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건강 원리 ( 7 자극성 식물과 마취제 )
( 7 자극성 식물과 마취제 )
325 자극제와 마치제라는 이름 아래 음식 또는 음료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것들이 있는데, 그것들은 모두 위장을 자극하고 혈액을 중독시키며, 신경을 흥분시킨다. 이런 것들을 사용하는 일은 틀림없이 해롭다. 이런 자극적 식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잠깐의 쾌감을 느끼기 때문이다. 그러나 거기에는 반드시 부작용이 있다. 비정상적인 자극제는 사용하면 항상 과용하게 되고, 결국에는 신체의 퇴화와 쇠퇴를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
조미료
현대와 같은 빠른 시대에는 음식에 자극이 적으면 적을수록 더 좋다. 양념은 본질상 해롭다. 겨자, 고추, 조미료, 피클 그 밖의 그런 특성을 가진 것들은 위장을 자극하고, 혈액에 열을 내게 하고, 피를 불결하게 한다. 알코올 중독자의 위장이 염증을 일으킨 상태는 알코올음료의 영향을 설명하는 것으로 자주 묘사된다. 그와 흡사한 염증의 상태가 자극성 양념을 사용하므로 일어난다. 평범한 음식으로는 그 식욕을 오랫동안 만족시키지 못한다. 신체는 더 큰 자극을 주는 것에 대한 결핍과 갈망을 느낀다.
차와 커피
326 차는 일종의 자극제와 같은 작용을 하므로 어느 정도 취하개 한다. 커피와 평판이 좋은 많은 음료도 유사한 작용을 한다. 먹으면 처음에는 기분이 유쾌하게 된다. 위장의 신경이 흥분된다. 그리고 이 흥분된 신경은 그 자극을 뇌에 전하고 뇌는 다시 흥분되어 더 큰 자극을 심장에 준다. 그리하여 순간적인 원기를 전 신체조직에 준다. 피로를 잊고 기운이 증가되는 듯하다. 정신이 들고 생각이 더욱 명확해진다. 이런 결과들 때문에 많은 사람은 그들이 마시는 차나 커피가 대단히 유익을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잘못이다. 차와 커피는 신체조직에 자양분을 주지 못한다. 그 효과는 소화와 흡수가 이루지기도 전에 일어난다. 그러나 기운이 나는 듯이 느껴지는 것은 다만 신경 흥분일 뿐이다. 그 자극의 영향이 사라지면 비정상적인 힘은 빠지고 그 결과 그만큼 노곤하고 쇠약해진다.
327 이러한 신경 자극물들을 계속 사용하면 두통, 불면, 심게 항진(心悸亢進), 소화불량, 떨림, 기타 여러 가지 장애를 일으킨다. 그런 것들이 생명력을 소모시키기 때문이다. 피로한 신경은 자극과 과로 대신 휴식과 안전이 필요하다. 신체는 소모된 활력을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다. 자극적인 음식물을 사용하여 체력이 짐이 지워질 때에 얼마 동안은 좀 더 많은 일이 성취될 것이다. 그러나 그것들은 계속 사용하면 신체가 허약해져서 원하는 대로 힘을 내기가 점점 더 어렵게 된다. 자극물에 대한 요구는 더욱 제어하기가 어렵게 되어 마침내 의지력이 허물어진다. 그러므로 비정상적인 갈망을 거절할 아무 힘이 없는 것처럼 된다. 좀 더 강한 것 그리고 더 강한 자극물들을 요구하다가 마침내 바닥난 체력을 더 이상 반응을 할 수 없게 된다.
흡연의 습관
328 담배는 느리고 잠재적이지만 가장 해로운 독소이다. 어떤 형태의 담배를 사용하든지 그것은 인체조직에 해롭다. 담배의 영향을 느리고 처음에는 거의 식별할 수 없을 정도이기 때문에 더 위험하다. 담배는 신경을 흥분시키고 그다음에 마비시킨다. 뇌를 약화시키고 흐리게 한다. 흡연이 신경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독한 술보다 더 클 때가 많다. 그것은 아주 포착하기 힘든 것이라 신체조직에서 그 영향을 제거해 버리기 어렵다. 흡연은 음주에 대한 갈망을 일으키고 많은 경우 음주 습관을 형성하는 발판이 된다. 흡연은 불편하고 돈이 많이 들고 불결하여 흡연자 자신을 더럽히고 다른 사람들에게 불쾌감을 준다. 애연가는 어디서나 만날 수 있다. 그대가 군중 속을 헤치고 지나갈 때 흡연가가 그대의 얼굴을 독소로 가득 찬 입김을 내뱉었던 경험이 대부분 있을 것이다. 술과 담배 냄새가 심한 기차 속이나 방 안에 있는 것을 불쾌하고 건강에 좋지 못하다. 사람들이 이런 독소들을 고집스럽게 사용하는데 다른 사람들이 호흡해야 할 공기를 더럽힐 수 있는 어떤 권리라도 있단 말인가? 소년들과 청년들이 흡연하면 말할 수 없는 해독을 초래한다. 선조들의 비건강적인 습관이 오늘날의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정신적 장애, 신체의 쇠약, 신경의 불안정 그리고 불건전한 욕구 등은 그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준 것들이다. 그런 동일한 습관을 자녀들이 계속할 때 그 나쁜 결과는 증가되고 영속된다. 오늘날 우리에게 경종을 울리고 있는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타락은 이런 데에서 기인된 바가 적지 않다.
329 소년들은 매우 어린 나이에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다. 몸과 정신이 특히 담배의 해독을 받기 쉬운 때에 이런 악습에 젖으면 체력이 감퇴되고 신체의 발육이 부진하고 정신은 둔화되며 도덕심은 부패된다. 그러나 소년들과 청년들에게 본이 되었던 부모와 교사와 성직자가 그 악한 습관에 대한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기 위하여 어떤 일을 할 수 있을 것인가? 유년기를 겨우 벗어난 소년들이 담배를 피우는 모습을 볼 수도 있다, 만일 어떤 사람이 흡연에 대한 것을 경고하면, 그들은 "나의 아버지도 담배를 피웁니다."라고 말한다. 그들은 성직자와 주일학교 교장을 가리키면서 "그런 사람들도 담배를 피우는데 그들이 하는 대로 따라서하는 나에게 무슨 손해가 있단 말입니까."라고 말한다. 절제사업에 참가하고 있는 많은 사람이 흡연에 중독되어 있다 이런 사람이 부절제의 길을 막는데 무슨 힘을 쓰겠는가?
"술 취하고 탐식하는 자는 가난하여질 것이요 잠자기를 즐겨하는 자는 해여진 옷을 입을 것임이니라"(잠 23:21).
330 나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고 순종하느라 공언하는 사람들에게 호소한다. 그대는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대의 지성을 마비시키고 영원한 사물을 올바르게 평가하는 능력을 그대에게서 빼앗아 가는 습관에 빠질 수 있겠는가? 그대는 하나님께서 마땅히 받으실 봉사를 그분에게서 빼앗고 그대의 동료 인간을 섬기는 일을 박탈하는 그런 일을 매일 하겠는가? 이 두 가지 봉사는 다 같이 그대가 모범적으로 해야 할 그런 일이 있어서 되겠는가? 그대는 그대가 소유하고 있는 재물을 관리하는 하나님의 청지기로서의 책임을 고려해 보았는가? 그대는 담배를 사는 데 주님의 돈을 얼마나 많이 사용했는가? 그대는 일생 동안 사용한 액수를 계산해 보라. 이 더러운 정욕을 위하여 상요한 액수를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바친 액수와 비교할 수 있는가? 인간에게는 담배가 필요 없다. 낭비라기보다, 악용하는 데 써 버리는 바로 그 돈이 없어서 무수한 사람이 죽어가고 있다. 그대는 하나님의 소유를 낭비한 일이 없는가? 그대는 하나님의 것이나 동료 인간의 것을 앗아가는 죄를 범하지 않았는가?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들리라"(고전 6:19, 20)라는 말씀을 알지 못하는가?
독주
"포도주는 거만케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무릇 이에 미혹되는 자에게는 지혜가 없느니라
재앙이 뉘게 있느뇨 근심이 뉘게 있느뇨 분쟁이 뉘게 있느뇨
까닭 없는 창상이 뉘게 있느뇨 붉은 눈이 뉘게 있느뇨
술에 잠긴 자에게 있고
혼합한 술을 구하러 다니는 자에게 있느니라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순하게 내려가나니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며"
(잠 20:1, 23:29~32).
331 취하게 하는 술의 희생자가 된 사람의 타락상과 노예 상태를 인간의 손으로 이보다 더 생생하게 묘사한 적은 결코 없었다. 노예 상태가 되고 타락한 나머지 심지어 자신의 불행을 깨닫고 있을지라도 그 사슬에서 벗어날 힘이 없다. 그는 "다시 술을 찾겠다"(35절)라고 한다. 주정뱅이에게 알코올이 미치는 나쁜 영향을 보여 주기 위하여 논쟁할 필요조차 없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을 위하여 돌아가셨고, 천사들이 그들의 불행을 보고 우는 그 사람들이 술에 취하여 몽롱하게 된 참상을 어느 곳에서나 볼 수 있다. 그들은 자랑스러운 우리의 문명에 오점이 되고 있다. 그들은 어느 곳에서나 수치와 저주와 위험이 되고 있다. 그리고 주정뱅이의 가정에 숨겨져 있는 불행과 번민과 절망을 누가 묘사할 수 있을 것인가? 곱게 자라 감정이 풍부하고, 교양 있고, 세련된 아내가 종종 술 때문에 주정뱅이와 마귀로 변화된 사람에게 예속되어 있는 것을 상상해 보라. 가정의 안락과 교육과 훈육을 박탈당하고, 자신의 자랑과 보호가 되어 주어야 할 사람을 오히려 두려워하면서 살다가, 수치의 낙인이 찍히고 때로는 저주스러운 주정뱅이의 욕망의 유전까지 받아서 세상으로 밀려 나오는 아이들을 생각해 보라. 술의 영향으로 매일 일어나고 있는 무서운 사고들을 생각해 보라. 어떤 기차의 승무원은 신호에 유의하는 일을 무시하거나 명령을 오해한다. 기차는 가는 도중에 충돌 사고가 생겨 많은 생명을 잃는다. 혹은 기선이 좌초되어 승객들과 승무원들이 수장된다, 그 사건의 원인을 조사하여 보면 중요한 위치애 있는 사람이 음주의 영향을 받고 있었음이 판명된다. 술을 마시는 습관이 어느 정도라야 사람의 생명을 안전하게 맡길 수 있겠는가? 전혀 술을 마시지 않을 때에 만 맡길 수 있다.
약한 알코올음료
332 자극물을 요구하는 식욕을 듀전적으로 받은 사람들은 포도주나 맥주나 사이다 같은 것은 눈에 보이는 곳에나 손 닿는 곳에 결코 두지 말 것이다. 이것이 항상 그들에게 유혹이 되기 때문이다. 단맛이 있는 사이다는 해가 없다고 해서 많은 사람이 주저하지 않고 마음대로 그것을 산다. 그러나 그 단맛은 잠깐이고 곧바로 발효하기 시작한다. 그런데 발효할 때에 생기는 쏘는 맛이 오히려 많은 사람의 입에 더욱 맛있는 것이 된다. 그리하여 이를 마시는 사람은 그것이 시어졌거나 또는 발효하였다고 인정하기를 싫어한다. 비록 보통 생산되는 맛 좋은 사이다(사과즙)일지라도 건강에 해를 줄 위험이 있다. 만일 사람들이 사이다를 현미경을 통해 볼 수 있다면 그것을 마시는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흔히 팔기 위하여 사이다를 만드는 사람들은 거기 사용하는 사과의 상태에 대하여는 별로 주의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벌레 먹고 썩은 사과가 즙을 짜는 데 사용된다. 유독하고 썩은 사과를 다른 방법으로는 아무 데도 사용하기를 원치 않는 사람들의 그런 사과로 만든 사이다를 마시면서 이것을 별식이라고 부른다. 그러나 현미경을 통해 이 맛 좋은 음료가 사과를 짜는 압착기에서 나올 때, 곧 신선한 때에라도 음료로 사용하기에 전혀 적합지 않음을 보여 준다. 강한 독중로 취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포도주, 맥주, 사이다로도 취하게 된다. 이러한 음료를 사용함으로 더욱 자극적인 음료에 대한 욕구를 일으키므로 음주의 습관이 이루어진다. 적당하게 술을 마신다는 것은 사람이 술 마시는 이력을 위하여 교육을 받는 학교가 되는 셈이다. 그럴지라도 이 연한 자극물들이 작용이 너무나도 교활해서 그 희생물이 된 자가 위험을 일아채기도 전에 술꾼의 길로 들어서게 된다.
333 실제로 음주와는 전혀 상관이 없다고 생각되는 사람들도 약한 알코올의 영향을 언제나 받고 있다. 그들은 열이 있고, 마음이 불안하고, 균형을 잃고 있다. 그들은 스스로 안전하다고 생각하고, 계속해서 같은 길을 걸어간 나머지 마침내 결심은 서서히 약화되고, 가장 높은 동기는 타락한 식욕을 이성의 지배아래 두기에 충분치 못하다. 성경에는 한 군데도 취하게 하는 술을 마셔도 된다고 승인한 곳이 없다. 가나의 혼인 잔치에서 그리스도께서 물로 만드신 포도주는 순수한 포도즙이었다. 그것은 "포도송이에는 즙이 있으므로… 그것은 상하지 말라 거기 복이 있느니라"(사 65:8)라고 한 새 포도즙이었다. 구약성경에서 "포도주는 거만케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무릇 이에 미혹되는 자에게는 지혜가 없느니라"(잠 20:1)라고 이스라엘에 경고하신 분은 바로 그리스도이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결코 친히 그런 음료를 만들지 않으셨다. 사탄은 이성을 흐리게 하고 영적 지각을 마비시키는 방종에 빠지도록 사람들을 유혹하지만 그리스도께서는 저하된 본성을 제어하도록 가르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에게 유혹거리가 될 만한 것을 결코 제공하지 않으신다. 그분의 전 생애는 극기의 모본이 되었다. 광야에서 40일 동안 금식하심으로 인간으로서 견딜 수 없는 가장 혹심한 고통을 우리를 위하여 당하신 것은 곧 식욕의 힘을 깨뜨리기 위함이었다. 침례 요한에게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자 말라고 지시하신 분은 그리스도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의 교훈에 모순되는 행동을 하지 않으셨다. 그분이 혼인 잔치에 모인 손님들을 위하여 만드신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은 건강에 좋고 원기를 새롭게 하는 음료였다. 이런 것이 바로 우리 구주와 당신의 제자들이 첫 성찬식에서 사용한 포도즙이다. 이 거룩한 성만찬 예식은 심령을 새롭게 하고 생명을 주기 위하여 제정되었다. 죄악을 조장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도 여기에 관련되어서는 안 된다.
334 성경과 천연계와 이성이 마취제에 관하여 가르치는 빛에 비추어 볼 때 어찌하여 그리스도인들이 맥주를 만드는 호프 제배에 관여할 수 있으며 시장에 내기 위하여 포도주나 과실주를 제조할 수 있겠는가? 그들이 만일 이웃을 자신처럼 사랑한다면 어찌 이웃의 길목에 올무가 되는 것을 설치하는 일을 도울 수 있겠는가? 부절제는 흔히 가정에서 시작된다. 기름지고 건강에 좋지 못한 식물을 사용함으로 소화기관이 약해져서 한층 더 자극성을 가진 음식을 요구하게 만든다 이리하여 식욕은 계속적으로 더 자극이 강한 것을 갈망하도록 길들여진다. 자극성 식물에 대한 욕구가 점점 더 자주 일어나고 제재하기가 더 곤란해진다. 조직이 약간의 독소로 채워지고 쇠약해지면 질수록 자극성 식물의 욕구는 더욱 커진다. 그릇된 방향으로 디딘 한 걸음은 둘 때 걸음의 길을 예비한다. 자기 식탁에 포도주나 술을 올려놓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려는 많은 사람이 독주를 갈망하게 하는 그러한 음식을 식탁에 차려놓아 시험을 이기기가 거의 불가능하게 한다. 먹고 마시는 데 대한 그릇된 습관은 건강을 파괴하고 음주의 길을 예비한다. 사회를 구성하고 꼴 지어 나갈 청년들에게 절제에 대한 바른 원칙을 심어줄 수만 있다면 조만간 금주운동을 할 필요가 거의 없어지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가족끼리의 단란한 분위기에서부터 부절제를 반대하는 운동을 시작해야 한다. 유아기부터 원칙을 따르도록 가르침으로 그들은 성공을 희망하게 될 것이다. 자녀들이 바른 습관과 순수한 식성을 형성하도록 돕는 것이 어머니들의 과업이다. 자녀들의 식성을 길들여서 자극성을 싫어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을 에워싸고 있는 죄악에 저항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갖추도록 자녀들을 양육하라. 그대들이 다른 사람에 의해 흔들리거나 세찬 나쁜 감화에 휩쓸리지 않고 오히려 다른 사람들에게 선한 감화를 끼치도록 가르치라.
335 부절제를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 절제 개혁을 극복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나 올바른 방향이 아니다. 절제 개혁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비건강적인 식품, 양면, 차, 커피를 상요함으로 생기는 해로움에 대하여 깨어 있어야 한다. 우리는 모든 절제 운동가들의 성공을 기원한다. 그러나 그들이 투쟁하고 있는 해로움의 원인을 좀도 깊이 통찰하고 개혁하는데 언행이 일치하는가 확인하기를 간절히 바란다. 지력과 도덕력의 올바른 균형이 육체의 건강에 큰 관계를 가진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알려 주어야 할 것이다. 육체의 체질을 약하게 하고 저하시키는 모든 마취제와 비정상적인 자극성 식물을 지적 및 도덕적 상태를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다. 부절제는 세상의 도덕적 타락의 발판이 된다. 왜곡된 식욕의 방종으로 인간은 유혹에 저항할 힘을 잃어버린다. 절제 개혁자들은 사람들을 이 방면으로 교육시킬 의무가 있다. 쇠약한 기력을 자극하여 비정상적인 발작적 행동을 일으키는 자극성 식물을 상요함으로써 건강과 품성뿐 아니라 생명까지도 위협을 받는다는 사실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라. 엽차, 커피, 담배, 알코올성 음료 등으로부터의 유일한 안전책은 그것들을 건드리지도 않고 맛보지도 않고 손대지도 않는 것이다. 엽차, 커피 또는 그 외 비슷한 음료는 알코올성 음료와 담배의 경향과 같다. 그리하여 어떤 경우에는 그 습관을 깨뜨리는 것이 마치 술꾼이 술을 단념하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이러한 자극물들을 끊으려는 사람들은 얼마 동안 어떤 것을 잃은 것같이 느낄 것이며 그것들이 없는 고통을 당할 것이다. 그러나 꾸준한 인내로 그 갈망을 이기게 될 것이며 결국에는 부족함으로 느끼지 않을 것이다. 신체가 받고 있는 학대에서 회복하는 데는 약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그 기회가 주어지면 체력이 다시 힘을 얻어 직무를 고상하게 그리고 만족할 만하게 수행할 것이다.
지은이 : 엘 G. 화잇
출판사 : 시조사
대표전화 : (02) 3299-5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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