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증언 26호 (1876) 식욕의 방종



슬로베니아에서
식욕의 방종
사랑하는 형제자매들에게 : 나는 ____에 있는 교회와 관련된 어떤 것들을 보았다. 많은 점에서 다른 많은 사람들의 경우를 대표하는 개인적인 진상들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그 중에는 A자매와 그녀의 남편의 경우도 있었다. 주께서는 그에게 진리를 확신시키셨다. 그는 진리의 조화와 정신에 이끌렸으며 그것을 고백함으로 축복을 받았다. 그러나 사탄이 식욕 면에서 시험을 가지고 그에게 찾아왔다. A 형제는 정신을 흐리게 하고 지력을 약화시키며 도덕력을 저하시키는 영향력을 지닌 가극제를 갈망하는 식욕에 오랫동안 탐닉해 왔다. 이성과 판단력은 타락되고 부자연스러운 식욕의 노예가 되었으며, 그의 장자권과 하나님께서 주신 남성다움을 부절제한 습관에 희생되었다. A형제가 하나님의 말씀을 그의 연구 제목과 안내자로 삼았더라면, 하나님을 신뢰하고 극복하기 위한 은혜를 간구하였더라면 그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유혹자를 물리칠 수 있는 힘을 얻었을 것이다.
29 A형제는 하나님께서 그에게 부과하시는 높은 요구를 느끼지 못했다. 그의 도덕적 능력은 그의 먹고 마시는 습관과 방탕에 의해서 약화되었다. 그는 진리를 받아들였을 때 하늘을 위하여 형성할 품성을 가지고 있었다. 하나님께서 그를 시험하여 증명하셨다. 그는 아무도 그를 위해서 할 수 없는 그 자신이 해야 할 일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인생의 여정을 통해서 귀중한 은혜의 시기에 해당하는 많은 해 들을 잃어버렸는데, 그때 그는 신앙 문제에 있어서 경험을 얻을 수도 있었으며,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탄이 얽어맨 차꼬로부터 자유케 하여 그분의 이름에 영광을 돌리도록 하기 위하여 인간을 대신하여 치르신 무한한 희생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도 있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의 구속을 위하여 귀한 값을 지불하셨다. 시험의 광야에서 그분께서는 굶주림으로 인한 극심한 고통을 맛보셨다. 그분께서 금식으로 쇠약해지셨을 때 사탄은 하나님의 아들을 공격할, 다시 말해 그분의 약점을 이용하여 그분을 정복함으로 구원의 계획을 무너뜨릴 많은 유혹들을 가지고 가까이 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확고부동하셨다. 그분께서는 인간을 타락의 파멸로부터 구원하시기 위하여 인간을 대신하여 승리하셨다. 그리스도의 경험은 우리의 유익을 위한 것이다. 식욕의 정복한 그분의 모본은 그분의 제자들이 되어 마침내 그분의 보좌에 그분과 함께 앉게 되기를 원하는 그들을 위하여 그 길을 제시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가장 완전한 의미에서 굶주림을 경험하셨다. 인간은 일반적으로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첫 조상들처럼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것이 그들에게 최선이 아니기 때문에 금하신 것을 갈망한다. 그리스도께서는 필수적인 음식물에 대한 굶주림을 당하시고 식욕 면에서 사탄의 유혹을 저항하셨다. 부절제한 식욕의 방종은 타락한 인간에게서 결국 그를 파멸시키게 될 것들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욕구를 일으킨다. 인간은 하나님의 순으로부터 정신과 육체의 모든 능력에 있어서 완전한 상태, 곧 완벽하게 건전하므로 완전히 건강한 상태로 나왔다. 그러나 인간 유기체 속에 생명력을 감소시키는 그런 상태가 조성되기까지는 2000년 이상에 걸친 식욕과 육욕적인 정욕의 방종의 세월이 걸렸다. 계속적인 세대를 통하여 그 경향은 더욱더 신속하게 내리막으로 향하였다.
30 식욕과 정욕의 방종은 연합하여 난폭과 폭력으로 이끌었다. 방탕과 온갖 종류의 혐오스러운 일들이 정력을 약화시켰고, 마침내 첫 세대의 힘과 영광이 사라졌으며 온갖 유형의 질병을 인간에게 초래하였다. 그리하여 아담으로부터 삼대째에 인간은 쇠퇴의 징후를 보이기 시작하였다. 홍수 후 계속되는 세대들은 더욱 신속하게 퇴하였다. 이 모든 비애와 축적된 고통의 무게의 근원은 식욕과 정욕의 부절에서 찾을 수 있다. 사치한 생활과 술의 사용은 피를 더럽히고 정욕을 부채질하며 온갖 종류의 질병을 일으킨다. 그러나 그 해악은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부모는 질병을 그들의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준다. 대체로 그의 자녀들을 양육하는 모든 부절제한 사람은 그의 성향과 악한 경향들을 그의 후손들에게 전수한다. 그는 그들에게 그 자신의 흥분되고 부패한 피에서 초래되는 질병을 물려준다. 방탕과 질병과 허약함이 비애의 유산으로서 아버지에게서 아들에게로 세대를 이어가며 전수된다, 이것을 세상에 고뇌와 고통을 가져온다. 이것이 바로 인간의 타락의 반복이다. 자연의 법칙에 대한 계속적인 위반은 하나님의 법에 대한 계속적인 유린이다. 우리가 도처에서 목격하는 현재의 고통과 고뇌의 짐과, 오늘날의 불구와 노쇠와 질병과 지금 세상에 범람하고 있는 허약함은, 그것이 그렇게 될 수도 있었고, 또 하나님께서 그렇게 되도록 계획하셨던 것과 비교해 볼 때 세상을 나병원(癩病院)이 되게 한다. 그리고 현세대는 정신력과 도덕력과 체력에 있어서 허약하다. 이 모든 불행은 타락한 인간이 하나님의 법을 범하기 때문에 수 세대에 걸쳐 축적되었다. 가장 엄청난 죄들은 왜곡된 식욕의 방종 때문에 저질러진다. 구역질 나는 추악한 독인 담배를 애호하는 취미는 어떤 상징적인 허약함을 극복하기 위해서라거나 또는 어떤 가능성 있는 질별을 막기 위함이라는 이런저런 핑계로 마시는 술처럼 더 강한 자극제에 대한 욕망으로 이끈다. 그리하여 이 유해하고 흥분시키는 자극제들에 대한 부자연스러운 욕구가 생긴다. 이러한 욕구는 이 시대의 부절제가 우려를 자아낼 정도로 증가될 때까지 강화되어 왔다. 알코올성 음료를 좋아하고 술을 마시는 사람들을 도처에서 볼 수 있다. 그들의 지력은 저하되고, 도덕력은 약화되며, 감각들은 무디어진다. 그리하여 하나님과 하늘의 요구를 깨닫지 못한다. 곧 영원한 사물들을 이해하지 못한다. 성경은 술 취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할 것이라고 선언한다.
31 담배와 술은 그 사용자를 마비시키며 더럽힌다. 그러나 그 해악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그는 성급한 기질과 오염된 피와 약화된 지력과 연약한 품행을 그의 자녀들에게 전수한다. 그리고 그의 그릇되고 낭비된 인생 역정이 그의 가족들과 공동체에 끼친 모든 악한 결과들에 대하여 그 자신에게 책임을 지운다. 인류는 이전 세대의 죄 때문에 축적된 고통의 짐에 눌려 신음한다. 그러나 일말의 생각이나 관심도 없이 현세대의 남녀들은 과음과 술 취함으로 부절제에 탐닉한다. 그리하여 질병과 저하된 지력과 오염된 품행을 다음 세대에 유산으로 물려준다.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 그것은 가장 나쁜 종류의 이기심이다. 하나님을 진정으로 두려워하고 그분의 계명들을 지키는 자들은 이러한 것들을 이성과 신앙의 빛 가운데서 바라본다. 그의 이웃을 그 자신처럼 사랑하기를 요구하는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남자나 여자가 어떻게 죄를 마비시키고 지력을 약화시키며 신체를 질병으로 가득 채우는 부절제한 식욕에 빠질 수 있겠는가? 부절제는 정욕을 부채질하며 육욕에 지배되도록 한다. 그리고 이성과 양심은 저급한 정욕으로 말미암아 눈멀게 된다. 우리는 묻는다. A 자매의 남편은 어떻게 할 것인가? 그는 에서처럼 한 그릇의 죽을 위해 장자권을 팔 것인가? 그는 불행과 타락만을 가져올 뿐인 왜곡된 미각에 탐닉하기 위해서 자신의 경건한 인격을 팔 것인가? "죄의 삯은 사망이다." 이 형제는 식욕을 거부할 도덕적 용기가 없는 것이 아닌가? 그의 습관은 진리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하신 견책의 증언과 조화되지 않았다. 그의 양심은 완전히 죽지 않았다. 그는 자신이 하나님을 섬기면서 동시에 식욕에 방종할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그러므로 그는 사탄의 유혹에 굴복하였는데 그것은 너무도 강해서 그 자신의 힘으로는 저할 할 수 없었다. 그는 정복을 당했다. 그는 그 자신의 유약한 결심과 하나님에게서 떠나 뒤로 물러가는 진정한 원인을 숨기기 위하여 진리에 대한 관심의 부족을 진짜 우너인이 아닌 다른 원인의 탓으로 돌렸다. 진짜 원인은 자제되지 못한 식욕이었다.
32 많은 사람들은 이 점에서 넘어진다. 그들은 식욕의 부인(否認)과 그 탐닉 사이에서 흔들린다. 그리하여 마침내 원수에게 정복당하고 진리를 포기한다. 진리에서 떠나 뒤로 물러간 많은 사람들은 그렇게 하는 이유를 그들이 "증언"을 믿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둘러댄다. 조사 결과는 그들이 하나님께서 증언의 말씀을 통하여 정죄하신 어떤 죄된 습관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나타낸다. 이것이다. 즉 그들이 하나님께서 정죄하시는 그들의 우상을 버릴 것인가 아니면 방종하는 그릇된 행동을 계속함으로 하나님께서 그들이 기뻐하는 바로 그것을 견책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주신 빛을 거절할 것인가 하는 것이다. 그들이 결정지어야 할 문제는 다음과 같다. 나는 내 자신을 부인하고 내 죄를 견책하는 "증언들"을 거절할 것인가? "증언들"이 충분히 받아들여지는 많은 경우에 있어서 죄와 방종은 중단되고, 하나님께서 주신 빛과 조화되는 개혁이 즉시 시작된다. 죄된 방종을 품고 있는 다른 경우에는 "증언들"은 거절되고 옳지 못한 많은 핑계들이 그것들을 거절하는 이유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된다. 진정한 이유는 제시되지 않는다. 그것은 도덕적 용기 곧 해로운 습관들을 포기하고자 하는 하나님의 성령에 의해 강화되고 지배되는 의지의 부족이다. 최면제와 자극제를 애호하는 기존의 미각을 정복하기란 쉬운 문제가 아니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써만 이 큰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그분께서는 시험의 광야에서 거의 6주간이나 되는 긴 금식을 통하여 인간을 대신해서 승리하셨다. 그분께서는 인간의 연약함을 동정하신다. 타락한 인간을 위한 그분의 사랑은 너무도 커서 그분께서는 당신의 낮아지심을 통해 인간과 접촉하고자 무한한 희생을 치르셨으며, 마침내 당신의 거룩한 능력을 통하여 인간을 당신의 보좌에까지 높이신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 충분히 하실 수 있는 그 일을 그분께서 인간을 위하여 충분히 성취하실 것인지는 인간에게 달려 있다.
33 인간은 거룩한 능력을 굳게 붙잡는 가운데 그리스도께서 시험의 광야에서 원수와 투쟁하심으로 그에게 모본을 보여 주신 것처럼 단호하고 인내성 있게 사탄을 거절할 것인가?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그의 의지를 거스려거 사탄의 책략으로부터 구원하실 수는 없다. 인간은 그리스도의 거룩한 능력의 도우심을 힘입어 그 자신에게 어떤 희생이 되더라고 거절하고 정복할 수 있는 그의 인간적인 힘을 사용해야 한다. 간단히 인간은 그리스도께서 이기신 것처럼 이겨야 한다. 그러면 예수님의 전능하신 이름으로 얻는 것이 그의 특권인 승리를 통하여 그는 하나님의 상속자가 되며 예수 그리스도와 공동 상속자가 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만 그 모든 승리를 이루신다면 이것은 사례가 될 수 없다. 인간은 그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 그는 그리스도께서 그에게 주시는 힘과 은혜를 통하여 자력으로 승리자가 되어야 한다. 인간은 승리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와 동역자가 되어야 한다. 그러면 그는 그르시도와 함께 그분의 영광에 참여하는 자가 될 것이다. 우리는 거룩한 사업에 종사하고 있다. 사도 바울은 그의 형제들에게 다음과 같이 호소한다. "그런즉 사랑하는 자들아 이 약속을 가진 우리가 하나니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어 육과 영의 온갖 더러운 것에서 깨끗하게 하자"(고후 7:1). 성령을 위한 전(殿)인 영혼을 순결하게 보존하는 일은 우리가 하나님께 지고 있는 신성한 의무이다. 그분의 모든 계명을 순종하며, 마음과 힘과 뜻과 정성을 다해 그분을 사랑하고 우리 이웃을 내 몸과 같이 사랑하면서 마음과 정신을 하나님의 사업에 바칠 것 같으면, 우리는 하늘의 요구에 충성되고 진실된 사람으로 드러나게 될 것이다. 사도는 다시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는 죄로 너희 죽을 몬에 오아 노릇하지 못하게 하여 몸의 사욕을 순종치 말고"(롬 6:12). 그는 또한 그의 형제들에게 생애의 순결과 거룩함을 위한 그들의 노력에 있어서 심히 부지런하고 꾸준히 인내할 것을 다음과 같은 말로써 권고한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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