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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 교리/초기문집

초기문집 2 증보(增補) // 복음의 질서

by 동심초(남양주) 2022. 3. 15.

 복음의 질서 

 중국 토이요구 

 

 

    복음의 질서    

 

 97  주님께서는 (재림 신자들이) '복음의 질서'를 너무 크게 두려워하고 등한히 해 왔다는 것을 내게 보여 주셨다.* 형식주의는 피해야 한다. 하지만 그렇게 하는 가운데서 질서가 등한시되어서는 안 된다. 하늘에는 질서가 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 교회에 질서가 있었으며, 그분이 떠나신 후에 질서는 그분의 사도들 가운데서 엄격하게 지켜졌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을 믿음의 연합 안으로 데려오고 계시는 지금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질서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이는 하나님께서 그의 자녀들을 연합시키기 위하여 일하고 계시는 때에 사탄과 그의 악한 천사들도 이 연합을 방해하고 파괴하기 위하여 분주히 활동하기 때문이다. 지혜와 판단력이 부족한 많은 사람이 서둘러 일터로 들어가고 있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위탁한 소수의 식구들에 대하여도 질서를 유지하거나 다스리지 못하면서도 그들은 하나님의 양 떼를 맡을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잘못된 행동을 많이 저지른다. 그리하여 우리의 신앙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은 모든 기별자를 이 자청해서 나아간 사람들과 같다고 판단한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업은 비난을 받게 되며, 그렇지 않았더라면 솔직하게 그리고 열렬하게 '이것이 그러한가' 하고 물어볼 많은 불신자가 지리를 배척하고 만다.

 

 98  거룩한 생활도 살지도 않고 현대 진리를 가르칠 자격도 갖추지 못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교회나 형제들의 인정을 받음 없이 일터에 들어간다. 그 결과 혼란과 분열이 초래된다. 어떤 이는 진리의 이론을 가지고 논증을 제시할 수 있지만, 영성과 판단력과 경험이 부족하다. 그들은 진리를 가르치기 전에 필수적으로 이해해야 할 많은 일에 있어서 실패를 하고 만다. 다른 이들은 논증을 제시할 능력이 없지만, 몇몇 형제들이 그들이 기도를 아주 잘하고 감동적인 권면을 하는 것을 듣고는 일터로 나가도록 촉구하며,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자격을 부여해 주지 않으신 그리고 충분한 경험과 판단력을 갖지 못한 그 일에 종사한다. 영적 교만이 들어오고, 그들은 추켜세워지며, 그리하여 그들은 자신들이 일꾼인 양 기만당한 채 활동한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모른다. 그들은 건전한 판단력과 참을성을 가지고 추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며, 자신들에 대하여 으스대듯이 말하며, 하나님의 말씀으로 그들이 증명할 수 없는 많은 것을 주장한다. 하나님께서는 이것을 알고 계시며 이 위험한 때에 이런 사람들을 일하도록 부리지 않으신다. 그러므로 형제들은 하나님께서 부르지 않은 사람들을 일터로 재촉하여 내보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들이 그렇게 부름을 받았다는 것과 그들의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가장 자신만만해하는 바로 그 사람들이다. 그들은 일터로 나가지만 대체로 좋은 감화를 끼치지 못한다. 하지만 어떤 곳에서는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다. 그리하여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은 그들이 분명히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고 생각하게 된다. 다소 성공을 거두었다고 하여 그것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확실한 증거는 되지 않는다. 이는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분의 정직한 자녀들이 현대 진리를 받아들이고 살 수 있도록 그 진리에 대하여 이해력을 깨우치기 위해 그들의 마음에 역사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스스로 나아간 사람들이 하나님께서 보내시지 않은 곳에 가서 선생이라고 공언하고, 영혼들이 그들의 말을 듣고 진리를 받아들인다 할지라도, 그것이 그들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았다는 증거는 결코 될 수 없다. 그들에게는 진리를 받아들인 영혼들은 후일 이 사람들이 하나님의 뜻 안에서 부름을 받은 것이 아니하는 것을 발견할 때 시련에 빠져 버린다.

 

 99  악한 자들이 진리를 말한다 하더라도, 그것을 받아들이는 사람들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그렇다고 하여 그것을 말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은총이 더 크게 임하지는 않는다. 악한 자들은 여전히 악한들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받는 사람들에 대해서 자행한 기만에 비례해서 그리고 그들이 교회 안에 초래한 혼란에 비례해서 형벌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의 죄악은 가림을 받지 못하고 하나님의 맹렬한 진노의 날에 낱낱이 드러날 것이다. 스스로 나아간 이 사람들은 하나님의 사업에 저주 거리가 된다. 정직한 영혼들은 그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고에 따라 움직이고 있고, 그들이 교회와 연합하고 있다고 생각하면서 그들을 신뢰하며, 예식들을 집례 하도록 허용한다. 그리고 그들이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그 의무가 분명해질 때, 그들은 자신들을 침례 주도록 허락한다. 그러나 빛이 이르러 올 때 틀림없이 그럴 것이다. 그리하여 이 사람들이 저희가 그렇다고 이해했던 사람들, 즉 하나님의 부름을 받고 기별을 전하도록 선택된 자들이 아님을 알게 될 때, 그들은 그들이 받아들인 그 진리에 대하여 시련과 의심 가운데 빠지게 되며, 그 모든 것을 다시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게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이 그들을 인도하셨는지의 여부와 그들이 겪은 모든 경험에 관하여 그 원수로 말미암아 고민하고 당혹스러워하며, 그들이 다시 침례를 받고 새롭게 시작하기까지는 만족하지 않을 것이다. 새 지역에 들어가는 것보다 이와 같은 그릇된 영향을 끼쳐 온 사람들이 일했던 곳으로 들어가 일하는 것이 하나님의 기별자들의 정신력을 훨씬 더 고갈시킬 것이다. 하나님의 종들은 정직하게 행하고 솔직하게 행동하고, 잘못들을 은폐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그들이 죽은 자와 산자 사이에 서 있으며, 그들의 신실함, 그들의 사명 그리고 하나님께서 감독하도록 맡겨 주신 양 떼에 대하여, 그들이 행사하는 영향력에 대하여 회계하지 않으면 안 되기 때문이다.


 100  그 진리를 받아들이고 이런 시련들 속에 빠진 사람들은 이 (스스로 파송된) 사람들이 물러서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계획하신 낮은 자리를 차지했더라면 그 진리를 그대로 간직했을 것이다. 하나님의 눈은 그분의 보석들을 주목하고 계셨으며, 그분은 그들을 그분의 부름과 택함을 받은 기별자들, 이해심을 가지고 행동했을 사람들에게 보내셨을 것이다. 그 진리의 빛이 이 영혼들에게 그들의 참 입장을 보여 주고 발견하게 만들었을 것이며, 그들은 그 진리를 이해하는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그 아름다움과 명료함에 만족했을 것이다. 그리고 그 진리의 강력한 영향을 느끼면서, 강건해져서 거룩한 영향을 끼치는 사람들이 되었을 것이다. 나도 또 하나님께서 부르시지 않았지만 이곳저곳으로 다니는 사람들이 끼치는 위험을 보았다. 그들이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다 하더라고, 사람들은 그들이 자격이 결여되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될 것이다. 분별없는 행동들을 하게 될 것이며, 지혜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몇몇 귀한 영혼이 결코 접촉할 수 없는 곳으로 쫓겨날 것이다. 나는 교회가 그들의 책임을 통감하고, 교사라고 자칭하는 이런 사람들의 생활과 자격과 전반적인 행로를 세심하게 그리고 조심스럽게 살펴보아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부르셨다는 것과 그들이 이 소명에 유의하지 않는다면 그 "화"가 그들에게 선언되어 있다는 명확한 증거를 발견할 수 없다면, 조치를 취하여, 이 사람들이 그 교회의 인정을 받은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 교회의 의무이다. 이것이 이 문제를 명확하게 하기 위하여 교회가 취해야 할 유일한 노선인데, 이는 그렇게 해야 할 책임이 그들에게 지워져 있기 때문이다. 나는 원수가 들어와 양 무리를 당혹스럽게 만들고 괴롭히는 이 문을 닫게 만들 수 있음을 보았다. 나는 그 천사에게 어떻게 하면 그 문을 닫을 수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교회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달려가서, 지금까지 무시되고 등한시되었던 복음의 질서 위에 설립되는 것이다."라고 대답하였다. 이렇게 하는 것이 교회를 믿음의 연합으로 인도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나는 사도 당시 교회가 거짓 교사들에 의해 속임을 당하여 이용당할 위험에 처해 있었다는 것을 보았다.


 101  러므로 형제들은 자신의 가정을 잘 다스리고 그들의 가족내에 질서를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좋은 증거를 보인 사람들 그리고 어둠 속에 있는 사람들을 깨우칠 수 있는 사람들을 선택했다. 이 사람들에 대하여 하나님께 여쭙는 일이 있었으며, 그러고 난 후에 성령과 교회의 의사에 따라 그들은 안수를 받음으로써 구별되었다. 하나님께로부터 사명을 위임받고, 교회의  인정을 받은 후 그들은 나아가서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침례를 베풀고, 주님의 집의 예식들을 행했으며, 하나님의 사랑받은 자녀들의 기억 속에 그분의 고난과 죽음을 생생하게 간직하도록 십자가에 못 박힌 구주의 상한 몸과 흘린 피의 상징들을 제시함으로써 자주 성도들에게 중들었다. 나는 사도들의 시대처럼 오늘날 우리도 거짓 교사들로부터 안전하지 않다는 것을 보았다. 우리 시대가 그 못지않게 위험하다면, 우리는 양 무리의 평화, 조화 그리고 연합을 확보하기 위해 그들이 취했던 것과 같은 특별한 조치들을 취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의 본보기를 갖고 있으므로 그것을 좇아야 한다. 경험이 있고 건전한 사고력을 가진 형제들이 모여,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재가를 따라서 열렬한 기도와 함께 그들이 하나님의 부름을 받았다는 온전한 증거를 보인 사람들에게 안수하여 전적으로 그 사업에 헌신하도록 구별해야 한다. 이런 조치는 사람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한 기별을 전하도록 그들의 기별자로서 나아가도록 교회가 인정했음을 보여 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소위 완전주의*와 강신술같이, 그들이 품어 온 이전이 오류로 말미암아 마음과 판단력이 연약해진 자들 그리고 이런 오류에 빠져 있을 때 자신의 얼굴에 먹칠을 하고 진리의 사업에 명예 훼손한 자들에게 그분의 양 떼를 돌보는 일을 위탁하지 않으실 것이다. 그들이 지금 오류에서 완전히 벗어났다고 느끼고, 나아가서 이 마지막 기별을 가르쳐도 괜찮다고 생각할지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으실 것이다.


 102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귀한 양 떼를 결코 그들의 돌봄 아래 맡기지 않으실 것이다. 이는 오류에 빠져 있을 때 그들의 판단력이 왜곡되었으며, 그리하여 이제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위대하시고 거룩하신 분께서는 질투하시는 하나님이시며, 그분은 진리를 전하는 일에 거룩한 사람들 만을 쓰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반포하신 거룩한 율법을 그분 자신의 일부분이며, 그렇기 때문에 오직 그것을 엄격하게 준수하는 거룩한 사람들이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침으로써 그분을 영화롭게 할 수 있다. 진리를 가르치는 하나님의 종들은 반드시 판단력이 있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그들은 반대를 견디고 흥분하지 않는 사람들이어야 한다. 이는 진리를 반대하는 자들이 그것을 가르치는 사람들을 골라잡은 다음, 만들어 낼 수 있는 온갖 반대 이유들을 최악의 형태로 진리에 대하여 제기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 기별을 전하는 하나님의 종들은 이렇게 제기된 의인들을 진리의 빛을 사용하여 침착함과 온유함으로 제거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한다. 흔히 반대자들은 화를 돋우는 방식으로 그들에게 말하여 하나님의 일꾼들로부터 동일한 성격의 뭔가를 불러일으킨 다음, 그것을 가능한 많이 이용하여, 계명을 가르치는 사람들의 악감정을 갖고 있으며, 소문대로 거칠다고 다른 사람들에게 선언할 수 있도록 만들려 할 것이다. 나는 우리가 반대들에 대처할 준비를 갖추고 있어야 하고, 오래 참음과 판단력과 온유로써 그 반대들에 그 나름의 가치를 부여해 주어야 하되 강력한 단언으로 그 반대들을 무시해 버리거나 제거해 버리고 나서, 반대자에게 가혹한 정신을 나타내지 말아야 한다는 것과 우리는 그렇게 하는 대신 제기된 그 이의들에 일정의 가치를 부여해 준 다음, 진리의 빛과 능력을 제시해 줌으로써 그것이 오류들을 압도하고 제거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을 보았다. 그렇게 하면 좋은 인상들이 끼쳐질 것이며, 정직한 반대자들은 자신들이 기만당했다는 것과 계명을 지키는 자들은 소문으로 들은 것과 같지 않는 것을 인정할 것이다.


 103  살아 계신 하나님의 종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형제들보다 높아지는 대신 기꺼이 모든 사람의 종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친절하고 공손한 정신을 소유해야 한다. 만일 실수하다면, 그들은 선선히 철저히 자복해야 한다. 의도의 정직성이 잘못을 자복하지 않을 구실이 될 수는 없다. 자복한다고 하여 기별자에 대한 교회의 신임이 줄어들지 않을 것이며, 그는 좋은 본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자복의 정식이 교회 내에서 북돋워질 것이며, 그 결과 아름다운 연합이 이루어질 것이다. 진리의 교사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경건, 온유 그리고 겸비의 귀감이 되어야 하며, 영혼들을 그리스도와 성경의 진리로 이끌기 위하여 친절한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리스도의 목사는 대화와 행동에 있어서 순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는 자신이 영감의 말씀, 거룩한 하나님의 말씀을 다루고 있음을 항상 명심해야 한다. 또한 그는 양 떼가 그의 돌봄에 위탁되었다는 것과 그들의 형편을 그리스도께 아뢰고, 예수께서 우리를 위하여 아버지께 탄원하시는 것처럼 그들을 위하여 탄원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나는 고대 이스라엘 백성을 뒤돌아보라는 짓기를 받았는데, 성소 봉사자들이 얼마나 순결하고 거룩해야 했는지를 보았다. 왜냐하면 그들은 그들의 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밀접한 관계 속에 들어가게 되었기 때문이다. 봉사하는 이 사람들은 거룩하고 순결하고 흠이 없어야 했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멸하실 것이었다. 하나님은 변치 않으셨다.그분은 과거에 항상 그러하셨듯이 거룩하시고 순결하시며, 지금도 그처럼 치밀한 분이시다. 그리스도의 일꾼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경험과 깊은 경건의 사람이 되어야 한다. 그렇게 되며 그들은 어느 때나 어는 곳에서나 거룩한 감화를 끼칠 수 있다. 나는 기별들이 문호가 열린 곳이면 어디든지 나아가야 할 때가 바로 지금이라는 것과 하나님께서 그들 앞서 가셔서 경청하도록 몇몇 영혼의 마음을 여실 것을 보았다. 새로운 지역들에 들어가야 하며, 들어간 곳은 어느 곳이든 서로의 손을 맞잡을 수 있도록 둘씩 둘씩 들어가는 일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진 다면 좋을 것이다. 


 104  이와 같은 계획이 내게 제시된 바 되었다. 즉 두 형제가 함께 출발하여 가장 어두운 곳, 반대가 많은 곳 그리고 가장 많은 노력이 필요되는 곳으로 함께 가서, 연합된 노력과 강한 믿음으로 어둠 속에 있는 사람들 앞에 진리를 제시하는 것이 좋은 것이다. 그런 다음, 서로 떨어져 따로따로 다니면서 많은 지역을 방문함으로 더 좋은 성과를 거둘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행 중에 자주 만나 서로 간에 용기를 북돋아 주고 믿음으로 서로를 붙들어 주는 일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그들로 하여금 그들 앞에 열려 있는 지역들에 대하여 서로 깊이 협의하여 그들이 어떤 재능이 가장 필요되는지 그리고 어떤 방법으로 일해야 가장 성공적으로 영혼과 심령을 파고들 수 있는지 결정하도록 하라. 그런 다음 다시 헤어질 때에는 새로운 용기와 활력을 얻어 반대와 어두움을 극복하고 멸망해 가는 영혼을 구원해야겠다는 마음으로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나는 하나님의 종들이 같은 일터에 반복해서 가지 말고 새로운 지역들에서 영혼들을 찾아야 할 것을 보았다. 이미 진리 안에 확고히 선 사람들은 그들의 노력을 많이 요구하지 말아야 한다. 이는 그들은 마땅히 홀로 서서 그들 주위의 다른 사람들을 강건하게 만들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며, 하나님의 기별자들은 어둡고 황량한 곳들을 다니면서 현대 진리에 대하여 아직 깨우침을 받지 못한 사람들 앞에 진리를 제시해야 하기 때문이다.


* 재림신도들은 온갖 교회 출신의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처음에는 다른 교회를 세울 생각이 전혀 없었다. 1844년 후에 큰 혼란이 있었으며, 대다수는 어떠한 조직을 만드는 것도 강력하게 반대했는데, 이는 그렇게 하는 것은 복음이 완전한 자유와 배치된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화잇 여사의 증언과 활동은 항상 광신주의를 반대해 왔으며, 그녀를 통하여 주어진 교훈 가운데는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모종의 형태의 조직을 갖추어야 할 필요성이 일찍부터 역설되었다.

 

저 자 : 엘렌 G. 화잇

출 판 : 시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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