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회사업/교회증언 1.2.권

교회증언 2 권 // 18호 (1870) 교회를 향한 호소 (3)

by 동심초(남양주) 2022. 3. 2.

 18호 (1870) 교회를 향한 호소 (3) 

 천일홍과 나비 

 

 

 교회를 향한 호소 (3) 

 465   이런 유형의 여인들에게 말하고 싶다. 그대들은 행복을 만들 수도, 파괴할 수도 있다. 그대들은 그대들의 입장을 행복하게 할 수도, 견디기 어려운 것으로 만들 수도 있다. 그대들이 택하는 길은 그대들의 행복이나 불행을 만들어 낼 것이다. 이런 사람들은 자들의 남편들이 자기들의 무익함과, 까다로움과, 헐뜯음과, 자신의 불쌍한 형편을 상상하면서 발작적으로 울다가 졸도하는 모습에 지쳐 버렸을 것이라고 전혀 생각지 못하는가? 그들의 까다롭고 화를 잘 내는 성격은 그들로부터 남편들의 애정을 끊어지게 하고, 가정이 아닌 다른 곳에서 동정과 평안과 위안을 찾도록 그들을 몰아간다. 그들의 주거진엔 유독한 분위기가 있으며, 그들에게 있어서 가정은 쉼과 평화와 행복의 장소가 결코 아니다. 남편은 사단의 유혹의 대상이 되었고, 그의 애정은 금지된 상대를 향했으며, 그는 죄를 짓도록 유혹은 받아 결국 구원을 잃어버린다. 아내요 어머니 된 여성들의 사업과 사명은 위대한 것이다. 그들은 주위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이 될 수 있다. 만일 그들이 사람들 앞에 빛을 비추어 하늘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된다면 그들은 선을 위한 강한 영향력이 될 수 있다. 여성들이 그들의 길과 뜻을 하나님께 바치고 그분으로 하여금 그들의 마음과 애정과 존재를 주관하게 한다면, 그들은 변화시키는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다. 그들은 그들과 사귀는 사람들을 세련되게 하고 고상하게 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이 사람들은 대부분 자기들이 가진 능력을 모르고 있다. 그들은 성화된 생애, 새로워진 마음으로부터 자연스럽게 나오는 무의식적인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심으신 좋은 나무에서 자연히 맺히는 열매이다. 자아는 잊히고 그리스도의 삶 속에 합병된다. 선한 일에 부요함은 그들의 호흡만큼이나 자연스럽다. 그들은 남들을 위해 선한 일을 하면서 살지만 이렇게 말한다. "우리는 무익한 종들입니다."

 

 466   하나님께서는 여성에게 사명을 주셨다. 만일 그녀가 겸손하게 그러나 최선을 다하여 그녀의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고, 충성스럽고 사랑스럽게 그녀의 남편과 자녀들에게 책임을 다하며, 그녀의 주위를 밝히고 거룩한 빛을 비추고자 계속 노력한다면, 그녀는 그녀의 주인께서 맡기신 일을 하는 것이며 그분의 입술로부터 이런 말씀을 듣게 될 것이다.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손이 일을 당하는 대로 즐겨 일하며, 즐거운 마음으로 남편을 도와 그 짐을 덜어 주며, 자녀들을 하나님을 위해 교육하는 여인들은 가장 고상한 의미에서 선교사들이다. 그들은 죽을 인생이 더 귀한 생명을 위해 준비하도록 하는 위대한 사업의 한 분야에서 일하는 것인바, 그들의 상급을 받을 것이다. 자녀들은 하늘을 위해서 훈련되어야 하며 주의 나라 궁정에서 빛나도록 준비되어야 한다. 부모들, 특히 어머니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겨 주신 중요하고 책임 있는 일에 대해 바른 인식을 가진다면, 그들은 그들과 아무 상관이 없는 이웃의 일에 너무 시간을 쓰고 개입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의 자녀를 기르는 부담을 너무 중히 느낀 나머지 그들의 이웃을 비난할 시간적인 여유가 없을 것이다. 말쟁이들과 소문 잘 내는 자들은 동네와 교회에서 무서운 저주 거리이다. 교회 어려움의 ⅔ 가 이런 데서 나온다. 하나님께서는 모두가 현재의 의무를 충성되이 이행하기를 요구하신다. 이것은 많은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소홀이 하는 일이다. 특별히 이 현재의 의무를 온전히 등한히 하는 자들은 내가 언급한바 자신들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들보다 더 심세한 신체 구조를 가졌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다. 그들이 그런 방향의 생각을 하게 되었다는 그 사실 자체가 그들이 열등한 사람이며, 편협하고 자만에 빠져 있고 이기적이라는 증거이다.

 

 467   그들은 영원히 자리를 지키려고 애쓰며, 갈채를 받으며 남들이 할 수 없는 위대한 일을 하여 공적을 인정받으려고 애쓴다. 그러나 그들의 세련된 신체 조직의 정교한 부분들은 비천하고 불행한 사람들과 교제하는 것을 가로막는다. 그들은 추리력을 완전히 오해한다. 그들이 마음에 썩 들지 않는 이 의무들을 회피하는 이유는 그들이 대단한 이기심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소중한 자아가 그들의 모든 행위와 동기의 중심이다. 나는 하늘의 임금을 보게 되었다. 천사들이 경배하였고 영광과 광채와 명예가 넘쳤던 그분이 이 땅에 오셔서 사람의 모습으로 나타나셨을 때에 그분은 그분의 세련된 본성을 불행한 사람들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게 하는 구실로 삼지 않으셨다. 그분은 그 공통당하는 자, 가난한 자, 근심된 자, 핍절한 자들 가운데서 일하셨다. 그리스도는 세련도미과 순결의 화신이었다. 그분의 삶과 품성은 고상하였다. 그러나 그분은 일하시는 중에 높은 지위에 계시지 않고 멸시당하고 핍절한 사람들 가운데 계셨다. 거룩한 교사께서는 내가 온 것은 "잃은 자를 찾아 구원하려 함이라."라고 말씀하신다. 그렇다. 하늘의 왕께서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자들을 도우셨다. 그리스도의 모본이, 자신들의 불쌍한 자아에 너무 매력을 느껴서 가장 무력한 사람 돕는 일을 그들의 세련된 취향과 높은 부르심에 못 미치는 일이라고 생각하는 자들의 변명을 부끄럽게 만들기를 바란다. 그런 자들은 그들의 주님보다 더 높은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결국 그들은 그들의 세련되고 민감한 본성이 함께 어울리거나 위하여 일할 때에 충격을 받았던 그 최저 수준의 사람들보다 자신들이 더 낮은 수준에 있음을 보고 경악할 것이다. 실제로 주님과 연합하여 가장 도움이 필요되는 사람들을 돕는 일에 동역자가 되는 것은 언제나 마음 내키는 일은 아닐 수 있다. 그러나 그 일은 바로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낮추시고 하신 일이다. 종이 주인보다 더 큰가! 그분께서는 모본을 보이시고 우리에게 모방하라고 명하신다. 그것은 우리 마으에 내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런 일을 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468   우리의 사업에 앞장설 충성되고 엄선된 사람들이 필요하다. 짐을 짊어지는 경험을 하지 않는 사람들, 그런 경험을 갖고자 원하지 않는 사람들은 어떤 이유에서라도 그곳에 있지 말아야 한다. 자신이 책이을 지고 영혼을 지킬 사람들이 필요하다. 이 중요한 위치에 이스라엘의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이 필요하다. 이기적이며, 자신만을 돌아보며, 인색하며, 탐욕적인 영혼은 그들의 비참한 기질이 눈에 잘 띄지 않는 곳으로 가게 하라. 그러 ㄴ자들은 멀리 떠나갈수록 하나님의 사업이 더욱 잘될 것이다. 나는 그들이 어디에 있든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호소한다. 책임을 자각하라. 우리는 진정 말세의 위험 가운데 살고 있음을 명심하라. 나는 N 폴러의 경우가 부모들인 그대들을 일깨워서 그대들의 집과 자신들과 자녀들 가운데서 철저한 일이 필요함을 깨달아 그대들 중 아무도 이 불쌍하고 가련한 사람처럼 사단의 속임을 받아 되를 가볍게 보지 말게 되기를 바란다. 그와 함께 범죄를 저질렀던 사람들이 정절과 순결에 대한 드높은 인식을 갖고 있었더라면, 죄와 악에 대한 계속적인 혐오를 간직하고 있었더라면 그렇게 속아서 파멸에 빠지지 않았을 것이었다. 그들은 인간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한 기별 아래 살면서 그것을 전파하고, 하나님의 법을 품성의 시금석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으로 제시하면서도 그 거룩한 계명들을 범하고 있다. 이런 일을 하는 자들의 양심은 마비되고 매우 강퍅케 된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령의 감화를 저항하여 급기야는 거룩한 진리를 그들의 부패한 영혼의 결점을 감추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기에 이른다. 그 사람은 사단에게  심하게 속았다. 그는 하나니의 사업에 헌신하며 거룩한 것에 봉사한다고 공언하면서 사악한 정욕을 섬기고 있었다. 그는 성한 곳이 한 군데도 없는 자신을 건강하다고 생각하였다.

 

 469   나는 비상한 지능과 능력을 가진 남녀들을 장악하고 있는 동물적 정욕의 막강한 영향력을 보면서 많은 것을 느꼈다. 그들이 저열한 정욕의 노예가 되지 않았더라면 그들은 선한 일에 종사하고 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인간에 대한 나의 신뢰는 무섭게 흔들렸다. 나는 품행이 좋은 듯 보이는 사람, 이성과 부당한 행위를 즐기지 않은 사람들도 일상생활에서 은밀한 악을 행하는 죄가 있음을 보게 되었다. 그들은 가장 엄숙한 집회가 계속되는 동안에도 그 끔찍한 죄를 삼가지 않았다. 그들은 가장 엄숙하고 감명적인 심판의 설교들을 들었다. 그것은 그들을 하나님의 심판정으로 이끌고 가서 두려움에 떨게 하는 설교였다. 그러나 한 시간도 채 못되어 그들은 그들이 좋아하고 황홀케 하는 죄에 빠져서 자신의 몸을 더럽혔다. 그들은 이 무서운 죄의 종으로서, 그들의 욕정을 제어할 힘이 없는 것 같았다. 우리는 어떤 이들을 위하여 열렬히 일하였다. 우리는 탄원하였고, 우리는 그들을 위해 울고 기도하였다. 그러나 우리의 그러한 열렬한 노력과 근심 가운데서도 악한 습관의 힘은 그들을 주장했고, 그 죄악들은 자행되었다. 심한 병에 시달리거나 강한 죄책감을 통하여 죄지은 어떤 이들의 양심이 일깨워졌고 그들은 자백하게 되었다. 다른 이들도 똑같은 죄가 있다. 그들은 이 죄를 거의 평생 동안 행해 왔으며 그들의 망가진 신체와 약한 기억력 가운데서 그 파괴적인 습관의 열매를 거두고 있다. 그러나 그들은 너무 교만해서 자복하지 못한다. 그들은 숨기고 있으며 이 큰 죄 때문에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다. 나는 그러한 그리스도인 경험을 별로 무감각한 것 같다. 그들에게는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이 똑같아 보인다. 자기의 몸을 더럽힐 정도로 타락시키는 이 만연된 악습은 비통한 눈물과 마음의 깊은 회개를 자아내지 못하였다. 그들은 그들의 죄가 그들 자신에게만 나쁘다고 생각한다. 그것이 그들의 실수이다. 그들의 몸이나 정신이 병들면 다른 이들도 느끼게 되고, 그들도 함께 고통을 당한다.

 

 470   상상력이 잘못되고 기억력은 감퇴되며 실수가 생기게 되므로 그들과 함께 살며 접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끼치는 결함이 어디에나 있게 된다. 남들이 이일을 알게 되므로 굴욕과 후회가 따르게 된다. 나는 이 영혼과 육체를 파괴하는 악습의 영향력을 설명하고자 몇 가지 경우들을 언급하였다. 마음 전체가 저열한 정욕에 지배를 받는다. 도덕적이며 지적인 능력은 낮은 능력에 의하여 압도되었다. 몸은 무기력해졌으며 두뇌는 약화되었다. 신체에 영양을 주고자 저장된 물질은 허비되었다. 신체의 고갈은 매우 크다. 뇌의 섬세한 신경은 부자연스러운 행동에 의해 흥분되다 보니 무디어지고 어느 정도 마비되었다. 도덕적 · 지적 능력은 약화되며, 그 반면에 동물적 욕정은 활용을 통해 강화되고 더욱 발달하게 된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한 식욕이 방종을 부른다. 사람들이 자위하는 버릇에 빠지게 되면, 영원한 사물을 인식하고 영적인 일을 기뻐하는 도덕적 감성을 일깨울 수 없게 된다. 불순한 생각이 상상력을 사로잡아 주관하며 마음을 매혹시킨다. 그다음에는 불순한 행동을 하도록 하는 거의 통제할 수 없는 욕망이 뒤따른다. 만일 마음이 고상하게 하는 주제를 명상하도록 훈련을 받고 상상력이 순결하고 거룩한 것들을 생각하도록 훈련된다면, 그것은 이 무섭고 타락시키며 연혼과 몸을 파괴하는 방종을 대항하여 강해질 것이다. 마음은 훈련을 통하여 높고 순결하고 거룩하며 하늘에 속한 것들을 생각하는 데 익숙해지며, 그렇게 되면 이 저열하고 타락하고 사악한 방종에 이끌릴 수가 없다.  진리의 환한 빛 가운데 살면서 매일 죄와 악의 길을 따르며 자행하는 사람들에 관하여 우리가 무슨 말을 할 수 있을까? 금지되고 흥분시키는 쾌락이 그들에게 매력이 있으며, 그들의 전 존재를 장악하고 있다. 그들은 불의와 죄악을 좋아하며, 하나님의 도성 밖에서 모든 가증한 것들과 함께 파멸될 것이다.

 

 471   나는 부모들을 깨워 의무를 깨닫게 하고자 하였으나 그들은 계속 잠을 잔다. 그대들의 자녀들은 은밀한 학습을 행하며 그대들을 속이고 있다. 그대들은 그들을 맹목적으로 신임하면서 그들은 너무 착하고 순진하여 은밀하게 악을 행할 수 없다고 생각한다. 부모들은 자기 자녀들을 총애하고 귀여워하면서 교만 가운데서 그들은 놓아기른다. 그러나 가들을 단호하고 굳세게 제어하지 않는다. 그들은 그들의 억세고 고집스러운 정신을 너무 두려워한 나머지 그것들에 손대지 못한다. 엘리의 죄의 특성인 이 태만의 죄는 그들의 죄가 될 것이다. 불멸을 위해 준비하는 모든 이들에게 베드로의 권면은 최상의 가치가 있다. 그는 동일하고 귀한 믿음을 가진 자들에게 이렇게 당부한다.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그의 신기한 능력으로 생명과 경건에 속한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셨으니 이는 자기의 영광과 덕으로써 우리를 부르신 자를 앎으로 말미암음이라 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로 정욕을 인하여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예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으니 이러므로 너희가 더욱 힘써 너희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절제에 인내를, 인내에 경건을, 경건에 형제 우애를, 현제 우애에 사랑을 공급하라 이런 것이 너희에게 있어 흡족한즉 너희로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에 게으르지 않고 열매 없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니와 이런 것이 없는 자는 소경이라 원시치 못하고 그의 옛 죄를 깨끗하게 하심을 잊었느니라 그러므로 형제들아 더욱 힘써 너희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하라. 너희가 이것을 행한즉 언제든지 실족지 아니하리라 이같이 하면 우리 주 곧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자라에 들어감을 넉넉히 너희에게 주시리라."

 

 472   우리는 빛과 지식이 충만한 세상에 살고 있다. 그러나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가졌다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이 지원하여 무지한 자가 되고자 한다. 빛이 그들 주위로 온통 둘러싸고 있으나 그들은 그것을 자신의 소유로 삼지 아니한다. 부모들은 스스로를 깨우치며 지식을 얻으며 그것을 그들의 결혼 생활에 실제적으로 사용할 필요를 느끼지 않는다. 만일 그들이 사도의 훈계를 따라 나아가며 덕목을 쌓아 간다면 그들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있어 풍부해질 것이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성화의 과정을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이 덕목을 쌓는 일의 첫 공과밖에 배우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성화에 도달했다고 생각하는 것 같다. 성화는 점진적이 ㄴ과정으로 한 시간이나 하루에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우리 편의 어떤 특별한 노력 없이 유지되는 것도 아니다. 많은 부모들은 결혼 생활에 있어서 그들이 마땅히 얻어야 할 지식을 얻지 아니한다. 그들은 사단이 그들의 약점을 이용하며 그들의 마음과 생애를 지배하지 못하도록 방비가 되어 있지 못하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결혼 생황에서 어떠한 부절제라도 제어할 것을 요구하신다는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들의 정욕을 지배하는 것이 신앙의 의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는 편이다. 그들은 결혼을 통하여 자기들이 선택한 대상과 연합하였으므로, 결혼은 저열한 정욕의 방종이라도 거룩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조차, 그들의 음란한 정욕을 통제하지 않고 생명력을 약화시키며 전신을 쇠약하게 하는 생명력의 낭비에 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책이을 물으실 것이라는 사실에 대하여 전혀 생각지 않는다.

 

 473  결혼 서약이 가장 어두운 죄악을 덮어 가린다. 경건을 공언하는 남녀들이 부패한 정욕의 방종을 통하여 그들 자신의 몸을 타락시키고, 그들 자신을 짐승 이하로 전락시킨다. 그들은 성화와 영광 가운데 보존되도록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능력을 남용한다. 건강과 생명은 비천한 정욕의 제단 위에 희생된다. 더 높고 고상한 능력이 짐승과 같은 속성에 굴복한 다. 이렇게 범죄 하는 자들은 그들의 행위의 결과를 알지 못한다. 모든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죄된 방종으로 인하여 자신들에게 이르러 오게 한 고통의 양을 볼 수 있다면 그들은 깜짝 놀랄 것이며, 적어도 어떤 이들은 그렇게 두려운 대가를 가져오게 한 죄의 길을 멀리할 것이다. 많은 계층의 사람들이 너무나 비참한 삶을 연명하므로 사는 것보다 차라리 죽는 것이 그들에게는 더 낫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일찍 죽는데, 그들의 새영은 불명예스럽게도 동물적인 정욕의 과도한 방종 때문에 희생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들이 결혼하였으므로 죄를 범하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남녀들이여, 그대들은 언젠가 육욕이 무엇이며 그것을 방종한 결과가 어떻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결혼 관계 밖에서나 있음 직한 저열한 정욕을 바로 견혼 생활 안에서도 볼 수 있다. 사도 바울은 남편들에게,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라고 훈계하신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 하기를 제 몸같이 할지니 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든지 제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보양함과 같이 하나니." 남편으로 하여금 아내를 그의 정욕을 채우는 도구로 만들게 하는 사랑은 순결한 사랑이 아니다. 그것은 방종을 위하여 아우성치는 동물적 정욕이다. 사도에 의하여 명시된 방법으로 사랑을 나타내는 남자들이 얼마나 적은가! "남편들아 아내 사랑하기를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위하여 자신을 주심같이 하라 이는 … [더럽히지 아니하고] 깨끗하게 하사 거룩하게 하시고 …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려 하심이니라."  이것이 결혼 관계에서 하나님이 거룩하다고 인정하시는 사랑의 특성이다. 사랑은 순결하고 거룩한 원칙이다. 그러나 호색적인 정욕은 제어를 받지 않으며 이성에 의해 지배되거나 이성을 따르지 않는다.

 

 474   그것은 결과를 보지 않으며, 원인부터 결과까지를 이성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많은 아내들이 심한 쇠약과 지병으로 고통을 당하는데, 이는 그들의 삶의 법칙이 무시되고 자연법칙이 짓밟혔기 때문이다. 저열한 정욕을 만족시키기 위한 부자연스러운 행위에 의해 뇌신경의 힘이 소모되므로, 많은 남녀들은 뇌신경의 힘을 낭비하였다. 그리고 이 두려운 괴물, 야비하고 저열한 정욕은 사랑이라고 미명을 취한다. 내 앞을 지나간, 그리스도임을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도덕적 제어력이 결핍된 것 같았다. 그들은 신령하기보다는 동물적이다. 사실 그들은 거의 동물과 같다. 이러한 유형의 남편들은 그들이 보양하고 아끼겠다고 약속한 아내를 격하시킨다. 그녀는 저열하고 육욕적인 정욕의 노예가 되는 일에 굴복하므로 자신의 몸을 거룩하고 영광스럽게 보유하지 못한다. 아내는 결혼 전에 지녔던 고상함과 자존심을 유지하지 못한다. 신성한 제도는 그의 여성적인 면과 거룩한 위엄을 보존하고 증가시켰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그의 정숙하고 고상하며 경건한 여성다움은 저열한 정욕의 제단 위에서 소실되고, 남편을 즐겁게 해 주기 위하여 희생되었다. 그녀는 곧 남편에 대한 존경심을 잃어버리는데, 그는 짐승도 복종하는 법칙을 무시하기 때문이다. 사랑이 죽어 가므로 결혼 생활은 괴로운 멍에가 되며, 흔히 불신, 질투, 미움이 사랑의 자리를 대신한다. 아내가 남편의 종이 되어 그의 타락한 정욕을 만족시키는 일을 참고 굴복할 때에는 어떤 남자도 아내를 진정으로 사랑할 수 없다. 수동적인 굴복으로 인하여 그녀는 한때 남편의 목전에서 가졌던 가치를 상실한다. 남편은 그녀가 모든 고상한 것에서부터 저급한 차원으로 끌려 내려오는 것을 보면서, 곧 그녀가 다른 남자에게도 자기에게 하듯 타락시키는 일에 순순히 굴복 하지나 않을까를 의심한다. 그는 아내의 지조와 순결을 의심하고 그녀에게 싫증을 느끼게 되며, 그의 비루한 정욕을 일으키고 강렬하게 하여 줄 새로운 대상을 찾는다. 하나님의 율법은 무시된다. 이런 남편들은 짐승보다도 못하다. 그들은 사람이 탈을 쓴 악마이다. 그들은 고상하게 하고 향상하고 참되고 거룩한 사랑의 원칙을 알지 못한다.

 

 475   아내 역시 남편을 질투하게 되고, 만일 기회가 주어진다면 남편이 자신에게 처럼 다른 여자에게도 서슴지 않고 구애할 것이라고 의심한다. 그는 남편이 양심이나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에 의해 지배되지 않음을 보게 된다. 이 모든 거룩한 방벽을 은 음탕한 정욕에 의하여 무너져 버린다. 남편 속의 모든 경건한 것들은 저열하고 짐승 같은 정욕의 종이 된다. 세상은 이러한 상태의 남녀들로 가득 차 있다. 아담하고 운치가 있으며 값비싼 저택들 안에는 지옥이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부모들의 자녀가 어떻게 될 것인가를 상상할 수 있다면 상상해 보라. 그 자녀들은 더욱 낮은 차운으로 떨어지지 않겠는가!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품성의 특징을 물려준다. 그러므로 그러한 부모들에게서 태어난 자녀들은 부모로부터 저급하고 비열한 속성의 마음을 물려받는다. 그리고 사단은 타락으로 기울어지게 하는 것은 어떤 것이나 배양시킨다. 이제 결정해야 할 문제는 아내가 자기 남편이 순전히 저속한 정욕의 지배를 받고 있음을 알면서, 또한 하나님께서 자기에게 거룩하고 명예롭게 간직하고 당신께 대한 산 제물로 보존하라고 명하신 자신의 몸에 해가 될 것을 이성과 판단으로 깨달으면서도 자기 남편의 요구에 묵묵히 굴복해야만 하는가 하는 문제이다. 아내로 하여금 건강과 생명을 희생하면서까지 남편의 동물적 속성을 만족시키도록 인도하는 사랑을 거룩하고 순결한 사랑이 아니다. 만일 그녀가 참된 사랑과 지혜를 소유하고 있다면, 그녀는 흥미 있는 영적 주제를 깊이 생각함으로 남편의 마음을 음탕한 정욕의 만족으로부터 고상하고 신령한 주제로 돌릴 것이다. 남편의 불쾌함을 살 위험이 있을지라도, 겸손한 사랑의 마음오 자기는 자신의 몸을 성적인 부절제에 내어 맡김으로 비하시킬 수 없다는 사실을 주장할 필요가 있다. 그녀는 부드럽고 친절한 태도로 남편에게, 하나님께서 자기의 모든 존재에 대하여 첫째 되고 가장 높은 요구 권리를 가지고 계시며, 하나님의 큰 날에 하나님께 책임을 져야 할 것이기 때문에 그 요구를 무시할 수 없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어야 한다.

 

 476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너희는 값으로 사신 것이니 사람들의 종이 되지 말라." 만일 아내가 자신의 애정을 고상하게 하고, 자신의 세련되고 여성다운 위엄을 거룩하고 영광스럽게 유지한다면, 여성은 현명한 영향력을 통하여 남편을 거룩하게 하는 일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자기의 고상한 임무를 성취할 수 있다. 이 문제는 다루기가 매우 미묘하고 어려우므로 많은 지혜와 인내가 필요하며, 도덕적인 용기와 확고한 태도가 요구된다. 기도를 통하여 힘과 은혜를 얻을 수 있다. 진정한 사랑이 마음의 지배적 원칙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남편에 대한 사랑만이 행동의 올바른 근거가 될 수 있다. 만일 아내가, 남편이 자기 몸을 완전히 지배하는 것과, 모든 면에서 남편의 마음에 맞게 자기 마음을 꼴 짓는 것과, 남편이 가는 길을 따르도록 하는 것이 남편의 특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녀는 자신의 주체성을 상실하게 되고, 남편의 주체성에 흡수당하게 된다. 그녀는 남편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며 지배되는 기계에 불과하게 된다. 남편이 아내 대신 생각하고 결정하고 행동한다. 아내는 이러한 수동적인 입장을 취함으로 하나님을 불명예스럽게 한다. 아내는 하나님 앞에 책임을 지고 있으며, 그것을 보존하는 것이 그녀의 의무이다. 아내가 자신의 몸과 마음을 남편의 지배에 맡기고 모든 일에 있어서 그의 뜻에 순종함으로 양심을 희생하고 위엄과 주체성까지 희생한다면, 그녀는 남편을 향상하기 위하여 소유해야 할 영향력, 즉 선을 위한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기회를 잃게 된다.

 

 477   그녀는 남편의 피폐된 본성을 순화시킬 수 있으며, 그녀의 거룩한 감화는 정욕으로 말미암아 이 세상에 편만한 부패를 피하여 함께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도록 남편을 세련되게 하고 순결하게 하여, 자기 정욕을 진지하게 제어하도록 투쟁하고, 더욱 영적인 마음을 갖게 할 수 있다. 감화의 힘은, 은혜로 거듭나지 못한 마음이 자연적으로 추구하는 저열하고 관능적인 방종을 초월하여 높고 고상한 주제로 사람의 마음을 인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다. 동물적 정욕이 남편의 사랑의 주된 근거이며 그의 행동을 지배할 때, 아내가 남편을 즐겁게 하기 위하여 남편의 수준으로 내려가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한다면, 그녀는 하나님을 불쾌하시게 만든다. 왜냐하면 자기 남편에 거룩한 감화력을 행사할 수 없기 때문이다. 만일 그녀가 한마디의 충고도 없이 남편의 동물적 정욕에 굴복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녀는 남편과 하나님께 대한 자기 의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다. 성적 부절제는 헌신적인 활동에 대한 애정을 실제적으로 소멸시키고, 몸을 보양함에 필요한 물질을 뇌로부터 빼앗으며, 가장 실질적으로 생명력을 고갈시킨다. 어떤 아내도 자기를 파멸시키는 이런 일에 남편과 협력해서는 안 된다. 그녀가 올바른 자식을 가졌거나 남편에 대한 진정한 사랑을 가졌다면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다. 동물적 정욕이 방종되면 될수록 그것은 더욱 강해질 것이요, 방종을 향한 열기는 더욱 격렬하여질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남녀들로 하여금 그들의 의무를 깨닫도록 하라. 그리스도인임을 공언하는 많은 살마들이 이 방면의 부절제로 인해 신경과 두뇌의 마비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선한 사람으로 간주되며 기도하고 애통하며 높은 자리에 있는 많은 사람들의 뼈와 골수는 썩어 있으며, 그들의 부패된 몸은 결코 하늘 도성의 문을 통과할 수 없을 것이다.

 

도서 구입처 : 시 조사 출판사  

전화 : (02) 3299-5200,5327  

팩스 : (02) 964-8883  

 

www.hanwansoo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