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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사업/교회증언 1.2.권

교회증언 2 권 제 20호 (1871) 버몬트의 사업(4)

by 동심초(남양주) 2022. 3. 4.

 20호 (1871) 버몬트의 사업(4) 

 호주매화 

 

 

  버몬트의 사업(4)   

 667  모든 사람은 무슨 일이든지 해야 한다. 동전 두 닢을 넣은 과부의 사례는 다른 이들의 유익을 위해 기록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녀의 희생을 칭찬하시며 그녀의 행위에 제자들의 주의를 환기시키셨다. "내가 참으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이 가난한 과부가 모든 사람보다 많이 넣었도다 저들은 풍족한 중에서 헌금을 넣었거니와 이 과부는 그 구차한 중에서 자기의 있는바 생활비 전부를 넣었느니라 하시니라." 그리스도께서는 그녀의 예물을 거부들이 바친 많은 예물보다 귀하게 보셨다. 그들은 풍족한 중에서 드렸다. 그들은 그 헌금으로 인해 조금도 궁핍함을 느끼지 않을 것이었다. 그러나 그 과부는 적은 연보를 내기 위해서 생필품을 줄여야 했다. 그녀는 미래의 결핍이 어떻게 채워질지 알 수 없었다. 그녀는 궁핍할 때에 자기를 뒷받침해줄 남편이 없었다. 그녀는 내일을 하나님께 맡겼다. 헌물의 가치는 바쳐진 양에 의해서보다는 그 선물을 바치는 비율과 동기에 의해 평가된다. 그리스도께서 오실 때에 각인에게 상을 주실 터인데 각 사람의 행위대로 갚으실 것이다. 빈부 고하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은 주인에게 달란트를 위탁받았다. 어떤 이는 더 많이, 어떤 이는 더 적게 각 사람의 능력껏 맡겨졌다.  하나니의 축복은 열려라고 사랑 있고 부지런한 일꾼들 위에 임할 것이다. 그들의 투자는 성공적일 것이며 하나님의 왕국을 위해 불멸의 보물인 영혼들을 거두게 될 것이다. 모두는 도덕적 중개인들이다. 모두에게 하늘의 상품이 위탁된다. 달란트는 각자가 가진 능력의 비율에 따라 배당되었다. 하나님께서는 각 사람에게 일을 주시며, 맡기신 다양한 신탁에 따라 환금을 기대하신다. 그분은 한 달란트 맡기신 사람에게 부자 차럼 자선하라고 하지 않으신다. 그분께서는 연약하고 고통당하는 자들에게 건강한 자들이 가진 활동과 정력을 기대하지 않으신다. 최선으로 사용된 한 달란트를 하나님께서는 "있는 대로 받으실 터이여 없는 것을 받지 아니하시리라."

 

 668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종으로 부르시는바, 그것은 우리가 일정한 일을 하고 어떤 책임을 지도록 그분이 고용하셨음을 의미한다. 그분께서는 투자를 위해서 자금을 빌려 주셨다. 그것은 우리의 재산이 아니다. 우리가 주님의 재산을 거머쥐거니와 우리 마음대로 낭비하면 우리는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하는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빌려 주신 것의 사용과 남용에 책임이 있다. 주께서 우리의 손에 놓으신 자금이 잠들게 되거나 흙으로 덮이면. 비록 한 달란트 일지라도 우리는 주인께 계산하라는 요구를 받게 될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의 것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니라 당신의 원금과 함께 이자를 요구하신다. 주인께로 되돌려지는 모든 달란트는 면밀한 조사를 받는다. 하나님의 종들의 일과 신탁은 중요하지 않은 문제로 여겨지지 않을 것이다. 각자는 위탁된 달란트에 관하여 증식했던 남용했던 간이 계산하도록 요구받을 것이다. 주어진 보상은 달란트의 증식에 비례하여 주어진다. 형벌도 달란트를 남용한 정도에 따라 주어질 것이다. 각 사람은 자기가 가진 주의 것은 뭣이며 그분의 영광을 위해 그것을 어떻게 쓸 것인가를 자문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이처럼 말씀하신다. "내가 올 때까지 장사하라." 하늘 주인께서는 여행 중이시다. 우리의 황금 같은 기회는 지금이다. 달란트는 우리의 수중에 있다. 우리가 그것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쓸 것인가 아니면 그것을 남용할 것인가? 오늘도 우리가 달란트를 가지고 장사할 수 있을지 모르나, 내일은 우리의 유예 기산이 끝나고 우리의 계정이 영원히 고정될지도 모른다.

 

 669   우리의 달란트가 동료 인간을 구원하는 데 사용된다면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교만과 지위가 사치와 허세와 야망과 방탕한 이기심의 구실이 되고 있다. 사람에게 귀한 축복으로 빌려 주신 주님의 달란트를 남용하면 그에게 심한 저주가 임할 것이다. 부는 하나님의 사업을 전진시키고 과부와 고아들의 핍절을 도와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그렇게 함으로 우리는 풍성한 축복들을 모아 들일 수 있다. 우리는 우리의 은택을 받는 자들로부터 감사의 표현을 받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손에 바로 그 목적을 위하여 재물을 맡기신 주님께서는 친히 우리의 영혼을 물이 끊이지 않은 물 댄 동산같이 만들어 주실 것이다, 추수 때가 오게 될 때 우리 중에 누가 주님께서 당신의 영광을 위해 사용하라고 우리에게 맡겨 주신 달란트를 사심 없이 사용하고 충성스럽게 일할 보상으로서의 곡식단들을 거두어들이는 말할 수 없는 기쁨을 얻게 될 것인가? 버몬트에 있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어떤 이들은 불충 성한 종들로서 영적으로 냉랭하고 생기 없는 상태에 빠졌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 그들이 마음을 가득 채워서 그들은 하늘 사물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영적 성취에 있어서 난쟁이가 되어 버렸다. 그 주위에서는 올바른 일이 수행되지 않았다. 보르도 빌은 관심의 중심지였다. 모든 큰 모임이 한 지역에서 열렸고, 그것은 빛을 말 아래 두는 것과 같았다. 그 빛은 그 주(州)의 백성들에게 널리 유익을 주지 못하였다. 지금쯤은 진리의 지식 가운데서 기뻐하고 있어야 할 많은 이들이 아직도 흑암 중에 있다. 달란트와 특별한 노력이 한 지역에 집중되었다. 이것은 주께서 원하시던 것이 아니다. 그분께서는 경고하고 시험하는 기별이 세상에 전해지며, 세상의 빛이 되는 당신의 백성들이 세상의 도덕적 흑암 속에 증인으로서 흩어지기를 계획하셨고, 그들의 생활과 그들의 증언 그리고 그들의 모본은 생명으로 인도하는 향기 나, 사망에서 사망으로 인도하는 냄새가 되도록 하셨다.

 

 670   D 형제들은 자신들의 계획으로 하나님의 목적을 축소시키지 않기 위해 스스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깊고도 광범위한 하나님의 사업을 한정시킬 위험이 있다. D 형제는 사업에 대해 너무나 좁은 소견을 갖게 될 위험에 처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가 올바로 사용한다면 가치가 있을 경험을 그에게 주셨다. 그러나 그의 특이한 점들이 그 경험을 구체화시키고 다른 사람들이 그 영향을 받게 될 위험이 있다. 일꾼으로서의 D 형제의 유용성은 그가 한 생각에 너무 골똘하는 경향이 없었다면 달랐을 것이다. 그는 그가 가졌던 일이나 사상에 심취하며 그것들이 남들에게는 중요하지 않은데도  장황하게 반복한다. 그의 생각이 자기 건강 문제에 관하여 일깨워졌다. 그는 이 점에 그의 모든 정신력을 집중하였다. 그와 그의 증세가 대화의 주제가 되었다. 그는 자기 마음속에 세워 놓은 과정을 끝까지 해내는 특성이 있다. 그리고 자기의 편의를 찾느라고 다른 이의 마음은 대부분 자기의 입장에 갇혀 있다. 이것이 그가 골똘히 생각한 내용이며 그의 대화의 주제였다. 이 정확하고 조직적인 과정에도 불구하고 그는 건강에 있어서, 그가 자신을 잊어버리고 매일 육체적 운동을 하며 자기 생각을 자신으로부터 다른 곳으로 돌린다면 실현될 수 있는 유익을 얻지 못하였다. 그와 같은 실수가 복음 현장에서 하는 그의 일에서 드러났다. 백성들에게 말할 때에 그는 변명하는 말이 많고 여러 가지 서두를 반복 한다. 그래서 그가 실제 주제로 들어가기 전에 회중은 지쳐 버린다. 가능한 한 목사들은 사과와 서론을 피해야 한다. D 형제는 너무 상세하다. 그는 작은 것에 너무 집착한다. 그는 중요하지 않은 것을 설명하기 위하여 시간을 쓰며, 증명하지 않아도 자명한 것을 증명하려 한다. 그러나 참으로 중요한 점을 할 수 있는 한 강한 말과 증거로 제시해야 한다. 그런 점들이 이정표처럼 확연히 드러나야 한다. 그는 작은 것들을 위해 많은 말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것들은 중요한 점에 도달하기도 전에 청중들을 피곤케 한다.

 

 671   D 형제는 집중력이 강하다. 그가 자기 마음을 어떤 방향으로 끌고 가면 그것을 다른 곳으로 옮기기가 어렵다. 그는 지루하게 한 곳에 머문다. 대화 중에 듣는 사람을 피곤하게 할 위험이 있다. 그의 글은 자유롭고 쉬운 문장이 아니다. 다른 것을 다 제쳐 놓고 마음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습관은 불행한 것이다. 그는 이것을 이해해야 하며 너무 활동적인 정신력을 제어하고 주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정신의 한 기관을 너무 사용하면 그 기관은 강화되지만 다른 기관을 약하게 한다. D 형제가 복음의 현장에서 성공적인 일꾼이 되고자 한다면 그는 자기의 정신을 교육해야 한다. 그 기관을 크게 발달시키는 것을 그의 건강과 유용성을 손상시킨다. 그의 정신 계통에는 조화가 부족하며 그의 몸은 그 결과로 고통을 겪는다. D 형제가 글을 쓸 때에 단순성과 용이함을 함양한다면 그 문제를 길게 다루지 말아야 한다. 그 자체가 분명하고 명백한 가장 필수적이며 일목요연한 진리도 여러 말에 덮이면 흐리고 불분명하게 될 수 있다. D 형제는 현대 진리의 모든 논점들에 있어서 건전할지는 모르나 프랑스인들에게 글로써 우리의 소망의 이유를 전하는 일에는 모든 면에서 자격을 갖추지 못하였다. 그는 이 일에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이 일은 한 사람의 특성을 드러내지 않기 위하여 한두 사람 이상의 생각을 통해 준비되어야 한다. 여러 사람들의 생각으로 애써 준비되고, 하나님께서 작정하신 때에 열렬한 진리 탐구자들에 의해 사슬의 고리 하나하나가 밝혀진 진리가 백성들에게 제시되어야 하는바, 그것은 많은 이들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적응될 것이다. 독자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간결성이 고려되어야 한다. 길고 말이 많은 기사들은 저자가 제시하고자 하는 진리를 손상시킨다.

 

 672   D 형제는 자신에 대해 덜 생각하고 자신에 대해 덜 말해야 한다. 그는 대화 속에서 자기를 나타내지 말아야 하며, 자기에 관한 언급을 피하고, 남들이 자기 생활의 특성을 본받도록 하는 말을 피해야 한다. 그는 진정한 겸손을 권장해야 한다. 그는 자기의 생애와 경험을 남들의 것보다 더 우월하게 생각하는 위험이 있다. D 형제는 일하는 특징들에 조화를 이른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가치 있는 자가 될 수 있다. 그가 자기의 유용성을 손상시키는 특이한 구조의 불완전성을 깨닫고 교정한다면, 하나님께서 그를 잘 사용하실 수 있다. 그는 긴 설교와 지루한 기도를 피해야 한다. 그것들은 그와 남들에게 유익이 되지 않는다. 그의 발성 기관을 오래, 그리고 격렬하게 사용함으로 그는 그의 정확한 식사 습관과 휴식이 가져다준 유익보다 더 많은 해악을 그의 목과 폐와 전체 건강 상태에 미쳤다. 발성 기관의 과도한 사용이나 긴장은 쉽게 회복되지 않으며, 설교자의 생명을 앗아갈 수 있다. 조용하고 서둘지 않으면서도 열렬한 성교 방식은 감정을 흥분시키고 감정이 목소리와 태도를 주장하도록 하는 것보다 회중에게 더 좋은 영향을 끼친다. 가능한 한 설교자는 자연스러운 어조를 유지해야 한다. 마음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시된 진리이다. 설교자가 이 진리들을 실체로 만든다면 그는 하나님의 성령의 도움으로 목청이나 폐와 같은 섬세한 기관을 긴장시키지 않고 자기가 진지하다는 사실을 청중들에게 전달할 수 있다. D 형제는 자기 가정생활에 깊은 관심이 있다. 그러나 대화 중에 자기에게 흥미를 주는 어떤 것에 정신을 집중하는 습관을 기를 위험이 있는데, 사실 그 내용은 남들에게 흥미나 유익이 없는 것이다. 그는 그 자체로서는 틀린 것이 없는 방식을 유지하고자 한다. 그러나 그 자체가 유용한 것이라도 너무 오래 생각하거나 형편을 가리지 않고 강행하려 하면 지루하고 부담스럽게 될 수 있다는 사실이 나타날 것이다. 거기에는 더 비중 있는 문제를 등한히 할 위험이 있다.

 

 673   D 형제들은 그들의 일이 지루하게 되는 것을 피해야 한다. 그들의 영향력은 대체로 좋았다. D 형제는 천상적으로 세상 일에 있어서 훌륭한 관리자이다. 이 방면에서의 그의 가르침과 모본은 겸손히 조언을 받아들일 자들에겐 도움이 되었다. 그러나 교회 안에 있는 시기, 불신, 반역, 불평, 불만 등은 실망을 주는 것이었다. 이 형제들은 너무 엄밀하게 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하기 위해서 우리는 개인적 경건을 태만히 하는 가운데 조용하게 기도하는 명상의 삶이나 외적인 열성과 바쁜 흥분만을 함양하며 살아서는 안 된다. 현재는 주님의 강림을 기다리며 동료 인간의 구원을 위하여 깨어 일하는 것을 요구한다. "부지런하여 게으르지 말고 열심을 품고 주를 섬기라." 그들이 자기들의 영혼을 하나님과 그분의 사랑에 굴복시킴으로 먼저 헌신을 경험하지 않는다면 가장 고상한 봉사라도 그분께서는 받지 않으실 것이다. 어떤 부류의 사람들은 지루한 의무들과 의식들로 꽉 짜인 틀을 유지하면서 하나님의 영과 그리스도교의 생명력을 분류하려는 위험에 봉착하고 있다. 우리는 악하고 패역한 세대에 살고 있다. 우리의 좋고 정확한 계획들이 항상 모든 이들에게 유익을 주는 것은 아니다. 우리가 우리의 체면만을 생각하며 뒤로 베풀지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종들은 백성들의 다양한 상태에 스스로를 적응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들이 온갖 경우들을 만나게 된다면 철저한 규칙들을 이행할 수 없다. 우리의 일은 사람들의 사정에 따라 방법을 바꾸어야 한다. :어떤 의심하는 자들을 긍휼히 여기라 또 어떤 자를 불에서 끌어내어 구원하라 또 어떤 자를 그 육체로 더럽힌 옷이라도 싫어하여 두려움으로 긍휼히 여기라."

 

 674   사도는 그의 고린도인 형제들에게 권고한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유대인에게나 헬라인에게나 하나님의 교회에나 거치는 자가 되지 말고 나와 같이 모든 일에 모든 사람을 기쁘게 하여 나의 유익을 구치 아니하고 많은 사람의 유익을 구하여 저희로 구원을 얻게 하라."(고전 10:31~33).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고전 9:19). "악한 자들에게는 내가 약한 자와 같이 된 것은 약한 자들을 얻고자 함이요 여러 사람에게 내가 여러 모양이 된 것은 아무쪼록 몇몇 살마들을 구원코자 함이니"(22절). "우리 강한 자가 마땅히 연약한 자의 약점을 담당하고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할 것이라 우리 각 사람이 이웃을 기쁘게 하되 선을 이루고 덕을 세우도록 할지니라 그리스도께서 자기를 기쁘게 하지 아니하셨나니 기록된바 주를 비방하는 자들의 비방에 내게 미쳤나이다 함과 같으니라"(롬 15:1~3). 캐나다의 L 부부는 세상 재물을 더 열렬히 붙잡는 가운데 하나님과 하늘의 거룩한 사물들에 대한 사랑을 점차적으로 잃어가고 있었다. 그들은 하늘을 잡았던 손을 느슨하게 하고 세상 것을 더욱 굳게 잡았다. 몇 해 전만 해도 그들은 진리와 하나님의 사업 발전에 대한 관심 갖기를 좋아했다. 최근에는 돈 버는 재미가 날로 늘어 갔으며, 동료 인간을 구원하는 일에 참여하는 것에는 흥미를 잃어버렸다. 그리스도를 위한 극기와 자선이 그들의 삶을 꼴 짓지 못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서 거의 아무 일도 하지 않았다. 그들의 달란트로 그들은 무엇을 하고 있었는가? 그들은 땅들을 사는 데 투자함으로 달란트를 땅에 묻었다. 그들은 그것을 변리 하는 자들에게 맡기지 않아서 주인이 오실 때에 원금과 이자를 받지 못하게 하였다.

 

 675   그들에겐 자기들의 마음과 집안을 정리하기 위해 할 일이 있다. "네 보물을 하늘에 쌓아 두라." 그들의 마음은 이생의 사물들에 집착해 있고 영원한 것에 대한 관심은 부차적인 것이 되었다. 그들은 세상에 대한 사랑을 마음속에서 쫓아내기 위하여 열렬히 노력해야 하며 땅에 대한 애정을 하늘에 대한 애정으로 바꾸어야 한다. 만일 하나님의 종들이 그들의 할 일은 모든 힘과 영향력과 돈을 다 바쳐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을 구원하는 것임을 기억한다면 이타적인 노력이 더 많이 나타날 것이며, 불신자들을 감동을 받을 것이다. L 부부는 이 마지막 시대의 사업에 대한 확신을 가져야 하며, 예수께서 오실 때에 그들이 영원한 상급을 받도록 그리스도인 품성을 완성해야 한다. L 형제는 신체적 정신적 기력을 잃어 가고 있다. 그는 많은 책임을 감당할 수 없게 되고 있다. 그는 분별력 있고 충성된 형제들과 함께 의논해야 한다. L 형제는 하나님의 청지기이다. 그에게는 돈이 위탁되었으므로 그는 하나님께 속한 것을 그분께 드려야 할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그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요구하시는 것들을 이해하지 못해서는 안된다. 그가 사는 동안, 사고력이 있는 동안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맡기신 재산을 남들에게 맡겨 자기가 죽은 후에 사용하도록 하는 대신에, 그것을 적절히 처분할 기회를 모색해야 한다. 사단은 사람의 연약함과 약점들을 자기 목적에 맞도록 십분 이용하려고 한다. 그는 간교한 원수이며,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사업을 위해 그들의 재산을 쓰고자 하는 좋은 목적들을 바꾸어 버렸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재물을 처분할 수 있도록 하나님이 주신 일을 태만히 하였다.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돈을 그분의 사업을 위해 책정하지 않고 있는 동안 사단이 와서 그 돈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였다.

 

 676   L 형제는 더욱  조심스럽게 행동해야 한다. 우리의 믿음을 갖지 않은 자들이 여러 가지 핑계로 그의 돈을 얻어 간다. 그는 그들이 정직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신뢰한다. 그가 원수의 수중으로 흘러가도록 한 돈을 되찾기란 불가능하다. 그는 하나님의 사업을 도움으로, 그리하여 하늘에 보화를 쌓음으로 안전한 투자를 할 수 있었다. 그는 장애인이므로 돈이 그렇게 쓰이도록 할 수 없기 때문에 그가 원하는 때에 도울 수 없는 일이 흔하다. 주께서 그의 돈을 요구하실 때에 그것은 흔히 그가 돈을 꾸어 준 사람들의 손에 있으며, 어떤 이들은 그 문제를 심각하게 생각지 않는다. 사단은 다른 경우에도 마찬가지지만 부정직한 채무자들을 통하여 자기 목적을 성취한다. 진리와 의의 원수가 하는 일은 구세주의 왕국의 발전을 방해하는 것이다. 그는 자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중개인들을 통해 일한다. 만일 그가 하나미의 보고에 돈이 들어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면 그는 자기 사업의 한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이다. 영혼을 구원하는 위대한 계획에 사용될 돈을 그가 그의 사업을 위해 사용하고자 자기 진영에 묶어 두었다. L 형제는 자기 사업을 잘 운영해야 하며 돈을 허술하게 다루지 말아야 한다. 선한 일을 많이 하고 오는 때를 대비하여 자신을 위해 좋은 기초를 쌓아 놓아 영생을 얻도록 하는 것이 그의 특권이다. 그의 쇠하여 가고 있는 판단력을 따르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 그는 경험 있는 형제들과 의논해야 하며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여 자기 일을 잘 마무리해야 할 것이다. 그는 지금 "낡아지지 않는 주머니와 없어지지 않는 하늘의 보물을" 마련하기 위해 참으로 진지하게 일해야 한다.  M 형제는 그의 가정생활에서 실수하였다. 그는 자기의 의무인 말로써 아내에게 애정을 표하는 일을 하지 않았다. 그는 참된 그리스도인 예절과 고상함을 함양하지 못하였다. 그는 언제나 그녀의 소원에 대해 친절하거나 자상하지 못하고 자기 의무를 따라 위로하지 못하였다. 그녀가 믿음으로 들어와 연합하지 않는 것은 양편에 큰 불행이다.

 

  677  M  형제는 자기 아내의 판단력과 조언을 마땅히 해야 할 만큼 존중하지 않았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그녀의 판단력과 식별력은 그의 것보다 낫다. 만약 의논 상대가 되었다면 그녀는 자기의 더 분명한 지각과 더 예민한 식별력으로 그의 사업 문제에서나 그의 이웃과의 거래에 있어서 필수적인 도움이 될 수 있었다. 그는 스스로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며 체통을 세우려 하지 말아야 했다. 만일 그가 자기 아내의 조언을 받고, 친절한 행동으로 그녀를 생각해 주며, 그녀를 기쁘게 하고자 하는 생각을 보여 준다면 그는 자기 의무를 행한 것에 불과하다. 만일 그녀의 조언이 하나님께 대한 그의 의무와 그분의 요구에 상치된다면 그는 입장을 달리 취할 수 있으며, 가장 침착한 방법으로 자기의 믿음이나 원칙을 희생할 수 없는 이유를 말할 수 있다. 세속적인 문제들에 있어서 그의 아내의 판단력과 조언은 M 형제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그가 거칠고 냉정하며 불친절하게 대하는 한 그는 자기 아내를 진리 안으로 인도할 영향력을 가질 수 없다. 그는 개혁해야 한다. 그는 부드럽고 상냥하며 자상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기질 필요가 있다. 그는 자기 마음속에 기쁨과 만족의 햇살이 들어와 그것이 가정에서 비취게 해야 한다. 그는 자기 아내에게 축복이 되기는커녕 저주가 될 사람들을 가정으로 끌어들였다. 그렇게 함으로 피할 수도 있었던 부담을 그녀에게 지웠다. 그녀를 의논 상대로 삼아야 하며, 자기 믿음을 양보하지 않고도 가능하다면, 그녀의 소원을 존중해야 한다. M 형제는 자기의 길을 선택하여 뜻을 정하고 완고하게 유지한다. 그는 거의 양보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래서는 안 된다. 그는 거룩하게 하고 부드럽게 하며 세련되게 하는 영향력을 가진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지만, 그의 아내는 공언하지 않는다. 그는 이 진리가 그의 잘못된 성벽에 역사하여 그를 참을성 있고 친절하며 자제하고 부드러우며 사랑스럽고 용서하는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어야 한다. M 형제가 그의 가정에서 살아 있는 선교사가 될 수 있는 최선의 길은 자기 삶을 통하여 우리의 사랑하는 구세주의 삶을 예증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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