하늘과 땅에 있는 각 족속에게 이름을 주신 아버지라는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비노"(엡 3:14, 15)라고 말하였다. 에스라는 하나님 앞에 이스라엘의 죄를 고백하려고 "무릎을 꿇"(스 9:1) 었고 다니엘은 "하루 세 번씩 무릎을 꿇고 기도 하며 그 하나님께 감사하였"(단 6:10)다. 하나님께 대한 참된 경외심은 하나님의 무한히 위대하심을 깨닫고 또 하나님의 임재하심을 인식함으로 생겨났다. 각 사람은, 보이지 않는 하나님께서 그곳에 임재하고 계심을 마음속 깊이 인식하여야 한다. 기도하는 시간과 장소는 하나님께서 그 곳에 임하여 계시므로 거룩하다. 또한 태도가 경건하면 경외심이 더욱 깊어진다. 시편 기자는 여호와를 가리켜 "그 이름이 거룩하고 지존하시도다"(시 111:9)라고 하였고, 천사는 여호와의 이름을 부를 때에 그 얼굴을 가린다.그런즉, 타락하고 죄 많은 우리 인간이 여호와의 이름을 말할 때에 얼마나 경건하고 두려워하는 태도를 취하여야 하겠는가! 노소를 물론 하고 누구든지, 하나님께서 특별히 임하여 계시는 곳을 어떻게 여겨야 할 것인지 아래의 성경말씀을 신중히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하나님께서 떨기나무 불꽃 가운데서 모세에게 "너의 선 곳은 거룩한 땅이니 네 발에서 신을 벗으라"(출 3:5) 명하셨다. 또 야곱은 천사가 사닥다리 위로 오르락내리락하는 이상을 본 후에 큰소리로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과연 여기 계시거늘 내가 알지 못하였도다"(창 28:16)라고 하였다.

                                                          - 복음 교역자, 178. 179(영문).

 믿음과 기도 

그리스도를 믿음 믿음을 통하여 품성의 모든 결함은 보충되고 모든 더러움은 깨끗해지고 모든 결함은 교정되며 모든 미점은 발달될 것이다. "너희도 그 안에서 충만하여졌으니"(골 2:10). 기도와 신앙은 밀접히 관련된 것으로 이 둘을 함께 연구할 필요가 있다. 믿음으로 하는 기도 가운데에는 하늘로부터 오는 학문이 있다. 인생의 활동에 성공하려고 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 학문을 이해하여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막 11:24)고 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의 뜻에 맞도록 되어야 할 것을 명백히 하셨는바 우리는 반드시 하나님의 허락하신 바를 구하고 또한 무엇이나 받을 때에는 그것을 하나님의 뜻대로 써야 하는 것이다. 그 조건들이 충족될 때 허락하신 바를 틀림없이 주실 것이다. 우리는 죄 사함을 위하여 성령을 받고자, 그리스도와 같은 성질을 받고자, 하나님의 일을 위한 지혜와 힘을 얻고자, 그 밖에 하나님의 허락하신 모든 선물을 받고자 간구할 수 있다. 동시에 우리는 받은 줄로 믿을 것이요, 또 받을 것을 인하여 감사하여야 한다. 우리는 축복의 외면적 증거를 찾을 필요가 없다. 선물을 허락 가운데 있는 것이니, 우리는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것은 그가 수행하실 것을 확신하고 이미 받은 선물은 그것이 가장 필요할 때에 실현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지고 우리의 일에 나아갈 것이다.

                                             - 교육, 257. 258(영문).

 성경 연구의 가치 

성경 연구는 지력을 강화하는 데 있어서 다른 어떤 연구보다도 뛰어나다. 청년들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탐구하여야 할 얼마나 귀중한 사상의 분야들을 발견할 수 있는가! 연구의 깊이를 가일층 더하여 진리를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일 때마다 정신은 힘을 얻는다. 그러나 아직도 거기에는 무한한 미개척지가 놓여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거룩한 사물을 존귀히 여기노라고 공언하면서도 오히려 피상적이고 거짓된 것에 마음을 기울이고 있는 자들은 결국 자신을 사단의 영토(嶺土) 안에 두고 사단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청년들이 천연계에 나타난 하나님의 영광스러운 솜씨와 성경 말씀에 제시된 그의 권위와 능력을 연구한다면 그것들을 통해서 그들의 재능은 더욱 촉진되고 향상된다. 그들은 오만과는 전혀 무관한 활력을 받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의 모든 경이들을 바라봄으로써 우리의 마음은 모든 교훈들 가운데서 가장 어렵고 또한 가장 유용한 교훈을 배우게 될 것이다. 곧 인간의 지혜는 무한하신 하나님과 연결되고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성화되지 않는 한 미련한 것이다.

 

 그리스도의 중보 사업 

하나님의 사랑하시는 아들이 친히 거룩하신 몸으로서 피조물을 조물주에게, 유한한 자들을 무한하신 분에게  연결시키는 일을 담당하신 그의 사업은 우리의 생각을 일생동안 집중해도 좋을 주제이다. 그리스도의 중보 사업은 이 세상의 잃어버린 자와 멸망당하는 자들을 구원하는 동시에 다른 세계 주민들의 무죄하고 충성스러운 상태를 더욱 굳게 하기 위함이었다. 그리스도는 불순종하는 자들에게 하나님께 돌아가 충성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셨다. 또한 그는 같은 행동으로 순결한 자들을 호위 하사 죄악을 감염되지 않도록 하셨다. 우리는 타락한 일이 없는 다른 세계가 있다는 것을 기뻐하고 있지만, 이러한 세계들은 구속의 경륜에 의해 타락한 품성을 공고히 하게 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에게 찬미와 영광을 돌리고 있다. 사단의 유혹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 내려진 멸망에서 인류를 구원하신 그 팔은 또한 다른 세계에 살고 있는 주민들을 죄로부터 보호하신 팔이다. 광대한 우주의 모든 세계는 성부와 성자의 보호와 유지 사업에 덕을 보고 있다. 그리고 이 보호하는 사업은 타락한 인류를 위하여 끊임없이 실시되고 있다. 그리스도는 인류를 위하여 중보하고 계시며 보이지 않는 모든 세계의 질서도 그의 중보 사업에 위하여 유지된다. 이상의 모든 주제들은 과연 우리의 흥미를 끌고 또한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감사와 존경을 환기시키기에 충분히 위대하고 중요한 것들이 아닌가?

 

 지적 발달 

청년들 앞에 성경을 열어 주고 그들의 주의를 성경의 숨은 보배로 이끌어 진리의 보석을 탈색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라. 그리하면 철학에 포함되어 있는 어떠한 학문으로 얻을 수 없는 지식의 힘을 얻을 것이다. 성경이 취급하고 있는 웅대한 문제, 영감으로 발표된 말씀의 권위 있는 단순성과, 마음에 호소하고 고상한 주제에 하나님의 보좌에서 나오는 날카롭고 분명한 빛, 이런 것들이 총명을 깨우쳐서, 거의 이해될 수도 없고 일찍이 완전히 설명되지도 못한 정도로까지 그 지적 능력이 계발될 것이다. 성경에는 무한히 나래를 펼 수 있는 상상의 분야가 있는데, 곧 하늘이 땅보다 높은 것처럼 성화되지 못한 인간의 지성이 창작해낸 천박한 작품들보다 더 높고 더욱 인격을 고상하게 하는 분야가 있다. 우리 인류의 영감적인 역사가 개개인의 손아귀에 있다. 이제 모든 사람은 그들의 연구를 시작할 수 있다. 그들은 우리의 처음 조상들이 에덴동산의 범법 하지 아니한 거룩한 상태 가운데서 하나님과 그리고 죄 없는 천사들과 더불어 교통 하는 모양을 배워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죄가 세상에 들어온 것과 인류에게 미친 죄의 결과를 살피면서 일보 일보 성경 역사의 자취를 더듬어 내려와 인간의 불손종과 회개하지 아니한 것과 죄에 대한 정당한 보응이 기록된 것을 보게 된다.

 

 최고의 교양 

성경 독자는 부조들과 선지자들로 더불어 대화할 수 있다. 그는 가장 영감적인 장면들을 보고 감동을 받을 것이다. 또 하나님과 동등한 하늘의 왕이셨으나 인간 세계에 내려오셔서 구속의 경륜을 완성하시고 사단이 인간을 얽매어 놓은 사슬을 끊어버리시며 사람으로 하여금 그의 신성한 인격을 회복하게 하신 그리스도를 볼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친히 인성을 취하시고 30 년간 인간과 동일한 수준을 견지하신 후, 당신의 영혼을 속죄의 제물로 바치사 사람을 멸망하도록 버려두지 않으셨다는 것은 가장 깊은 사색과 집중적인 연구 대상이 된다.… 하나님의 계시의 거대한 진리를 파악하라. 그리하면 쓸데없는 사소한 일로 능력을 소모하는 데 만족하지 아니할 것이다. 우리의 마음은 오늘날 청년들의 도덕을 부패하게 하는 무용한 철인(哲人)들로 더불어 교제하고 이 믿음의 용사들의 영광스러운 행동에 감화를 받은 자들은, 그들이 가장 유명한 세속적 작가들을 연구하고 있었으나 혹은 이 세상의  바로 나 헤롯이나 가이사의 훈공(勳功)을 명상하며 찬송하고 있었던 것보다 훨씬 더 순결한 마음과 고상한 정신을 가지고 사생의 장(場)을 거쳐 나오게 될 것이다. 청년들의 능력들이 대부분 동면 상태에 있으니 이는 그들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을 지혜의 근본으로 삼지 아니하는 까닭이다. 하나님께서는 다니엘에게 지혜와 지식을 주셨으니 이는 그가 그의 신앙적 원칙과 상치되는 어떠한 세력의 감화도 받지 않겠다고 작정하였기 때문이다. 우리가 견고하고 변함없고 확실한 가치를 가진 사람을 발견하기가 어려운 이유는, 그들이 하늘과 분리될 때 위대하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까닭이다. 인류의 자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아니하고 영화롭게 하지 아니한다. 스스로 공언하는 만큼 신앙을 실천하지 아니한다. 하나님께서 사람을 위하여 어느 정도의 도움밖에는 주실 수 없는바, 그 이유는 그가 자칫하면 자만하고 스스로 능력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우리의 재능을 넓히고, 우리의 모든 기회를 이용하여 지력을 계발, 배양, 강화하기를 원하신다. 사람은 현재보다 더 높고 고상한 생애를 살기 위하여 출생하였다. 우리의 육신적 생존의 기간은 하나님의 생명과 동등한 생명을 얻기 위한 준비 기간이다.

 

  성경 - 가장 위대한 교사 

우리의 마음으로 자세히 상고해야 할 얼마나 많은 문제들이 성경에 제시되어 있는가! 우리가 명상할 수 있는 이보다 더 고상한 문제들을 어디서 발견할 수 겠는가? 이처럼 흥미진진한 문제들이 또 어디에 있을까? 어떠한 의미에서 인간 과학의 모든 연구가 그 장엄하고 신비한 점에 있어서 성경의 과학과 비길 수 있을까? 어디서 무엇으로 이처럼 심오하고 진실한 사상 중에 있는 지성의 힘을 생기게 할 수 있을까? 우리가 성경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말하도록 허락한다면, 성경은 다른 어떤 것이 가르칠 수 없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줄 것이다. 그러나 아! 슬픈 것은 모든 것을 다 상고하고 연구하면서도 성경만을 제외시킨 일이다. 무가치한 문학, 지어낸 이야기들은 주린 것같이 탐독하면서 신성한 진리로 가득 차 있는 성경은 책상 위에 그대로 방치해 둔다. 거룩한 성경 말씀을 생애의 규칙으로 삼는다면 그것은 우리를 세련시키고 향상하고 성화할 것이다. 그것은 사람에게 말씀하시는 하나님의 음성이다. 그대들은 이 음성에 유의하지 않으려는가?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시 119:130). 천사들은 성경을 상고하는 자들의 곁에 서서 마음에 감동을 주며 빛을 비추어 준다. 1800년 전 처음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바,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은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 하는 것이로다"(요 5:39)라는 그리스도의 명령은 오늘 날도 동일한 힘을 가지고 우리에게 임한다.                                       

                                                                                    리뷰 앤드 헤랄드, 1881. 1. 11.

1965년 04월 25일 초판 01쇄 발행

2014년 03월 03일 초판 14쇄 인쇄

2014년 03월 07일 초판 14쇄 발행

원저자 엘렌 G. 화잇

편집인 : 박 재 만

발행인 : 김 대 성

인쇄인 : 박 광 수

인쇄소 : 시 조 사

Homepage   http:// www.sijosa.com

E-mail  bookebitor@sijosa.com

 

www.hanwanso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